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6.9 | 34.2 | - | - |
예상 PER | 10.3 | - | - | - |
주가/현금흐름 | 6.8 | 6.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9 | 8.4 | - | - |
배당수익률 % | 0.26 | - | - | - |

관세 영향으로 인해 온라인 여행 공정 가치 추정치를 3%-4% 줄입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 관세는 최근 미국 소비자 심리의 약화로 이미 입증된 바와 같이, 경제 전망이 약화되어 여행 수요에 타격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시간 대학에 따르면, 소비자 심리지수는 3월 3개월 연속 하락하여 개인 재정, 실업률,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치가 악화되면서 2022년 11월 이후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미국 여행 수요의 증가가 GDP를 앞질렀으며, 1988-2019년 기간 동안 객실당 매출이 평균 3.3% 증가한 반면 GDP는 2.4%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08년 GDP가 소폭 하락하는 가운데 revPAR이 2% 하락한 것처럼, 미국 여행 수요의 증가도 경기 침체에서 자유롭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온라인 여행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3%-4% 줄여서, 넓은 해자를 가진 Booking의 경우 4,600달러, 넓은 해자를 가진 Airbnb의 경우 152달러, 좁은 해자를 가진 Expedia의 경우 204달러, 해자가 없는 Tripadvisor의 경우 18달러로 추정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4성급 수준의 거래를 하는 에어비앤비를 강조하고자 합니다. 저희는 투자자들이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이점을 할인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강력한 국제 대체 숙박 및 체험 예약이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이점을 촉진하여 2026-34년 동안 평균 11%의 매출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25년 매출 성장 전망치는 기존 전망치인 8%에서 3.5%로 하향 조정되었으며, Booking은 5%(기존 10%), Airbnb는 3%(기존 10%), Expedia는 3%(기존 6%), Tripadvisor는 4%(기존 6%)로 조정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 소비자의 심리가 약화되고 있는 것은 단기적인 역풍이지만, 2020-24년 동안 익스피디아가 이전의 사일로 구조에서 브랜드 전반에 걸쳐 마케팅, 데이터, 공급, 로열티(One Key)를 공유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은 회사의 네트워크 이점을 부양하고 있으며, 이는 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입니다. 그 증거로, 4분기 B2C 부문의 예약 증가율이 전 분기의 3%에서 8%로 가속화되었습니다. 익스피디아는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구축한 선도적인 온라인 여행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공급업체 통합으로 미국 시장에서 약간의 역풍이 불고 있지만, 이 네트워크 효과는 향후 10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은 아니지만, 향후 몇 년 동안 마케팅 및 노동력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익스피디아의 국제적 입지 확대를 위한 투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네트워크 이점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 최고의 온라인 여행사인 Trip.com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rbo 브랜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휴가용 렌탈 시장에서 에어비앤비와 부킹닷컴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익스피디아에 건전한 점유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21년 동안 익스피디아는 연간 고정 운영비에서 7억~7억 5천만 달러를 절감했습니다. 또한 2억 달러의 변동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러한 비용 절감액의 일부를 브랜드 마케팅, 충성도,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신중하게 재투자했습니다. 강력한 네트워크 이점을 통해 직접 트래픽(마케팅 비용이 들지 않음)을 늘려 회사가 구글과 같은 간접 채널과 잠재적으로 대중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마케팅 비용이 추가됨)으로 인한 압박을 상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여행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코스트코 등의 집중적인 진입으로 현재 소수의 플레이어가 지배적인 규모로 두 배가 되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익스피디아에 넓은 해자 등급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익스피디아는 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플랫폼 통합과 인수에 대한 투자는 플랫폼의 이점을 더해줄 것입니다.
- 익스피디아는 팬데믹 이후 몇 년 동안 연간 고정 비용으로 7억~7억 5천만 달러를 절감했습니다. 또한, 변동 비용으로 2억 달러를 절감했습니다. 이러한 절감액 중 일부는 플랫폼에 재투자되고 있습니다.
- 익스피디아는 원격 근무의 유연성이 여행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은 자사 플랫폼을 위해 무료 유기적 트래픽을 계속해서 빨아들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익스피디아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 경제 성장률 하락이나 지정학적 사건은 익스피디아의 여행 콘텐츠 수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기존 경쟁사(부킹, 트립어드바이저, 구글, 코스트코, 알리바바, 에어비앤비)와 신규 진입자(메타, 대중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의 경쟁은 익스피디아의 성장 전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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