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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WhatsApp 광고가 추가 광고 재고를 확보해 매출 성장에 기여할 전망

by 모닝스타

2025.06.17 오전 03:50

모닝스타 등급

2025.06.17 기준

적정가치

770.00 USD

2025.01.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7.326.2--
예상 PER27.5---
주가/현금흐름18.915.9--
주가/잉여현금흐름34.728--
배당수익률 %0.29---
모닝스타 이미지

메타: WhatsApp 광고가 추가 광고 재고를 확보해 매출 성장에 기여할 전망

왜 중요한가: 광고 매출을 늘리기 위해 메타는 두 가지 주요 전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격과 양입니다. 가격은 광고 지출 대비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알고리즘을 최적화하는 방식으로 간접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지만, 메타는 플랫폼에 표시되는 광고 수를 직접 조절할 수 있는 양에 대해 더 명확한 통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과 같은 포화 상태의 제품에서 광고 노출량(광고 표시 수)이 이미 높은 수준에 달하자, 메타는 새로운 디지털 광고 공간을 탐색해 왔습니다. 올해 초 Threads에 광고 도입 계획을 발표한 메타는 다음 단계로 WhatsApp의 수익화 일정을 진행 중입니다. 메타는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구축한 후 점진적으로 애플리케이션을 수익화하는 데 성공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WhatsApp의 수익화 일정은 Threads, Stories, Reels 등 다른 앱이나 제품에 비해 훨씬 더 길었지만, 우리는 메타의 변화를 전략적 조치로 평가합니다. 결론: 우리는 메타의 $770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유지하며, WhatsApp 수익화는 이미 성장 전망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WhatsApp 수익화 소식에 주가가 상승한 현재, 우리는 주가가 약간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합니다. WhatsApp은 위치, 언어, 광고와의 상호작용 등 특정 데이터만을 광고 표시 목적으로 사용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WhatsApp의 수익화 속도는 Instagram과 Facebook보다 늦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앱들은 광고주에게 더 높은 광고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훨씬 더 많은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WhatsApp은 30억 명 이상의 월간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지만, 이 중 상당수는 수익화가 낮은 지역 거주자로, 이는 WhatsApp의 평균 사용자당 수익 프로필을 더욱 저하시킬 것입니다.

투자 의견

저희는 메타를 소셜 미디어의 확실한 리더로 보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왓츠앱, 메신저를 포함한 이 회사의 애플리케이션 라인업은 월간 활성 사용자 수가 40억 명에 육박하며, 업계에서 독보적인 규모를 자랑합니다. 메타의 전략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사용자 측면에서 Meta는 규모와 소셜 미디어에 대한 노하우를 활용하여 제품 라인업을 반복적으로 개선하고 스토리, 릴과 같은 매력적인 기능과 스레드와 같은 새로운 제품까지 추가했습니다. 이러한 개선/추가는 사용자 참여도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이러한 기능/제품에 광고를 레이어링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해줍니다. 광고 측면에서도 Meta는 모든 형태와 규모의 광고주가 참여도가 높은 사용자 앞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특히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소셜 미디어 광고가 상당한 점유율을 차지하는 등 광범위한 광고 시장에서 디지털 광고로의 전반적인 전환으로 인해 큰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광고 비즈니스를 강화하기 위해 Meta는 광고 타겟팅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단행하여 광고주의 광고 지출 수익을 개선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용자당 평균 수익을 늘릴 수 있었습니다. Meta의 핵심 사업은 여전히 광고이지만, 자체 개발한 대형 언어 모델인 Llama에 투자하는 등 하드웨어, Reality Labs, AI에 집중적으로 투자하여 광고 기반 수익 모델을 넘어 확장하려는 성향을 보여 왔습니다. 현실 연구소에 대한 회사의 투자는 뚜렷한 수익성을 보여주지 못했지만, 메타의 AI 투자에 대해서는 좀 더 낙관적입니다. 특히 광고 타겟팅 알고리즘을 개선하기 위한 Meta의 AI 투자는 가치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 광고 타겟팅 외에도 Meta는 여러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라마 챗봇을 통해 소비자 대면 AI에도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 챗봇의 수익화 전략은 단기간에 실현하기 어렵지만, 사용자가 Meta의 애플리케이션 내에서 챗봇 어시스턴트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사용자 참여도/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Meta의 핵심 광고 사업은 광고 타겟팅 및 콘텐츠 추천 알고리즘의 개선과 디지털 광고 지출의 점진적인 증가를 통해 큰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 전 세계 인터넷에 연결된 사용자의 대다수가 애플리케이션에 액세스하는 Meta의 규모 덕분에 고품질 사용자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으며, 이를 패키징하여 광고주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스레드와 같은 새로운 제품을 활용하여 더 많은 광고 인벤토리를 성장시키는 동시에 스토리 및 릴과 같은 초기 기능에서 광고 수익화를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현실 연구소와 제너레이티브 AI에 대한 Meta의 투자는 매년 수십억 달러의 손실을 초래하여 전체 비즈니스에서 빛을 잃을 수 있습니다.
  • 이 회사는 미국에서 독점 소송을 당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회사가 해체될 수도 있으며, 그 동안 쌓아온 규모의 이점이 단절될 수도 있습니다.
  • 메타는 테무와 셰인을 비롯한 중국 리테일러들의 광고 지출 증가로 인해 불균형적인 혜택을 누려왔습니다. 이러한 기업들의 지출이 둔화되면 메타의 성장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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