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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바이 실적: 부진한 판매 및 소싱 우려, 공정가치 추정치 하향 조정 예상

by 모닝스타

2024.11.27 오전 01:20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87.00 USD

2024.11.2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7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4.513.3--
예상 PER9.9---
주가/현금흐름6.48.6--
주가/잉여현금흐름9.613.7--
배당수익률 %6.083.69--
모닝스타 이미지

베스트바이 실적: 부진한 판매 및 소싱 우려, 공정가치 추정치 하향 조정 예상

소규모 업체인 Best Buy는 최대 시장인 미국 시장에서 2.8%의 비교점포 매출 감소로 당사의 예상과 경영진의 사전 가이던스를 180 베이시스 포인트 가량 하회하는 실망스러운 3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장 수준에서 인상적인 비용 억제와 로열티 프로그램 변경으로 인한 총마진 개선, 나아가 고마진 서비스 비즈니스의 성장(연간 6% 증가)에 힘입어 마진 실적은 양호했지만, 내년에도 다가오는 관세 위협과 소싱 문제에 대해 여전히 우려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관세 프로그램의 복잡성으로 인해 정확한 추정은 불가능하지만, 잠재적 영향을 고려할 때 2025년에 매출총이익률이 40베이시스포인트 하락할 것으로 예상합니다(기존 10베이시스포인트 하락에서). 이 50베이시스포인트 변동은 도널드 트럼프 1기 행정부 시절인 2016~2018년에 있었던 압박과 일치하며, 비용을 제조업체, Best Buy, 소비자가 분담한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범위가 더 명확해지면 이 추정치를 재검토할 예정이지만, Best Buy 매출 원가의 약 60%가 중국에서 발생하고 차기 행정부의 또 다른 관세 부과 대상인 멕시코가 두 번째로 큰 카테고리 수출국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리스크가 하방에 있다고 보고 선제적으로 마진 추정치를 하향 조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가치 추정치인 94달러는 한 자릿수의 높은 인하가 예상됩니다. 또한 정량적 방법론에 따라 불확실성 등급을 '높음'에서 '보통'으로 낮출 예정입니다. 해당 분기 동안 베스트바이의 매출 94억 달러는 비슷한 매출 약세로 인해 예상치 96억 달러를 하회했지만 희석 주당순이익은 1.26달러로 예상치 1.23달러를 상회했습니다. 이 회사는 어려운 업계 환경을 잘 헤쳐 왔으며 현재 업계 사이클에서 상대적으로 큰 타격을 입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베스트바이(Best Buy)가 치열한 경쟁이 벌어지는 소비자 전자제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판단합니다. 해당 기업의 현재 전략은 네 가지 핵심 기둥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투자, 운영 효율성 강화, 자본 배분에서의 엄격한 관리, 추가 수익원 확보를 위한 투자입니다.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쇼핑 방식이 영구적으로 변화했다는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베스트바이의 매출 중 약 30%가 디지털 채널을 통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팬데믹 이전 19%에서 증가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해당 기업은 매장 네트워크를 배송 및 사후 서비스에 활용하는 동시에 서비스 제공을 강화하고 새로운 매장 형식을 실험하는 등 신중한 전략을 추진해 왔습니다. 현재 주문량의 약 60%가 24시간 이내에 배송되거나 픽업 가능 상태로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어려운 소비자 전자제품 산업에서 기업의 경쟁적 위치를 방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운영 및 자본 효율성 측면에서 베스트바이(Best Buy)는 2019년부터 2024년 말까지 소매업 임금의 누적 인플레이션이 약 30%에 달했음에도 불구하고 매장 수준 비용을 거의 변동 없이 유지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는 채널 구성 변화에 따라 매장 인력 모델을 재구성하고 AI 기반 챗봇과 디지털 선물 경험 등 기술에 투자한 결과입니다. 중요하게도, 고객 순추천지수(NPS)는 해당 기간 동안 증가했으며, 이는 비용 절감이 소비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음을 시사합니다. 베스트바이의 사업은 상대적으로 낮은 자본 집약도를 요구하며(정상적인 해에는 매출의 1.5%~2%가 자본 지출에 할당됨) 매장 리뉴얼과 공급망 최적화에 대한 투자는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우리는 베스트바이의 "증가형 매출 흐름" 추구에 대해 가장 부정적입니다. 그러나 베스트바이 헬스는 현재 가장 유망한 사업으로 보입니다. 낮은 가격 탄력성과 보험사 결제 모델로부터의 긍정적인 추동력을 누리고 있지만,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기업의 잠재적 시장 규모가 제한적입니다. 벨 캐나다 파트너십, "Geek Squad as a service", 야드버드 인수 등 다른 이니셔티브는 성공 가능성이 낮아 보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디지털 매출량이 코로나19 이전 수준의 약 두 배로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베스트바이(Best Buy)는 과거 온라인 경쟁사들에게 내주었던 온라인 매출을 더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배송 경로 밀도 개선은 소형 패키지 전자상거래 매출의 마진 구조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되며, 현재 매장 '허브'의 35%가 매장 출고 물량의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베스트바이의 새롭게 개편된 3단계 멤버십 프로그램(2023년 6월 시행)은 기업의 최상위 고객과의 접점을 늘려, 프로그램 시행 전 대비 지출과 방문 빈도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서비스 및 액세서리 부가율은 매장 채널에서 여전히 높지만, 디지털 비중이 영구적으로 높아지면서 약간의 역풍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 공급업체 집중화는 시간이 지나면서 도매 할인율 감소, 공급업체 할당량 축소, 또는 제품 공급 부족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특히 주요 공급업체의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 채널이 계속 성장할 경우 더욱 심화될 수 있습니다.
  • 관세는 전자제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베스트바이(Best Buy)가 일부 증가한 구매 비용을 직접 부담해야 할 수 있어 마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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