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7.10 기준
적정가치
2025.07.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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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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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8.3 | 36.7 | - | - |
예상 PER | 10 | - | - | - |
주가/현금흐름 | 7.4 | 5.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4 | 233.5 | - | - |
배당수익률 % | 1.06 | - | - | - |

델타 항공 실적: 프리미엄 여행 매출이 주도; 주가 과대평가
왜 중요한가: 델타의 여행 상품 세분화 전략은 업계 최고 수준으로, 경쟁사보다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업계 이익의 큰 부분을 차지할 수 있게 합니다. 델타의 운명은 고소득 소비자들의 프리미엄 여행 경험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에 달려 있습니다. 2025년 상반기 여행 수요는 2024년 같은 기간의 전체 수요와 유사하지만, 델타의 프리미엄 티켓 판매량은 이코노미 클래스보다 더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4월 신규 관세 정책 발표로 인한 경기 침체 우려는 여름 여행 시즌이 지난해 기록적인 여행 속도와 유사하게 형성되면서 거의 사라졌습니다. 결론: 우리는 2025년 현재까지의 추세를 반영해 델타의 급여 비용 증가 전망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기록적인 수익성 전망을 낮추고 주당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36에서 $31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2025년 EBITDAR 약 $105억 달러를 예상하더라도, 우리는 시장 조건이 항공사가 이러한 대규모 이익을 무기한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기 때문에 델타의 주가는 과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의견
델타 항공은 북미 시장에서 좌석 마일당 매출과 비용이 가장 높은 프리미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항공 산업이 통합되고 연료 비용이 하락한 2015-19년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기간에도 불구하고, 델타의 업계 최고 수준의 운영 마진은 연료, 인력, 감가상각 비용의 증가로 인해 거의 변동 없는 용량 속에서 감소했습니다. 우리는 델타가 프리미엄 수익률을 계속 확보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장기적으로 이러한 수익률과 전체 비용 간의 격차가 업계 평균에 더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특히 세분화 전략의 레버리지와 비즈니스 여행객의 정의가 변화함에 따라 이 추세는 강화될 것입니다. 팬데믹 이전에 풀서비스 항공사의 전략적 기둥 중 하나는 이른바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기업의 여행 대행사를 통해 예약한 더 자주 여행하고 체류 기간이 짧은 여행객들은 최고 가격의 마지막 순간 요금과 프리미엄 좌석에 대해 소폭의 대량 할인 혜택을 받았습니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고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이 동일할 수 있다는 현실이 드러나며 이 공식을 뒤흔들었습니다. 항공사는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브랜드 충성 고객을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사의 단기 전망은 여전히 밝지만, 이 기업들은 중력과 경제의 법칙에 엄격히 지배받고 있습니다. 2022년 여행 제한이 완화되면서 수요는 항공사의 공급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조종사, 기타 승무원 부족으로 인해 제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항공사는 기록적인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산업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지만, 우리는 2024년 중반부터 이러한 조건이 점차 균형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공사의 운영 조건이 정상화되면서 수익성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가 지속적으로 적용해 온 추가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노선망이 겹치는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프리미엄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은 고객들에게 호응을 얻었으며, 델타는 일반적으로 경쟁사 대비 단위 매출 프리미엄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 델타는 미국 기반 네트워크 항공사 중 가장 큰 자주 이용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은행으로부터 매출에 대한 고마진 선지급금을 확보해 마일리지 보상금을 자금으로 충당합니다.
- 공항 처리량은 강력한 여가 수요와 회복 중인 비즈니스 및 국제 여행 수요를 배경으로 거의 모든 부문에서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섰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지연되는 경향이 있으며, 델타는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높은 노출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매우 강한 수요와 제한된 용량 속에서 델타는 과밀한 객실과 라운지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운 첫 번째 미국 항공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경쟁사가 승객 유치 위해 요금을 인하할 경우, 델타는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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