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7.2 | 36.7 | - | - |
예상 PER | 7.7 | - | - | - |
주가/현금흐름 | 3.3 | 5.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9.4 | 233.5 | - | - |
배당수익률 % | 1.35 | - | - | - |

델타항공 실적: 업계 리더에게 좋은 시기; 공정가치 추정치 20% 이상 상승한 $44
항공사는 팬데믹 이후 급증하는 여행 수요, 특히 럭셔리한 경험을 원하는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여행객으로부터 혜택을 받았습니다. 한편, 숙련된 조종사, 항공 교통 관제사, 신규 항공기의 부족으로 인해 업계 전반의 공급이 위축되어 델타항공을 중심으로 업계의 수익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델타항공의 우수한 상품 세분화(경쟁사보다 더 많은 좌석 등급과 마일리지 혜택을 판매)는 어느 정도 차별화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특징이 "지속적인" 수익성을 제공할 것이라는 경영진의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델타항공은 좋은 시기에도 불구하고, 특히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거나 연료 가격이 다시 급등하는 경우 델타항공의 기능이 다른 항공사보다 더 많은 수요나 수익성을 유지할 구조적 이유가 없다고 재차 강조합니다. 결론: 노모트 델타항공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36달러에서 44달러로 상향 조정했는데, 이는 대부분 몇 년 더 높은 수익률과 낮은 연료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 델타항공 주식은 수정된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50%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어 여전히 비싸 보입니다.
투자 의견
델타항공은 북미 시장에서 좌석 마일당 매출과 비용이 가장 높은 프리미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항공 산업이 통합되고 연료비가 하락한 비교적 조화로운 2015-19 기간에도 델타항공의 업계 최고의 영업 마진은 거의 비슷한 수준의 수용 인원에 비해 연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가 증가했기 때문에 하락했습니다. 델타항공이 프리미엄 수익을 계속해서 창출할 것이라고 믿지만, 특히 세분화 및 비즈니스 여행객의 정의가 발전함에 따라 이러한 수익과 전체 비용 간의 격차가 장기적으로 업계와 더 유사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의 전략의 기둥은 이른바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이었습니다. 고용주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예약한 여행객들은 더 자주 여행하고 더 짧은 기간 여행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가장 비싼 막판 특가 항공권과 프리미엄 좌석에 대해 약간의 대량 할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행 습관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출장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이 동일인일 수 있다는 사실이 현실화되면서, 이 공식은 무용지물이 되었습니다. 항공사들은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기꺼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여행자들을 유치하고 보상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미국 항공사에 대한 우리의 전망은 단기적으로는 여전히 낙관적이지만, 이 기업들은 중력과 경제의 법칙에 의해 예민하게 통제되고 있습니다. 2022년에 여행 제한이 해제되면서 수요가 항공기, 조종사 및 기타 승무원 부족으로 인해 항공사의 수용 능력보다 더 빨리 회복되었습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기록적인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전체 산업에 큰 도움이 되지만, 2024년 중반에 균형을 이루기 시작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더 정상화된 운영 조건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하는데, 이로 인해 항공사의 수익성이 떨어질 것입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이 되지 않게 되면, 항공사가 지속적으로 운영하는 점진적 인센티브가 다시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로 인해 항공 노선이 겹치는 곳이라면 어디든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이 치열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프리미엄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은 고객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델타항공은 일반적으로 경쟁사와 비교했을 때 단위 수익 프리미엄을 얻습니다.
- 델타항공은 미국 기반의 네트워크 항공사 중 가장 큰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용 고객 우대 프로그램은 마일리지 보상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 강력한 레저 수요와 비즈니스 및 국제 여행의 회복으로 거의 모든 부문에서 공항 처리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으로 돌아오기 시작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즈니스 여행의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뒤처지는 경향이 있으며, 델타항공은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대한 노출이 높고, 그 정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 매우 높은 수요와 제한된 수용 능력으로 인해, 델타항공은 혼잡한 객실과 라운지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한 최초의 미국 항공사일지도 모릅니다.
- 델타항공은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쟁사가 승객 확보를 위해 가격을 낮추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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