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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여행 공정 가치 추정치를 3%-4% 줄입니다.

by 모닝스타

2025.04.05 오전 07:50

모닝스타 등급

2025.06.23 기준

적정가치

207.00 USD

2025.05.1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834.2--
예상 PER11.4---
주가/현금흐름7.26.2--
주가/잉여현금흐름9.58.4--
배당수익률 %0.48---
모닝스타 이미지

관세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여행 공정 가치 추정치를 3%-4% 줄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 관세는 최근 미국 소비자 심리의 약화로 이미 입증된 바와 같이, 경제 전망이 약화되어 여행 수요에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시간 대학에 따르면, 소비자 심리지수는 3월 3개월 연속 하락하여 개인 재정, 실업률,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치가 악화되면서 2022년 11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미국 여행 수요의 증가가 GDP를 앞질렀으며, 1988-2019년 기간 동안 객실당 매출이 평균 3.3% 증가한 반면 GDP는 2.4%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08년 GDP가 소폭 하락하는 가운데 revPAR이 2% 하락한 것처럼, 미국 여행 수요의 증가도 경기 침체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여행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3%-4% 줄여서, 넓은 해자를 가진 Booking의 경우 4,600달러, 넓은 해자를 가진 Airbnb의 경우 152달러, 좁은 해자를 가진 Expedia의 경우 204달러, 해자가 없는 Tripadvisor의 경우 18달러로 추정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4성급 수준의 거래를 하는 에어비앤비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투자자들이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이점을 할인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강력한 국제 대체 숙박 및 체험 예약이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이점을 촉진하여 2026-34년 동안 평균 11%의 매출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5년 매출 성장 전망치는 기존 전망치인 8%에서 3.5%로 하향 조정되었으며, Booking은 5%(기존 10%), Airbnb는 3%(기존 10%), Expedia는 3%(기존 6%), Tripadvisor는 4%(기존 6%)로 조정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 소비자의 경기 둔화는 해당 지역 수요에 단기적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Expedia의 1분기 판매점 매출의 61%). 그러나 Expedia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브랜드 간 마케팅, 데이터, 공급, 로열티(One Key)를 공유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기존 분산된 구조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우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회사의 좁은 경쟁 우위 평가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Expedia는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창출한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이 네트워크 효과는 향후 1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공급업체 통합은 미국 시장에서 일부 역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극복 불가능한 장애물은 아니지만, 향후 몇 년간 마케팅 및 인력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Expedia의 국제적 존재감을 확대하기 위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네트워크 우위를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Trip.com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rbo 브랜드는 에어비앤비와 Booking에 이어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휴가 렌탈 시장에서 건강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0-21년 동안 Expedia는 연간 고정 비용 $700억-$750억을 감축했습니다. 또한 $200백만 규모의 변동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회사는 이 비용 절감액의 일부를 브랜드 마케팅, 로열티 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네트워크 강화에 신중하게 재투자했습니다. 우리는 강력한 네트워크 우위가 직접 트래픽(마케팅 비용이 없는)을 증가시켜 구글과 같은 간접 채널의 압력을 상쇄하고, 잠재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키는 대량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의 영향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온라인 여행 산업이 경쟁이 치열하며,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코스트코, 인공지능 에이전트 등 주요 기업들의 집중적인 진출이 현재 소수의 주요 플레이어 규모를 두 배로 늘려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Expedia에 넓은 경쟁 우위 등급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Expedia는 우리가 보기에는 몇 안 되는 기업만이 누리는 네트워크 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플랫폼 통합을 위한 최근 투자와 인수합병은 플랫폼 우위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xpedia는 팬데믹 이후 연간 고정 비용 $7억~$7.5억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변동 비용 $2억을 추가로 절감했습니다. 이 중 일부 절감액은 플랫폼 강화에 재투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xpedia는 원격 근무 유연성이 장기적으로 여행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은 자체 플랫폼으로 무료 유기적 트래픽을 계속 흡수하며, 이는 익스피디아의 추가 마케팅 비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경제 성장 둔화나 지정학적 사건은 Expedia의 여행 콘텐츠 수요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기존 경쟁사(Booking, Tripadvisor, Google, Costco, Alibaba, Airbnb)와 신규 진입업체(Meta 및 대량 시장 AI 제품)의 경쟁은 Expedia의 성장 전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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