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2.1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9 | 24 | - | - |
예상 PER | 17.2 | - | - | - |
주가/현금흐름 | 12.3 | 15.1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9.8 | 37.7 | - | - |
배당수익률 % | 2.46 | 1.91 | - | - |

노퍽 서던 어닝: 지속적인 마진 개선으로 2024년을 마무리하는 회사
중요한 이유: 예상보다 양호한 국내 복합운송 활동이 예상보다 낮은 석탄 생산량을 상쇄하면서 수익이 예상치를 충족했습니다. 마진도 지속적인 효율성 개선을 예상한 대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활동가들의 참여로 경영진이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줄이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총 수익률은 4.5% 감소한 반면, 총 거래량은 3% 증가했습니다. 물동량은 강력한 국제 복합운송 성장(잠재적인 항만 파업 및 관세 부과를 앞두고 수입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음)과 신규 사업 수주를 포함한 화학 및 농산물 선적 증가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노폭의 조정 영업 비율(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네트워크/노동 생산성 이니셔티브의 견고한 견인에 힘입어 390 베이시스 포인트 개선된 64.9%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시간 가치로 인해 와이드모트 노퍽 서던에 대한 DCF 추정 공정가치 239달러를 약 1%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 이후 핵심 수익성이 낮은 수준에서 반등하면서 지난 1년 동안 주가는 투자 심리가 회복되었습니다. 현재 이 회사의 주가는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률 전망치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영진은 2025년에 3%의 매출 성장(대부분 물동량 중심, 특히 복합운송 및 화학 부문)과 150 베이시스포인트의 조정 영업이익률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진 개선 가이던스는 예상보다 약간 낮게 나왔지만 큰 폭은 아닙니다. 2025년 OR 가정은 조정되지만 장기 예측은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2025년에도 지속적인 영업이익률 개선은 완만한 물량 증가, 긍정적인 핵심 가격 책정,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투자 의견
철도 르네상스가 시작된 2004년부터 2008년까지 노퍽 서던은 미국 1등급 철도 회사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2009년 경기 침체기에 운영 비율(비용/수익)이 악화되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애팔래치아 석탄에 대한 노폭의 노출이 부족한 유니온 퍼시픽과 캐나디안 퍼시픽의 성과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2017년 노폭은 가격 실행을 강화하고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밀 철도 원칙을 채택하면서 2021년에는 조정된 60.1%의 OR로 개선되어 다시 정상 궤도에 올랐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복합운송(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임금 인플레이션(신규 노조 계약),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해 마진이 한 발 뒤로 물러섰습니다. 하지만 2024년에는 부분적으로 활동가들의 참여로 인해 다시 OR 개선에 불을 붙였습니다. 향후 몇 년 동안 PSR 적용을 개선하고, 비용 인플레이션에 적응하고(부분적으로는 견고한 가격 책정력을 통해),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하면서 추가적인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노폭은 일리노이와 애팔래치아 광산에서 석탄을 운반하고 서부 철도를 통해 파우더 리버 분지 석탄을 동쪽으로 운송합니다. 따라서 유틸리티 석탄 발전소의 폐쇄는 장기적으로 역풍을 불러올 가능성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석탄만 운반하는 단위 열차(종종 고객의 차량을 사용)에서 석탄을 운송하므로 철도는 열차와 승무원을 수요에 맞게 조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Norfolk는 지난 10년 반 동안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내에서 때때로 건전한 물량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실제로 복합운송 수익은 2014년에 석탄을 넘어섰으며, 2024년에는 전체 물동량의 58%, 수익의 2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용량 확장은 수년 동안 철도가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과 2024년 노포크의 국내 복합운송 물동량은 소매업체 재입고 부진, 트럭 적재율 하락으로 인한 경쟁,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에 직면했지만, 여전히 복합운송은 장기적으로 중요한 성장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한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력으로 인해 경영진은 정밀 정기 철도 운송에 다시 집중하고 동종 업계와의 수익성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했습니다.
-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2023년에 수익성에 큰 차질을 빚었지만 2024년에 양호한 영업이익률을 달성했으며 2025년과 2026년에 추가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2025년에는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되면서 국내 인터모달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 트럭화물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국내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5년 초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 임금 및 복리후생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역풍으로 남을 것입니다.
- STB는 철도의 가격 책정을 감독하므로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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