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13 기준
적정가치
2025.06.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2.8 | 24.2 | - | - |
예상 PER | 13.2 | - | - | - |
주가/현금흐름 | 20.8 | 21.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4.8 | 23.6 | - | - |
배당수익률 % | 3.51 | 3.32 | - | - |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 실적: 대체로 예상대로, 주가는 소폭 하락
Narrow-모트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은 당사의 예상에 부합하는 4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업데이트 이후 시간 가치와 환율 움직임을 반영하여 공정가치 추정치를 각각 한 자릿수 중반과 낮은 한 자릿수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102캐나다달러/73달러). 주가가 약간 저렴하게 거래되고 있어 저평가 기회가 거의 없는 업계에서 RBI는 최고의 추천 종목 중 하나입니다. 더 큰 상승 여력을 원하는 투자자에게는 턴어라운드 중인 공정가치 추정치 67달러보다 35%~40% 낮게 거래되고 있는 소형주 파파존스를 추천합니다. RBI는 이번 분기에 23억 달러의 매출과 0.79달러의 희석 주당 순이익을 기록하여 각각 22억 9천만 달러와 0.79달러의 예상치에 부합하는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특히 팀 호튼스 캐나다와 해외 부문의 강세는 고무적이었으며, 시스템 전체 매출은 각각 3.2%와 11.2%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계속해서 국제 부문을 RBI 비즈니스의 보석으로 보고 있으며, 연결 EBITDA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023년 24%에서 2024년 37%로 증가하여 향후 10년간 연평균 9%의 매출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버거킹 미국 부문의 턴어라운드는 계획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캐롤스 레스토랑 그룹으로부터 인수한 1,000개 이상의 매장에 대한 리프랜차이징은 예정보다 약 2년 앞당겨진 2025년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시장은 프랜차이즈 업체의 자본 투자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는 경향이 있지만, 현금이 부족한 가맹점주들이 본사 지원 없이 빠른 속도로 매장 리모델링에 참여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움직임은 경쟁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향후 10년간 미국 버거킹의 연평균 성장률은 2.5%로,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하겠지만 최근 몇 년보다는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향후 10년간 리프랜차이징이 진행됨에 따라 광범위한 시장 경쟁자인 Yum Brands와 마찬가지로 30%대의 높은 영업 마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RBI)은 고객의 변화하는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매장 리브랜딩, 로열티 프로그램, 디지털 주문 시스템에 투자하며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특히 규모 기반 비용 우위를 활용해 경쟁력을 높이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제 사업은 포트폴리오의 핵심 자산으로, 향후 몇 년간 회사 통합 실적에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 도미노 피자 CEO 패트릭 도일이 의장으로 취임하면서 RBI는 지난 5년간 급격히 하락한 프랜차이즈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도일의 경력은 인상적이지만, 우리는 RBI가 미국 버거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회복할 수 있을지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해당 브랜드는 2023년 매장 수준 EBITDA가 50%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프랜차이즈 EBITDA는 2024년에 변동 없음), 우리 분석 대상 브랜드 중 가장 약한 단위 경제성을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해당 부문에서 향후 10년간 평균 연간 시스템 전체 매출 성장률 2.3%를 전망하며, 이는 소폭의 시장 점유율 감소와 일치합니다. 우리는 해당 기업의 Burger King 재건에 대한 강조가 Tim Hortons 브랜드의 성공적인 재활성화에서 자연스럽게 나온 결과라고 의심합니다. 우리 관점에서 Burger King의 문제는 Tim Hortons가 재건 시작 시점에도 캐나다 패스트푸드 시장 점유율의 약 25%를 유지했던 것과 비교해 더 시급합니다. Tim Hortons에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식당 산업은 브랜드 회생에 대해 종종 무자비합니다. 미국에서 KFC와 Pizza Hut의 사례에서 보듯이, Burger King의 미국 사업이 신중하게 관리된 감소세를 보더라도 RBI의 야망과 성장 전략은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RBI가 강력한 국제 프랜차이즈 네트워크를 활용해 해외에서 강한 성장을 이끌어내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4년 말 기준 15,639개의 점포는 총 점포 수의 49%를 차지하며, 2021년부터 2024년까지 해외 점포의 연간 8% 성장률은 같은 기간 국내 시장에서의 0.5% 성장률을 크게 앞지릅니다. 이 격차는 향후 1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점포별 EBITDA의 점진적 개선은 RBI의 브랜드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개발 수요 증가를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 Tim Hortons의 실적 개선은 코로나19 이전 수년간 비교 매장 매출 감소 이후 캐나다에서 안정적인 한 자릿수 성장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해외 성장의 다각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국제 순 매장 성장의 45%가 현재 Tim Hortons와 Popeyes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몇 년 전 10%에서 크게 증가한 수치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식당과 슈퍼마켓의 물가 상승률 격차가 확대되면서 패스트푸드 산업은 과거 경제 사이클보다 소비자 지출 감소에 더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 RBI의 주요 브랜드와 국가 조합에서 글로벌 카테고리 경쟁업체의 존재는 장기적으로 국제 시장 개발 전망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높은 인플레이션과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자 선택적 지출 압박은 단기적인 비교 매출 성장에 부담을 주고 2024년 산업 내 프로모션 활동 증가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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