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10.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8.1 | - | - | - | 
| 예상 PER | 7.7 | 7.9 | - | - | 
| 주가/현금흐름 | 4.7 | 4.8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2.2 | - | - | - | 
| 배당수익률 % | 1.18 | - | - | - | 

미국 항공사: 거시경제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를 반영하여 불확실성 등급 조정
중요한 이유: 항공사의 주가는 평균 이상의 변동성과 주식 시장 움직임에 대한 민감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항공사의 운영 실적에 작은 변화가 생기면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월 2일에 발표한 대부분의 관세에 대해 90일 지연이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 혼란과 경기 침체의 가능성은 이전보다 더 높아졌지만, 그 시기는 불확실합니다. 우리의 가설은 향후 1~2년 동안 항공기 및 인력의 공급이 제한되지 않고 소비자가 여행 지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항공사의 수익이 감소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결론: 델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모닝스타 불확실성 등급을 중장기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결과의 범위가 더 넓다는 점을 고려하여 높음에서 매우 높음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들 항공사 중 어느 곳도 경제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 않으며, 모두 거시경제적 변화에 매우 취약합니다. 낙관론자 입장: 보잉과 에어버스로부터 항공기를 인도받는 항공사에 대한 잠재적인 관세 영향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습니다. 델타항공은 제트기 인도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두 자릿수 이상의 추가 요금을 지불하는 대신 인도를 연기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저희는 자국 외의 제조업체에서 항공기를 인도받기를 기대하는 모든 항공사들이 저희가 다루는 항공사와 동일한 접근 방식을 따를 것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보잉과 에어버스가 고객들과 협력하여 인도 일정을 조정하고 관세 부과를 피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투자 의견
델타항공은 프리미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며, 북미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좌석 마일당 비용도 가장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항공업계가 통합되고 연료비가 하락한 비교적 안정적이었던 2015-19년 기간에도, 델타항공의 업계 최고 수준의 영업 이익률은 거의 정체된 운항 능력에 비해 증가한 연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로 인해 하락했습니다. 델타가 프리미엄 수익률을 계속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장기적으로는 특히 팬데믹 이후 공급과 수요가 어느 정도 균형을 되찾으면서 해당 수익률과 전체 비용 간의 격차가 업계 평균에 더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소위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고가의 막바지 항공권과 프리미엄 좌석을 예약하는 잦은 단기 출장객들은 고용주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소폭의 대량 할인을 받았습니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고 비즈니스 및 레저 여행객이 동일인일 수 있다는 현실이 드러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습니다. 항공사들은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사가 있는 브랜드 충성 고객을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식을 모색 중입니다. 미국 항공사들의 단기 전망은 여전히 매우 밝지만, 이들 기업은 중력과 경제 법칙의 영향을 극명하게 받는다. 2022년 여행 제한이 해제된 이후 수요는 항공기, 조종사 및 기타 승무원 부족으로 제약받은 항공사들의 수용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사상 최대의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전체에 호재로 작용했으나, 2024년 중반부터 균형을 찾아가기 시작했다고 판단합니다. 이에 따라 운영 환경이 정상화되면서 항공사 수익성이 약화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적용해 온 추가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고급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전략은 고객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델타는 일반적으로 경쟁사 대비 단위 수익 프리미엄을 창출합니다.
 - 델타는 미국 기반 네트워크 항공사 중 가장 큰 상용 고객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용 고객 프로그램은 마일리지 보상을 위한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수익에 대한 고마진 선급금을 가져옵니다.
 - 여가 수요가 견조하고 비즈니스 및 국제 여행이 회복되면서 거의 모든 부문에서 공항 처리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넘어서는 추세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에 비해 뒤처지는 경향이 있으며, 델타는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 매우 강한 수요와 제한된 수용 능력 속에서 델타는 혼잡한 객실과 라운지에서 프리미엄 약속을 이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최초의 미국 항공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경쟁사가 승객 유치 경쟁을 위해 가격을 인하할 경우 델타항공이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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