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5 기준
적정가치
2025.05.29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1.9 | 75.8 | - | - |
| 예상 PER | 19.5 | 31.5 | - | - |
| 주가/현금흐름 | 14.7 | 21.7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5.3 | 23.4 | - | - |
| 배당수익률 % | 0.67 | - | - | - |

세일즈포스 실적: 데이터 클라우드와 AI 모멘텀이 좋은 결과를 이끌었고, 가이던스는 예상과 더 부합
중요성: 구독 매출은 당사 예상치를 상회했으며, 서비스 매출은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 데이터 클라우드 및 인공지능 연간 반복 매출(ARR)은 12억 달러로 전년 대비 120% 증가했습니다. 경영진은 2분기 연속으로 중소기업 고객 기반의 강세를 긍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데이터 및 AI 제품은 100만 달러 이상의 거래 60건에 포함되었으며, 해당 사업부 예약 매출의 40%는 기존 고객의 확장 계약에서 발생했습니다. 현재까지 12,500건 이상의 에이전트포스(Agentforce)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 중 약 절반이 유료 계약이다. 또한 신규 에이전트포스 예약의 80%가 플렉스 크레딧(flex credits) 형태다. 멀티클라우드 계약은 계속해서 양호한 성과를 보이며, 분기 상위 100개 계약 중 70%가 5개 이상의 클라우드를 포함했다. 결론: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를 325달러로 유지하며 주가가 매력적이라고 판단합니다. 장기 성장성과 수익성 추이에 대한 우려가 더 크지만, 당사의 단기 추정치는 월스트리트 전반적 기대치보다 소폭 낮습니다. 추가 사항: 세일즈포스는 연간 매출 가이던스 중간값을 분기 실적 상승폭보다 낮은 수준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환율 효과로 추가 5천만 달러 상승이 예상되며, 이는 회사가 4분기에 대해 더 신중한 입장을 취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3분기 가이던스는 예상과 대체로 일치했다. 2026 회계연도 가이던스는 매출 411억~413억 달러(하한선 1억 달러 상향) 및 비GAAP 영업이익률 34.1%(10bp 상승)를 포함한다. 3분기 가이던스는 매출 102억 4천만~102억 9천만 달러, 비GAAP 기준 주당 순이익(EPS) 2.84~2.86달러를 제시했다. 경영진은 애널리스트 콜에서 주문량과 연간 반복 매출(ARR) 증가세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강조하며 가이던스가 보수적일 수 있음을 시사했다.
투자 의견
세일즈포스는 고객 관계 여정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확실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회사가 성숙해지고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자본 배분 전략도 진화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의 조합이 향후 수년간 좋은 수익 성장을 지속해서 창출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일즈포스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모델을 세계에 소개한 후, 향후 수년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론트오피스 제국을 구축했다고 봅니다. 세일즈클라우드는 초기 영업 자동화 제품으로, 영업 리드 및 기회 관리, 연락처 및 계정 데이터, 프로세스 추적, 승인, 지역 관리 등의 프로세스 관리를 효율화했습니다. 세일즈포스의 핵심 차별점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하고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였으며, 이는 SaaS 소프트웨어 제공 모델을 창안한 것이었습니다. 서비스클라우드는 고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했으며, 마케팅클라우드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클라우드(Data Cloud)는 이러한 제품군을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솔루션들은 고객 확보 및 유지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저희 관점에서는 핵심적인 중요성을 지닙니다. 세일즈포스 플랫폼(Salesforce Platform)은 또한 앱익스체인지(AppExchange)를 포함한 플랫폼 서비스(PaaS) 솔루션을 제공하여 앱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는 세일즈포스 사용자 커뮤니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믿습니다. 저희는 Salesforce가 클라우드 간 자연스러운 교차 판매, 제품 라인 내 고급 기능 업셀링, 수직적 솔루션, 가격 정책, 글로벌 성장 등을 통해 추가적인 혜택을 얻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세일즈포스는 각 서비스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그 자체로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솔루션 간의 긴밀한 통합과 상호 보완성은 강력한 가치 제안을 만들어낸다고 우리는 봅니다. 이에 따라 기업 고객의 절반 이상이 여러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또한 고객 유지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선되어 92%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세일즈포스는 영업 자동화 시장을 주도하지만 여전히 분열된 시장에서 30% 점유율에 그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성장 여지가 남아 있음을 시사합니다.
- 이 회사는 고객 서비스, 마케팅 자동화, 전자상거래, 분석, 인공지능 등 전반적인 성장 스토리에 새로운 동력을 추가했습니다.
- 경영진은 수년간 규모 대비 낮은 수익성을 보인 후 마진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 하락론자 의견
- 회사가 커짐에 따라 Salesforce가 다양한 최종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세일즈포스는 인수합병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진출했으며, 그 과정에서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불한 것으로 보입니다. 통합 위험은 물론,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희석 효과가 있거나 부적절하게 계획된 거래의 위험도 현실입니다.
- 이 회사의 생성형 AI 전략은 일련의 시행착오를 거쳤으며, Agentforce는 유망해 보이지만 진화하는 접근 방식의 또 다른 반복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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