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10.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8.1 | - | - | - | 
| 예상 PER | 7.7 | 7.9 | - | - | 
| 주가/현금흐름 | 4.7 | 4.8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2.2 | - | - | - | 
| 배당수익률 % | 1.18 | - | - | - | 

델타항공 실적: 장기 이익 예측 감소로 공정가치 18% 하락한 36달러
중요한 이유: 델타항공의 업계 선도적인 제품 세분화는 경쟁사들보다 높은 단가 수익을 올릴 수 있게 해주고, 업계 전체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단기 및 중기적으로, 델타항공에 이러한 호재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의 예측에 따르면 2029년까지 연간 35억 달러를 초과하는 잉여현금흐름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델타항공의 승객 수익률이 2023년 최고치인 0.2106달러에서 역사적 수준에 근접하게 정상화될 것으로 가정할 때, 2025년 11.3%에서 2029년 6.6%로 영업마진이 서서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실제로, 장기적으로 그리고 경제 사이클을 통해, 우리는 항공사가 거의 완벽하게 경쟁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관찰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델타항공의 특징이 다른 항공사보다 더 수요가 많거나 더 수익성이 높은 구조적 이유가 영원히 지속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결론: 우리는 예측에서 장기 운영 마진이 좁아짐에 따라 무방비 항공사 주식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44달러에서 36달러로 낮췄습니다. 델타항공의 주가는 관세 인상으로 인한 경기 침체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로 지난 몇 차례의 세션에서 급등락하며 4월 9일 24% 상승했습니다. 현재 우리는 델타항공의 주가가 수정된 공정가치 추정치인 36달러에 비해 약 22% 과대평가되었다고 보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델타항공은 프리미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며, 북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좌석 마일당 비용도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항공업계가 통합되고 연료비가 하락한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2015-19년 기간에도, 델타항공의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 이익률은 거의 정체된 운항 능력에 비해 증가한 연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델타가 프리미엄 수익률을 계속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특히 팬데믹 이후 공급과 수요가 어느 정도 균형을 되찾으면서 해당 수익률과 전체 비용 간의 격차가 업계 평균에 더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소위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고가의 막바지 항공권과 프리미엄 좌석을 예약하는 잦은 단기 출장객들은 고용주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소폭의 대량 할인을 받았습니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고 비즈니스 및 레저 여행객이 동일인일 수 있다는 현실이 드러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습니다. 항공사들은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브랜드 충성 고객을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 중입니다. 미국 항공사들의 단기 전망은 여전히 매우 밝지만, 이들 기업은 중력과 경제 법칙의 영향을 극명하게 받는다. 2022년 여행 제한이 해제된 이후 수요는 항공기, 조종사 및 기타 승무원 부족으로 제약받은 항공사들의 수용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전체에 호재로 작용했으나, 2024년 중반부터 균형을 찾아가기 시작했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 환경이 정상화되면서 항공사 수익성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적용해 온 추가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고급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은 고객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델타는 일반적으로 경쟁사 대비 단위 수익 프리미엄을 창출합니다.
 - 델타는 미국 기반 네트워크 항공사 중 가장 큰 상용 고객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용 고객 프로그램은 마일리지 보상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수익에 대한 고마진 선급금을 가져옵니다.
 - 여가 수요가 견조하고 비즈니스 및 국제 여행이 회복되면서 거의 모든 부문에서 공항 처리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서는 추세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에 비해 뒤처지는 경향이 있으며, 델타는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매우 강한 수요와 제한된 수용 능력 속에서 델타는 혼잡한 객실과 라운지에서 프리미엄 약속을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최초의 미국 항공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경쟁사가 승객 유치 경쟁을 위해 가격을 인하할 경우 델타항공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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