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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바이 실적: 견조한 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관세 영향을 둘러싼 불확실성 속에 주가 하락

by 모닝스타

2025.03.05 오전 07:41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87.00 USD

2024.11.2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7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4.513.3--
예상 PER9.9---
주가/현금흐름6.48.6--
주가/잉여현금흐름9.613.7--
배당수익률 %6.083.69--
모닝스타 이미지

베스트바이 실적: 견조한 분기 실적에도 불구하고 관세 영향을 둘러싼 불확실성 속에 주가 하락

베스트바이가 2025 회계연도 4분기 견조한 실적을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투자의견 '적정가치 87달러'는 크게 변경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회사 전체 비교 매출이 0.5% 증가하여 1% 감소할 것이라는 예상치를 상회하는 등 수요가 예상보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비교 매출은 컴퓨팅 및 휴대폰 매출의 6.5% 성장과 서비스 매출의 10% 증가에 힘입어 0.2% 증가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분기와 마찬가지로 가전제품 및 엔터테인먼트 카테고리의 매출은 두 자릿수의 낮은 감소율로 여전히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수익은 국내 서비스 사업의 매출 총이익 개선으로 인해 예상보다 양호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이에 따라 영업 마진은 4.9%로 1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하여 예상치인 4.7%를 소폭 상회했습니다. 2026 회계연도에 대한 가이던스는 얼핏 보기에는 건전해 보이지만, 이 소매업체는 매출 성장률 0%~2%(예상치 1.5%와 일치)와 영업이익률 4.2%~4.4%(예상치 3.8%보다 앞선)를 제시하고 있지만 경영진은 이 전망치가 관세의 영향을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관세가 공식적으로 시행됨에 따라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어떻게 반응할지, 매출원가 상승 환경(회사 매출원가의 약 60%가 중국에서 발생하고 멕시코가 또 다른 주요 수출국 역할을 함)에서 베스트바이의 총 마진이 어떻게 유지될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3월 4일 주가를 13% 하락시킨 것으로 추정합니다. 상황이 여전히 유동적이지만, 지난 분기 관세 위협으로 인해 2026 회계연도의 매출 총이익 전망치를 이미 50베이시스포인트 낮춘 바 있으며, 이는 2016~2018년에 나타난 압박과 일치하는 수준입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단기 전망에 큰 변화를 줄 계획은 없습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베스트바이(Best Buy)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해당 기업의 현재 전략은 네 가지 핵심 기둥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투자, 운영 효율성 강화, 자본 배분에서의 엄격한 관리, 추가 수익원 확보를 위한 투자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쇼핑 방식이 영구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베스트바이의 매출 중 약 30%가 디지털 채널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팬데믹 이전 19%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은 매장 네트워크를 배송 및 사후 서비스에 활용하는 동시에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고 새로운 매장 형식을 실험하는 등 신중한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현재 주문량의 약 60%가 24시간 이내에 배송되거나 픽업 가능 상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어려운 소비자 전자제품 산업에서 기업의 경쟁적 위치를 방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영 및 자본 효율성 측면에서 베스트바이(Best Buy)는 2019년부터 2024년 말까지 소매업 임금의 누적 인플레이션이 약 30%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장 수준 비용을 거의 변동 없이 유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채널 구성 변화에 따라 매장 인력 모델을 재구성하고 AI 기반 챗봇과 디지털 선물 경험 등 기술에 투자한 결과입니다. 중요하게도, 고객 순추천지수(NPS)는 해당 기간 동안 증가했으며, 이는 비용 절감이 소비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베스트바이의 사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자본 집약도를 요구하며(정상적인 해에는 매출의 1.5%~2%가 자본 지출에 할당됨) 매장 리뉴얼과 공급망 최적화에 대한 투자는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베스트바이의 "증가형 매출 흐름" 추구에 대해 가장 부정적입니다. 그러나 베스트바이 헬스는 현재 가장 유망한 사업으로 보입니다. 낮은 가격 탄력성과 보험사 결제 모델로부터의 긍정적인 추동력을 누리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기업의 잠재적 시장 규모가 제한적입니다. 벨 캐나다 파트너십, "Geek Squad as a service", 야드버드 인수 등 다른 이니셔티브는 성공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디지털 매출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약 두 배로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베스트바이(Best Buy)는 과거 온라인 경쟁사들에게 내주었던 온라인 매출을 더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배송 경로 밀도 개선은 소형 패키지 전자상거래 매출의 마진 구조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매장 '허브'의 35%가 매장 출고 물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베스트바이의 새롭게 개편된 3단계 멤버십 프로그램(2023년 6월 시행)은 기업의 최상위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프로그램 시행 전 대비 지출과 방문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서비스 및 액세서리 부가율은 매장 채널에서 여전히 높지만, 디지털 비중이 영구적으로 높아지면서 약간의 역풍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공급업체 집중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도매 할인율 감소, 공급업체 할당량 축소, 또는 제품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주요 공급업체의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 채널이 계속 성장할 경우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 관세는 전자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베스트바이(Best Buy)가 일부 증가한 구매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할 수 있어 마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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