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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 실적: 신중한 소비자들이 성장 제약; 주가는 할인되지 않아

by 모닝스타

2025.05.09 오전 11:32

모닝스타 등급

2025.05.09 기준

적정가치

75.00 USD

2025.02.1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2.824.2--
예상 PER13.1---
주가/현금흐름20.721.6--
주가/잉여현금흐름24.723.6--
배당수익률 %3.523.32--
모닝스타 이미지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 실적: 신중한 소비자들이 성장 제약; 주가는 할인되지 않아

좁은 경쟁 우위를 가진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은 2025 회계연도 1분기 실적을 발표했으며, 매출 $21억 달러와 조정 영업 이익 $5억 3,900만 달러로 우리 예상치인 $21억 9,000만 달러와 $6억 1,500만 달러를 하회했습니다. 우리는 또한 전체 연간 단위 성장률 전망이 (이전 약 5% 성장에서 3% 감소로 3% 증가로) 하향 조정된 것을 소화 중입니다. 이는 버거킹 중국 인수 이후 예상되는 구조조정 조치로 인해 조정된 것으로, 우리는 이는 인력 재편과 판매 전략을 추진하며 부진한 지점을 폐쇄하는 신중한 조치로 보고 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식당 보유 부문을 제외한 전체 부문 일반 및 관리 비용이 철저한 비용 관리로 인해 중간 추정치 기준 $50백만(기존 $660백만에서 $610백만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요인을 고려하고 최근 환율 변동을 반영해, 우리는 주당 $75의 공정 가치 추정치를 저단일자리 퍼센트 포인트, CAD 109 추정치를 중단일자리 퍼센트 포인트 각각 하향 조정할 계획이며, 두 주식 등급 모두 적정 가치로 평가됩니다. 레스토랑 브랜드의 분기별 통합 비교 가능 매출은 0.1% 증가에 그쳐, 우리 예상치인 2.2%를 크게 하회했습니다. 이는 많은 경쟁사들과 마찬가지로 광범위한 경제 불확실성과 이에 따른 소비자 수요 약화가 실적에 압력을 가했기 때문입니다. RBI의 국제 부문은 여전히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2.6%의 비교 가능 매출 성장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우리 예상치인 4%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우리는 이 부문을 포트폴리오 내 가장 강력한 자산으로 계속 평가하며, 전망 기간 동안 평균 연간 비교 가능 매출 성장률 4%를 유지합니다. 결국, RBI는 비효율성을 제거하며 규모 기반 비용 우위를 활용하고 매장 리모델링, 메뉴 혁신, 로열티 프로그램에 계속 투자함으로써 어려운 환경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믿습니다.

투자 의견

레스토랑 브랜드 인터내셔널은 규모에 따른 비용 우위를 바탕으로 브랜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매장 리이미징, 로열티 프로그램, 디지털 주문에 투자하는 등 변화하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사업은 여전히 포트폴리오의 핵심이며 향후 몇 년 동안 회사의 연결 실적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전 도미노의 CEO였던 패트릭 도일이 회장으로 취임하면서 RBI는 지난 반세기 동안 급격히 하락했던 프랜차이즈 수익성 개선에 더욱 집중하고 있습니다. 도일의 업적은 인상적이지만, 2023년 매장 수준의 EBITDA가 50%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2024년 프랜차이즈 EBITDA는 제자리걸음) 미국 내 버거 사업에서 의미 있는 성장세로 돌아설 수 있을지는 회의적인 시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해당 브랜드는 우리 커버리지의 모든 브랜드 중 가장 약한 단위 경제성을 기록했습니다). 해당 부문에서 향후 10년간 연평균 2.5%의 시스템 전체 매출 성장을 예상하며,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버거킹의 턴어라운드에 대한 강조가 높아진 것은 팀 호튼스 브랜드의 성공적인 재탄생에 따른 자연스러운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보기에 버거킹의 문제는 턴어라운드가 시작될 당시 캐나다 퀵서비스 시장 점유율의 거의 25%를 유지했던 팀 호튼스보다 더 시급한 문제입니다. 팀 호튼스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KFC와 피자헛에서 보았듯이 레스토랑 업계는 브랜드 턴어라운드에 있어 관대하지 않은 경우가 많지만, 버거킹의 미국 비즈니스가 신중하게 관리된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RBI의 열망과 발전 이야기는 여전히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무엇보다도 RBI는 강력한 해외 가맹점 네트워크에 지속적으로 의존하여 해외에서 강력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24년 말 기준 15,639개의 매장은 전체 자산의 49%를 차지하며, 2021~24년 해외 매장의 연간 8% 성장은 같은 기간 자국 시장에서 발생한 연간 0.5% 성장률을 크게 앞질렀는데, 이러한 격차는 향후 10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점진적으로 매장 수준의 EBITDA가 개선되면 RBI의 브랜드 전반에 걸쳐 가맹점주들의 개발 의욕이 높아질 것입니다.
  • 팀 호튼스의 턴어라운드는 코로나19 이전 수년간의 동종 매장 매출 감소 이후 캐나다에서 안정적인 한 자릿수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입니다.
  • 해외에서의 성장은 점점 더 다각화되고 있으며, 현재 해외 순 단위 성장의 45%가 팀 호튼스와 뽀빠이에서 발생하여 불과 몇 년 전 10%에서 크게 증가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레스토랑과 식료품점의 인플레이션 격차가 확대되면서 패스트푸드는 이전 경기 사이클보다 소비자 지출 침체에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 RBI의 주요 브랜드 및 국가 조합에 더 큰 글로벌 카테고리 경쟁업체가 다수 존재한다는 점은 장기적으로 국제 개발 전망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인플레이션 상승과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소비자 재량 지출에 대한 압박은 단기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매출 성장에 부담을 주고 2024년 업계 판촉 활동의 추가 상승을 견인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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