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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PO 실적: 막대한 네트워크 투자에도 불구하고 인상적인 마진 진전 지속; 주식 부자들

by 모닝스타

2025.02.07 오전 06:17

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97.00 USD

2025.09.2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4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없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51.822.1--
예상 PER3318.8--
주가/현금흐름17.210.2--
주가/잉여현금흐름60.422.9--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XPO 실적: 막대한 네트워크 투자에도 불구하고 인상적인 마진 진전 지속; 주식 부자들

중요한 이유: 예상보다 약한 물동량과 유류할증료 노이즈로 인해 수익이 예상치에 약간 못 미쳐 올인 수익률(백중량당 수익)이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XPO의 영업 비율은 견조한 핵심 가격 책정 및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에 힘입어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 연료를 제외한 LTL 수율은 전년 대비 6%의 업계 평균보다 높은 비율로 확대되었습니다. XPO는 네트워크 투자와 서비스 품질 향상에 힘입어 수익성이 높은 사업 믹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가의 프리미엄 서비스 믹스를 늘리고 있습니다. 수익률 상승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호적인 핵심 가격 책정 및 지속적인 효율성 개선에 힘입어 XPO의 조정 LTL 영업 비율(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86.5%에서 86.2%로 개선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인소싱된 라인홀 마일의 증가가 포함되며, 이는 점진적인 영업 마진 잠재력을 높입니다. 결론: 예상보다 양호한 핵심 가격 개선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 가치와 장기 LTL 마진 가정 상향으로 인해 공정가치 추정치를 5~6% 상향 조정하여 90달러로 예상합니다.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률 전망치에 비해 주가는 풍부해 보입니다. 당사는 향후 몇 년간 노모트 XPO에 대한 견조한 영업이익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낙관적인 장기 영업이익률 가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요 통계: 톤수는 전년 대비 6% 감소했는데, 이는 대부분 산업 부문의 부진으로 인해 LTL 업계 수요가 부진했기 때문입니다.

투자 의견

XPO는 2011년 기업가 브래드 제이콥스가 특송 화물 중개업체 익스프레스-1 익스페디티드 솔루션즈에 대한 지분 투자를 주도하며 시작되었습니다. 제이콥스는 자산 경량형 미국 트럭 중개 산업을 대상으로 인수 전략을 추진했습니다. 2013년 중반까지 XPO의 인수 대상은 중량물 최종 배송, 복합 운송, 글로벌 계약 물류로 확대되었습니다. 이후 2015년 XPO는 소량화물 운송업체 콘웨이(Con-way) 인수를 통해 자산 기반 트럭 운송 시장에 진출했다. XPO는 인수 후 통합 문제를 효과적으로 회피하면서 중복 비용을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성공해왔다. 특히 콘웨이 인수 이후 LTL 부문에서 평균적으로 양호한 운영비율 개선을 기록하며 두각을 나타냈다. 수년간 부문별 최적화에 주력한 후, XPO는 2021년 글로벌 계약 물류 부문을 별도의 상장 기업 GXO로 분사하며 전략을 단순화 모드로 전환했습니다. 2022년에는 자산 경량형 트럭 중개 사업을 별도 상장 기업 RXO로 분사하며 진화를 이어갔습니다. 계약 물류, 트럭 중개, 자산 기반 트럭 운송 부문을 분리함으로써 보다 집중적인 의사 결정과 자본 배분이 가능해진다는 점에 동의합니다. 실제로 글로벌 계약 물류(아웃소싱 창고 및 공급망 관리)와 국내 트럭 운송 사업을 한 지붕 아래 운영하는 것은 흔치 않은 시도입니다. 분할 이후 LTL(소량 화물 운송) 부문은 순매출과 EBITDA 창출 측면에서 XPO의 주력 사업부가 되었습니다. 현재 회사는 업계 선두주자인 올드 도미니언과의 마진 격차를 줄이기 위해 LTL 수익성 개선(수익률 증대 및 네트워크 효율성 제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자본 시장 상황이 개선되면 XPO가 유럽 트럭 운송 부문 매각을 재검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영진은 회사를 순수 미국 LTL 운송사로 전환하려는 의도를 가진 것으로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옐로우의 파산은 LTL 업계의 수급 관계를 긴축시켜 XPO의 가격 결정력을 강화했습니다. 네트워크 서비스 품질 향상을 목표로 한 XPO의 투자 역시 가격 상승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 전자상거래 성장은 장기적으로 LTL 운송사에 추가적인 수요 호재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더 빈번하지만 규모는 더 작은 화물 운송이 증가할 것입니다.
  • XPO는 장기적으로 상당한 마진 개선을 추진 중이며, 2021년 기준 조정 영업이익률 87.6% 대비 2027년까지 LTL 부문 영업이익률 600bp(베이시스 포인트) 상승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증가를 억제할 가능성이 있어, 단기적으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 광범위한 LTL 트럭 운송 산업 전반의 근본적인 수요는 부진한 산업 최종 시장의 영향으로 계속해서 역풍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사들은 2023년에 터미널 확장 계획을 시작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거시경제 상황이 크게 악화될 경우, 이러한 역학 관계는 중기적으로 업계의 과잉 공급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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