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공정한 아이작 수익: 낮은 밸류에이션 속 불완전한 분기; FVE 1,500달러 유지

by 모닝스타

2025.02.05 오전 09:35

모닝스타 등급

2026.01.13 기준

적정가치

2000.00 USD

2025.10.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61.249.8--
예상 PER38.137--
주가/현금흐름5038.4--
주가/잉여현금흐름52.639.2--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공정한 아이작 수익: 낮은 밸류에이션 속 불완전한 분기; FVE 1,500달러 유지

페어 아이작의 1분기 실적은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회계연도 1분기 매출은 4억 4,000만 달러로 팩트셋 컨센서스 예상치인 4억 5,200만 달러를 하회했으며, B2B 점수와 소프트웨어 매출은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비용도 다소 증가했습니다. 주가는 2024년 11월 최고치 이후 24% 하락했습니다. 하지만 실적 발표를 앞둔 2025 회계연도 조정 주당순이익 추정치의 60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오류의 여지가 거의 없었기 때문에 부정적인 시장 반응이 예상됩니다. 최근 분기와 비교했을 때 회사의 실적은 평범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주당 1,500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와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합니다. B2B 점수의 30% 성장에 힘입어 점수 매출은 23%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증가는 주로 회사의 막강한 가격 책정 능력에 힘입어 110% 성장한 모기지 수익에 힘입은 것입니다. 패니 매와 프레디 맥은 바이머지 옵션의 도입과 밴티지스코어 도입을 미뤘습니다. 2025년 4분기 시행이라는 목표가 공격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바이머지에 대한 공화당의 반대를 고려할 때, 당분간은 바이머지 도입이 지연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모기지 B2B 점수 수익은 전년 대비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페어 아이작은 전년 동기에는 미국 외 지역에서 대규모 거래를 성사시켰습니다. 미국 비모기지 수익은 4% 성장한 것으로 추정되며, 자동차 오리진의 성장이 카드 오리진 수익의 감소로 상쇄되었습니다. B2C 매출은 5,300만 달러로 예상치를 1% 상회했습니다. 조정 점수 마진은 86%로 매우 견조했지만 B2C 사업에 대한 투자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소폭 하락했습니다.

투자 의견

1956년 설립된 페어 아이작(FICO)은 신용 점수 분야의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으며, 이는 매우 수익성이 높은 사업으로 밝혀졌다. 신용 점수는 개인 대출 결정뿐만 아니라 투자자, 대출 기관 및 업계 전반에서 활용되는 기준점 역할을 한다. FICO 점수는 회사 매출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이지만 이익의 약 80%를 차지한다. 점수 관련 수익의 약 4분의 3은 기업 간 거래(B2B)에서 발생하며, 페어 아이작은 대출 기관에 점수를 판매한다. 업계 선도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페어 아이작은 수십 년간 점수 가격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거래량 증가에 따른 수익 증대에 만족해왔다. 2018년 페어 아이작은 가격 전략을 개편하기 시작하며 점수 가격 인상을 시작했다. 강력한 시장 지위를 바탕으로 페어 아이작이 다양한 부문에서 가격 인상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출 기관에 신용 점수를 판매하는 것 외에도, FICO는 소비자 대상 서비스로 연간 약 2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합니다. 여기에는 소비자에게 직접 신용 점수를 판매하거나 익스페리안(Experian)과 같은 파트너사를 통한 판매가 포함됩니다. FICO 점수의 기초 데이터는 미국의 3대 신용정보기관(에퀴팩스(Equifax), 익스페리안(Experian), 트랜스유니언(TransUnion))에서 제공받으며, 따라서 FICO 점수는 일반적으로 이 세 기관을 통해 판매됩니다. 신용정보기관과 FICO의 관계는 적대적에서 우호적까지 다양했습니다. 2006년 신용정보기관들은 '밴티지스코어(VantageScore)'라는 합작회사를 설립했으나 FICO를 대체하지는 못했습니다. 2014년 엑스페리안이 소비자용 앱에서 밴티지스코어에서 FICO로 전환한 점을 주목하며, 신용정보기관들도 페어 아이작의 최근 가격 인상으로 혜택을 봤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 회사의 소프트웨어 사업은 금융 서비스 분야의 다양한 사용 사례로 다각화되어 있습니다. 페어 아이작은 2010년대 초반 클라우드 전환에 집중한 점에서 선구적이었다고 평가합니다. 최근 주요 초점은 애플리케이션을 FICO 플랫폼에 통합하는 것이었는데, 이는 페어 아이작이 현대적이고 모듈식 소프트웨어 솔루션으로 지칭하는 것입니다. 최근 몇 년간 고객 유지율과 반복 매출 성장이 견조한 것은 소프트웨어 전략이 효과를 발휘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FICO 점수는 업계 표준이며, 대출 기관에게 소액의 비용이지만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가격 인상 여지가 충분합니다.
  • 페어 아이작은 최적의 레버리지 유지, 자사주 매입, 고가이며 주의를 분산시키는 인수합병을 피하는 등 탁월한 자본 배분 능력을 보여줬다.
  • FHFA(연방주택금융청)의 VantageScore 허용 결정은 대부분 단순한 잡음에 불과하며 FICO에는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페어 아이작은 신용정보기관 및 시장 평균 대비 높은 프리미엄으로 거래되고 있어, 시장 심리가 악화될 경우 주가가 비정상적으로 큰 폭으로 하락할 수 있습니다.
  • 페어 아이작의 시장 선도적 지위와 가격 책정 행위는 반독점 조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설령 조사가 근거가 없더라도 이는 주식에 헤드라인 리스크를 발생시킵니다.
  • FHFA가 정부 표준 모기지에 VantageScore 사용을 허용하기로 한 결정은 가격 책정 전략을 변경시킬 것이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모닝스타

파머

콘텐츠 3470

팔로워 157

모닝스타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입니다.
댓글 0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