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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스포크 사우스런 수익: 1분기 실적은 예상 범위 내지만, 관세로 인한 경제 여파가 예상됩니다

by 모닝스타

2025.04.24 오전 03:11

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85.00 USD

2025.07.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9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1.622.2--
예상 PER20.918.7--
주가/현금흐름1515.7--
주가/잉여현금흐름30.132.1--
배당수익률 %1.911.93--
모닝스타 이미지

노스포크 사우스런 수익: 1분기 실적은 예상 범위 내지만, 관세로 인한 경제 여파가 예상됩니다

왜 중요한가: 매출은 예상보다 좋은 국내 복합운송 활동이 수출 석탄 수익 감소세를 상쇄하며 예상과 일치했습니다. 여러 비용이 많이 드는 손실에도 불구하고, 효율성 개선으로 인해 마진은 상대적으로 견고했습니다. 우리는 지난 한 해 동안 활동가들의 개입이 요인 중 하나였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총 수익률은 1.5% 감소했으며, 총 물량은 1% 증가했습니다. 물량은 국내 시장 점유율 증가와 관세 시행 전 수입 물량의 일시적 선행으로 인한 강한 복합 운송 성장에서 혜택을 받았습니다. 반면, 산업 최종 수요의 둔화와 수출 석탄 감소가 화물량을 압박했습니다. 노스포크의 조정 운영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네트워크 및 노동 생산성 개선 조치의 지속적인 진전으로 200 basis points 개선되어 67.9%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우리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를 예상합니다. 이에 따라 2025년과 2026년 매출 및 마진 전망을 조정하고,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노스포크 사우스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주당 $241에서 $233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적정 수준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올해 미국 산업 생산의 소폭 회복이 1% 이상의 화물량 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해 왔으며, 경쟁 트럭로드 부문에서 소비자 지출과 운임 회복이 안정될 것으로 가정해 인터모달 운임 회복과 컨테이너 물량 증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인터모달 가격 반등을 기대하지 않으며, 2025년 하반기에는 수입 수요의 선행 효과가 종료되면서 인터모달 물량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산업 생산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어, 기업의 건강한 신규 사업 파이프라인에도 불구하고 화물량 증가가 제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2004년 철도 부흥이 시작된 이후 2008년까지 노퍽 서던은 미국 1급 철도 회사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대침체기인 2009년에 영업비율(비용/수익)이 악화되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서 정체되었습니다. 이는 애팔래치아 석탄에 대한 노퍽의 노출도가 낮은 유니언 퍼시픽과 캐나디언 퍼시픽의 진전보다 뒤처진 수치였다. 그러나 노퍽은 2017년 정상 궤도에 복귀했으며, 가격 정책 실행을 강화하고 정밀 철도 운영 원칙을 도입함으로써 기관차 자산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한 결과 2021년 조정 운영비율 60.1%로 개선되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마진이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에는 인터모달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부진), 임금 인플레이션(신규 노조 계약),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한 차질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024년 활동주의 투자자의 개입 덕분에 OR 개선을 재개했습니다. 2025년에는 소폭의 매출 성장과 추가적인 마진 개선이 예상되었으나, 현재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 수송 최종 시장의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노퍽의 복합운송 부문 역시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단기적 가격 압박에 계속해서 직면할 수 있어, 2년간의 경기 침체 이후 회복이 지연될 전망이다. 노퍽은 지난 15년간 인터모달 사업 부문에서 때때로 건실한 물량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인터모달 매출은 2014년 석탄을 추월했으며 현재 최대 물량 부문(2024년 기준 총 물량의 58%, 매출의 25%)입니다. 역량 확장은 수년간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합운송 물량은 향후 분기 동안 어려운 비교 기준과 수입 물량 선행 효과 종료에 직면하지만, 여전히 장기적 성장 핵심 기회로 평가된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비 최소화 노력 등 유리한 장기적 추세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박으로 노퍽 경영진은 정밀 스케줄 철도 운영(PSR)에 대한 집중을 재활성화하고 경쟁사 대비 마진 격차 축소에 전념하기로 했습니다.
  •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2023년 수익성이 크게 후퇴했지만, 회사는 지난 몇 년간 운영률(OR)을 개선했으며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은 지속될 전망이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상은 단기적으로 마진에 부분적인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철도운송위원회(STB)가 철도 요금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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