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1.25 기준
적정가치
2025.11.2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15.3 | 38.6 | - | - |
| 예상 PER | 13.1 | 19.6 | - | - |
| 주가/현금흐름 | 11 | 15.2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1.3 | 16.3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Zoom 실적: 엔터프라이즈, 컨택센터, AI가 이끈 양호한 실적, 가이던스 부합
Zoom이 매출과 수익 모두 예상보다 양호한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2026 회계연도 가이던스가 대체로 예상에 부합함에 따라 Zoom의 공정가치 추정치인 주당 92달러를 유지합니다. 최근의 긍정적인 추세가 지속되고 가이던스가 우리 모델과 일치함에 따라 새로운 전망에 따라 모델에 약간의 변경만 적용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주가는 양호한 성과를 보였으며, 공정가치에 미치지 못하다가 지난 한 달 동안 다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개선의 조짐은 분명 존재하지만 동일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지는 않습니다. 컨택센터, Workvivo, 엔터프라이즈 및 인공지능 관련 솔루션은 계속해서 좋은 모멘텀을 보이고 있지만 지난 분기부터 시작된 다양한 지표의 가속화는 이미 둔화되었습니다. 분기 총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3% 성장한 11억 8,400만 달러로 가이던스의 최고치인 11억 8,000만 달러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엔터프라이즈 부문은 6%의 매출 성장과 7%의 유료 고객 수 증가로 12개월 후 매출에서 1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하며 장기적인 매출 확대에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컨택 거래는 이미 고가 계층에 속해 있으며, Zoom은 10,000명 이상의 에이전트와 여러 건의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보다 폭넓게 보면 온라인 월 평균 이탈률은 더 엄격한 결제 조건에 따라 전년도 3.0%에서 2.8%로 감소했습니다. 경영진은 3% 수준이 양호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소폭의 지속적인 개선 여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Zoom의 수익성은 여전히 인상적이지만, 이미 달성한 절대적인 높은 수준과 AI 개발 비용 및 관련 서비스 비용을 고려할 때 장기적인 마진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4분기 비일반회계기준 영업 마진은 39.8%로 1년 전의 39.5%와 가이던스 중간치인 37.8%에 비해 상승했습니다.
투자 의견
Zoom Video Communications의 사명은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을 마찰 없이 만드는 것"이며, 비디오, 음성, 채팅 및 콘텐츠 공유를 통합한 통합 비디오 우선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을 통해 이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화 시스템과 컨택 센터 솔루션도 출시했습니다. 독자적인 라우팅 기술을 갖춘 차별화된 P2P(피어 투 피어) 기술을 제공합니다. 줌은 회의 소프트웨어 분야의 인정받는 시장 리더이며, 사용 편의성과 우수한 사용자 경험으로 1000억 달러 규모의 협업 소프트웨어 시장을 혁신하고 확장하고 있습니다. 팬데믹 봉쇄 기간 동안 솔루션의 강점이 입증되었으며, 확장되는 포트폴리오와 결합되어 좁은 해자(경쟁 우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줌은 주로 바이러스성 확산에 적합한 저접촉 전자상거래 모델에 의존하지만, 대규모 전략적 고객을 확보하고 지원하기 위한 직접 영업 조직도 구축했습니다. 코로나19 봉쇄 기간 동안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위치에 있던 이 회사는 사용자 기반이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광범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외하면, 줌은 생애 주기 초기에 전형적인 '진출 후 확장(land-and-expand)' 전략을 잘 실행하고 있다고 봅니다. 이 접근법은 양측의 장점을 모두 제공하며, 매출을 주도하는 대기업 계정 진출과 평균 이상의 마진 창출 능력을 동시에 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이는 성장과 마진 사이의 균형을 탁월하게 유지해 온 기업에게 주어진 기회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성장률은 둔화되었으나 마진은 급증했기에, 줌은 현금 흐름을 활용해 혁신과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2019년 줌 폰(Zoom Phone), 줌 컨택트 센터(Zoom Contact Center), 줌 앱스(Zoom Apps), 온줌(OnZoom) 출시로 포트폴리오가 의미 있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초점은 가능한 한 많은 사용자 확보에 있습니다. 이는 무료 사용자를 대상으로 관심과 친숙도를 높이는 것에서 시작되며, 동시에 직접 영업팀이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수, 거래 규모, 수요와 관련된 전망 지표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팬데믹 기간 동안 줌의 사용자 기반과 매출은 급증했습니다. 우리는 이들 사용자의 대부분이 고객으로 남을 것이며 향후 몇 년간 지속적인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합니다.
- 줌은 영상 중심 협업 플랫폼으로 처음부터 설계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합니다. 고객 만족도는 동종 화상 회의 업체들보다 훨씬 높습니다.
- 줌의 저접촉·저마찰 모델은 높은 마진 확보에 기여합니다. 회사는 이미 GAAP 기준 흑자를 기록 중이며, 이는 다른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들보다 훨씬 앞서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줌이 직면한 가장 큰 위험은 다양한 성장 측면을 동시에 실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줌 폰은 더 복잡한 판매 구조이며, 회사는 소규모 고객에서 대규모 고객으로 전환 중입니다.
- 시스코와 마이크로소프트는 화상 회의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으며, 줌의 경쟁 위협에 대응해 다양한 솔루션을 묶어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기간 동안 성장이 앞당겨졌으며 여전히 부진한 상태입니다. 현재 수준에서 매출이 보다 지속 가능한 궤도로 의미 있게 가속화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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