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9.02 기준
적정가치
2024.11.2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1.6 | 42 | - | - |
예상 PER | 13.9 | 20.8 | - | - |
주가/현금흐름 | 11.8 | 16.1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2.1 | 17.3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Zoom 실적: 기업 고객 확보와 다제품 계약이 견고한 성과를 이끌어내다
왜 중요한가: 인공지능 수요의 모멘텀과 Zoom의 'land-and-expand' 전략이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을 지속해서 이끌고 있습니다. 신규 및 기존 제품 모두 설치 기반 고객과 신규 고객 모두에서 다제품 계약 성장을 지원했습니다. 기업 매출은 전년 대비 7% 성장하며 건전한 성장세를 유지했습니다. 특히, 지난 12개월 매출이 $100,000를 초과하는 유료 고객 수는 전년 대비 9% 증가했습니다. 이는 Zoom이 향후 몇 년간 매출 확대를 지속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AI 기반 솔루션은 주요 계약 성장 동력으로 남아 있으며, Contact Center와 Workvivo에서 연간 반복 매출 $100,000 이상을 기록한 고객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94%와 142% 증가했습니다. AI Companion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는 4배 증가했으며, 유료 버전에서도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결론: 우리는 견고한 실적과 가이던스를 고려해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Zoom의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92로 유지합니다. 광범위한 트렌드가 우리 모델과 크게 일치함에 따라 새로운 전망을 반영하기 위해 최소한의 조정을 진행했습니다. 우리 관점에서 주가는 여전히 저평가되어 있습니다. 다음 일정: 3분기 가이던스는 우리 모델과 일치했으며, 매출은 $1.210억에서 $1.215억, 비GAAP 영업 마진은 38.6%로 예상됩니다. 연간 매출 가이던스는 중간값 기준으로 $25백만 증가했으며, 마진 가이던스는 60베이시스 포인트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우리 모델은 보수적인 편에 치우쳐 있어, 현재의 전망은 견고하지만 이미 우리 추정치와 일치합니다. 지속적인 주식 매입 활동이 비GAAP 주당 순이익을 지지해 연간 전망 중간점을 $0.25 인상한 $5.83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비디오, 음성, 채팅, 콘텐츠 공유를 통합한 통합 비디오 우선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원활한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을 만드는 것"을 사명으로 삼고 있는 Zoom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화 시스템과 컨택 센터 솔루션을 도입했습니다. 독점적인 라우팅 기술로 완성된 차별화된 P2P 기술을 제공합니다. Zoom은 미팅 소프트웨어 시장의 선두주자로 인정받고 있으며 사용 편의성과 뛰어난 사용자 경험으로 1,000억 달러 규모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을 혁신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봉쇄로 인해 솔루션의 강점이 입증되었고, 확장된 포트폴리오와 결합하여 좁은 해자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Zoom은 주로 바이럴 채택에 적합한 로우터치 이커머스 모델에 의존하고 있지만 더 크고 전략적인 고객을 확보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 영업 인력도 구축했습니다. 이 회사는 코로나19 봉쇄 기간 동안 적절한 시기에 적시에 적절한 위치에 있었으며 사용자 기반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외하고는 Zoom이 초기 단계에서 고전적인 랜드 앤 익스팬션 전략으로 잘 실행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두 가지 장점을 모두 제공하며 수익을 창출하는 대형 엔터프라이즈 계정으로 침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평균 이상의 마진을 창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음에 듭니다. 이는 성장과 수익의 균형을 훌륭하게 유지해 온 이 회사에게도 기회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성장은 둔화되었지만 마진은 급증했기 때문에 Zoom은 현금 흐름 창출을 통해 혁신과 성장에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9년에 Zoom Phone, Zoom 컨택 센터, Zoom Apps, OnZoom을 출시하면서 포트폴리오가 의미 있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Zoom은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를 추가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는 무료 사용자를 대상으로 입소문을 내고 친숙하게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여 직접 영업 인력이 기업 계정에 판매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수, 거래 규모, 수요와 관련된 미래지향적 지표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팬데믹 기간 동안 Zoom의 사용자 기반과 매출은 급증했으며, 이러한 사용자 대부분이 고객으로 남아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Zoom은 처음부터 비디오 우선 협업 플랫폼으로 설계된 파괴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고객 만족도는 화상 회의 경쟁사보다 훨씬 높습니다.
- Zoom의 저접촉, 저마찰 모델은 강력한 마진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Zoom은 이미 일반회계기준으로 수익을 내고 있으며, 이는 고성장 중인 다른 소프트웨어 동종업체보다 훨씬 앞선 수준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Zoom이 직면한 가장 큰 위험은 성장의 다양한 측면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Zoom Phone은 보다 복잡한 판매 방식이며, 소규모 고객에서 대규모 고객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 Cisco와 Microsoft는 화상 회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Zoom의 경쟁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번들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기간 동안 성장이 지연되었고 여전히 침체된 상태입니다. 매출이 현재 수준에서 보다 지속적인 궤도로 의미 있게 가속화될 수 있을지는 불투명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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