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9.02 기준
적정가치
2025.08.06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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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5.8 | - | - | - |
예상 PER | 24 | - | - | - |
주가/현금흐름 | 30.1 |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3 |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관세는 전자 편의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는 않지만, 2차 효과가 발생함에 따라 지갑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 경제 이론에 따르면 관세는 1차 효과와 2차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1차 효과는 수입품의 가격 상승에 의해 주도되는 반면, 2차 효과는 광범위하고 국내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차 효과가 실현되면 전자상거래 기업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DoorDash, Uber, Lyft는 각각 소비자 지갑에 의존하여 주문, 여행, 차량 서비스를 늘립니다. 관세 인상으로 인해 일상용품 가격이 상승한다면, 국내 소비 위축이 예상되며, 이는 편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질 것입니다. 전자 편의 서비스 기업들은 해외에서 값싼 원자재를 수입하는 것보다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데 더 관심이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총수요가 전자 편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장기적인 무역 전쟁은 국내 소비에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Uber(좁음), DoorDash(좁음), Lyft(없음)에 대한 공정 가치와 방어력 등급을 유지하는 이유는 장기적인 회사별 주제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1차 효과에 덜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좋아하지만, 단기적으로 2차 효과로 인한 고통의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항목은 요금과 국내 가격 간의 반응 기능과 전자 편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 탄력성입니다. 우리는 핵심 이동성 서비스는 비탄력적 수요의 혜택을 받는다고 생각하지만, 음식 배달은 더 탄력적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DoorDash는 활용도와 참여도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1분기 참여도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정적인 추세가 있다고 판단되면 평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의견
Uber는 세계 최대의 온디맨드 차량 공유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2025년 6월 말 기준, 수십억 마일의 이동을 완료한 승객과 운전자를 연결했으며, 월 1회 이상 차량 공유 또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1억 8천만 명에 달합니다. 우리는 Uber를 급성장 중인 차량 공유 및 배달 시장에서 리더로 평가하며, 이 시장이 2032년까지 연간 최소 1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회사는 Lyft(주로 미국에서 활동)와 같은 경쟁사로부터 차량 공유 서비스 경쟁을 받고 있지만, Uber는 명확히 우월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Uber는 승객의 이동 요청을 받아 해당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운전자와 연결하여 승객을 목적지까지 이동시킵니다. 이 서비스에서 Uber는 총 예약 수익(회사의 모빌리티 부문)을 창출하며, 이는 승객이 지불한 총 금액과 동일합니다. 이 중 운전자에게 지급된 부분을 제외한 잔여 금액이 Uber의 수익이 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버의 사업은 다각화되었습니다. 배달 부문은 팬데믹이 완화되는 상황에서도 여전히 탄탄하며, 미국 음식 배달량 기준으로 도어대시(DoorDash)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차량 공유 사업은 회복세를 이어가며 인상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가장 큰 테마는 자율주행 차량(AV)이 가져오는 위협과 기회입니다. AV는 이론적으로 Uber를 주요 수요 집계자로 대체할 수 있으며, AV 기업들이 Uber의 네트워크와 협력해 비용을 대폭 절감할 경우 운영 이익과 마진이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Uber의 네트워크 효과(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수익화)는 강력합니다. 우버는 새로운 사용자 추가와 각 여행 데이터 수집을 통해 이러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적 가격 책정 및 활용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데 기여하며, 이는 다시 AV 기업들에게 제공하는 가치 제안을 높입니다.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우리는 해당 기업이 차량 호출 시장에서의 리더 지위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음식 배달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진출도 전망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우버는 차량 호출 및 배달 수요 집계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이 자율주행 차량fleet을 확장하고 높은 활용률을 달성하기 위해 완벽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강력한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성장은 우버의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며, 플랫폼에 더 많은 승객이 유입되면 더 많은 운전자가 플랫폼에 가입하는 선순환 구조를 창출합니다.
- 우버의 대규모 사용자 기반은 공급과 수요 매칭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한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이는 우버의 독점적인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 차량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강화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AV 기업은 운전자에게 급여를 지급하지 않아 비용 구조에서 우위를 점합니다. AV 기업은 독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우버를 전체 시장에서 배제할 수 있습니다.
- 우버의 AV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은 취약하며, 요금 부과 및 청소와 같은 저마진 차량 관리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라이드헤일링은 여전히 상대적으로 새로운 산업으로, 규제 강화의 여지가 많습니다. 기기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분류하는 의무화는 마진을 압박하고 회사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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