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1.29 기준
적정 가치
2024.10.23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노퍽 서던 어닝: 지속적인 마진 개선으로 2024년을 마무리하는 회사
중요한 이유: 예상보다 양호한 국내 복합운송 활동이 예상보다 낮은 석탄 생산량을 상쇄하면서 수익이 예상치를 충족했습니다. 마진도 지속적인 효율성 개선을 예상한 대로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활동가들의 참여로 경영진이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줄이도록 압력을 가하고 있습니다. 총 수익률은 4.5% 감소한 반면, 총 거래량은 3% 증가했습니다. 물동량은 강력한 국제 복합운송 성장(잠재적인 항만 파업 및 관세 부과를 앞두고 수입이 증가했을 가능성이 있음)과 신규 사업 수주를 포함한 화학 및 농산물 선적 증가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노폭의 조정 영업 비율(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네트워크/노동 생산성 이니셔티브의 견고한 견인에 힘입어 390 베이시스 포인트 개선된 64.9%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시간 가치로 인해 와이드모트 노퍽 서던에 대한 DCF 추정 공정가치 239달러를 약 1%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동팔레스타인 탈선 사고 이후 핵심 수익성이 낮은 수준에서 반등하면서 지난 1년 동안 주가는 투자 심리가 회복되었습니다. 현재 이 회사의 주가는 장기 잉여현금흐름 성장률 전망치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영진은 2025년에 3%의 매출 성장(대부분 물동량 중심, 특히 복합운송 및 화학 부문)과 150 베이시스포인트의 조정 영업이익률 개선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마진 개선 가이던스는 예상보다 약간 낮게 나왔지만 큰 폭은 아닙니다. 2025년 OR 가정은 조정되지만 장기 예측은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2025년에도 지속적인 영업이익률 개선은 완만한 물량 증가, 긍정적인 핵심 가격 책정,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에 의해 이루어질 것입니다.
투자 의견
2004년 철도 르네상스가 시작된 시점부터 2008년까지 Norfolk Southern은 미국 클래스1 철도 기업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영업계수(비용/매출)는 대침체 기간인 2009년에 악화되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 머물렀습니다. 이는 Union Pacific과 Canadian Pacific이 진전을 보인 것과 비교해 약한 수준입니다. 이 두 회사는 Norfolk와는 달리 Appalachian 석탄에 대한 익스포저가 없습니다. 그러나 2017년까지 Norfolk는 가격 실행을 강화하고 정밀 철도 원칙을 채택하여 기관차 자산과 노동력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정상 궤도에 올랐고 2021년에는 조정된 영업계수가 60.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초반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 복합 운송 감소, 임금 인플레이션(새로운 노동 조합 계약),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해 마진이 후퇴했습니다. 그렇긴 하지만, 당사는 Norfolk가 PSR 적용을 개선하고, 비용 인플레이션 시작에 적응하고(부분적으로 견고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 트럭-철도 전환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으로써 영업계수 개선을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Norfolk은 일리노이주와 애팔래치아 광산에서 석탄을 운반하며 서부 철도를 통해 파우더강 유역(Powder River Basin)의 석탄을 동쪽으로 수송합니다. 따라서 유틸리티 석탄발전소 폐쇄는 장기적으로 역풍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 석탄은 석탄만 운반하는 고정 화물 열차(보통 승객용 열차를 사용)로 운반되므로, Norfolk는 열차와 승무원 출발점을 조정해 수요를 맞출 수 있을 것입니다. Norfolk는 지난 10년 동안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분야 내에서 대체로 건전한 취급 물량 성장률을 달성했습니다. 실제로 복합 운송 매출은 2014년 석탄을 능가했으며 2023년 가장 물량이 많은 부문입니다(총 물량의 57%, 매출의 25%). 캐파 확장은 철도가 수년 동안 긍정적인 트럭-레일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2023년과 2024년에 Norfolk의 국내 복합운송 물량은 부진한 소매업체 재고 보충, 낮은 트럭로드 요율로 인한 경쟁,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에 직면했지만, 당사는 여전히 복합운송을 주요 장기 성장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력으로 경영진은 정밀 예약 철도 운송에 대한 관심을 되살리고 동종 업체 대비 수익성 격차를 줄이기로 약속했습니다.
- PSR의 도움으로 Norfolk Southern의 조정 OR은 2017년 68%에서 2021년 60.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Norfolk가 앞으로 몇 년 동안 영업계수 상승세를 다시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국제 복합운송 물량 추세는 소매업체 재고 재비축 상승으로 올해 긍정적으로 전환되었습니다. 당사는 또한 트럭로드 부문 경쟁이 완화됨에 따라 내년에 국내 복합운송 회복을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경쟁적인 TL 부문의 낮은 요율로 인한 복합운송 가격 책정 역풍은 2024년 하반기까지 지속될 것입니다.
- 노동조합 계약 임금 및 수당 인플레이션은 단기적인 마진 역풍 요소로 남을 것입니다.
- STB가 철도 요금 책정을 감독하고 있으며, 따라서 더 가혹한 접근 방식으로 정책이 다시 강화될 내재적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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