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05 기준
적정가치
2025.05.29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1.9 | 75.8 | - | - |
| 예상 PER | 19.5 | 31.5 | - | - |
| 주가/현금흐름 | 14.7 | 21.7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5.3 | 23.4 | - | - |
| 배당수익률 % | 0.67 | - | - | - |

세일즈포스 실적: 아직 의미 있는 매출 영향은 없지만 에이전트포스에 대한 많은 소문
Salesforce가 2025 회계연도 4분기 견조한 실적을 발표한 후, 우리는 와이드모트 Salesforce의 공정가치 추정치 315달러를 유지합니다. 새로 시작된 2026 회계연도 전망은 환율 역풍의 증가를 정상화한 후 매출과 순이익 모두 예상치를 약간 밑돌았습니다. 경영진은 에이전트포스에 대해 여전히 기대감을 갖고 있으며, 이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대부분 인력으로 구성된 상담원 인력에서 대부분 가상 상담원 풀로 전환할 수 있는 장기적인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도 경영진은 소비 가격 책정이 회사에 의미 있는 순이익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2024년 6월부터 11월까지 주가가 고평가되었다고 생각했던 극적인 상승 이후, 주가는 다시 하락하여 공정가치 추정치까지 회복되었습니다. Data Cloud를 비롯한 일부 데이터 포인트에 깊은 인상을 받았지만, 저희는 여전히 성숙한 Salesforce를 한 자릿수 성장률의 회사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총 매출은 전년 대비 8%, 불변 통화 기준으로는 9% 성장한 99억 9,000만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구독은 모든 클라우드가 비슷하게 약세를 보인 반면, 서비스는 예상보다 약간 호조를 보였습니다. 멀티클라우드 거래는 계속해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으며, 상위 100개 거래는 평균 6개 클라우드를 사용했습니다. 경영진은 미국 미드마켓에서 안정화 조짐을 보이는 한편, 여전히 100만 달러 이상의 거래 400건을 성사시켰습니다. 이 분기에는 5,000건의 에이전트포스 거래를 성사시켰는데, 이는 출시 후 첫 분기 실적입니다. 부문별로는 보건 및 생명과학,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가 좋은 성과를 거둔 반면, 기술, 제조 및 자동차, 에너지의 성과가 더 높게 측정되었습니다. 수익성은 여전히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인공지능 혁신에 투자하는 가운데서도 지속적인 마진 확대의 길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비일반회계기준 영업 마진은 33.1%로 전년 동기 31.4% 대비 상승했습니다. 2025년 2월 27일: 보고된 분기가 수정되었습니다.
투자 의견
세일즈포스는 고객 관계 여정의 모든 측면을 아우르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확실한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회사가 성숙해지고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수익성이 개선되었고 자본 배분 전략도 진화했습니다. 이러한 요소들의 조합이 향후 수년간 좋은 수익 성장을 지속해서 창출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세일즈포스는 소프트웨어 서비스(SaaS) 모델을 세계에 소개한 후, 향후 수년간 발전시킬 수 있는 프론트오피스 제국을 구축했다고 봅니다. 세일즈클라우드는 초기 영업 자동화 제품으로, 영업 리드 및 기회 관리, 연락처 및 계정 데이터, 프로세스 추적, 승인, 지역 관리 등의 프로세스 관리를 효율화했습니다. 세일즈포스의 핵심 차별점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근하고 인터넷으로 제공되는 소프트웨어였으며, 이는 SaaS 소프트웨어 제공 모델을 창안한 것이었습니다. 서비스클라우드는 고객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도입했으며, 마케팅클라우드는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데이터 클라우드(Data Cloud)는 이러한 제품군을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솔루션들은 고객 확보 및 유지의 거의 모든 측면을 포괄하며, 저희 관점에서는 핵심적인 중요성을 지닙니다. 세일즈포스 플랫폼(Salesforce Platform)은 또한 앱익스체인지(AppExchange)를 포함한 플랫폼 서비스(PaaS) 솔루션을 제공하여 앱을 신속하게 개발하고 배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이는 세일즈포스 사용자 커뮤니티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믿습니다. 저희는 Salesforce가 클라우드 간 자연스러운 교차 판매, 제품 라인 내 고급 기능 업셀링, 수직적 솔루션, 가격 정책, 글로벌 성장 등을 통해 추가적인 혜택을 얻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세일즈포스는 각 서비스 시장에서 선도 기업으로 널리 인정받고 있으며, 이는 그 자체로 매력적입니다. 그러나 솔루션 간의 긴밀한 통합과 상호 보완성은 강력한 가치 제안을 만들어낸다고 우리는 봅니다. 이에 따라 기업 고객의 절반 이상이 여러 클라우드를 동시에 사용합니다. 또한 고객 유지율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개선되어 92% 이상을 기록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간 더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세일즈포스는 영업 자동화 시장을 주도하지만 여전히 분열된 시장에서 30% 점유율에 그치고 있으며, 해당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성장 여지가 남아 있음을 시사합니다.
- 이 회사는 고객 서비스, 마케팅 자동화, 전자상거래, 분석, 인공지능 등 전반적인 성장 스토리에 새로운 동력을 추가했습니다.
- 경영진은 수년간 규모 대비 낮은 수익성을 보인 후 마진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 하락론자 의견
- 회사가 커짐에 따라 Salesforce가 다양한 최종 시장보다 빠르게 성장하기는 점점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세일즈포스는 인수합병을 통해 새로운 분야에 진출했으며, 그 과정에서 상당한 프리미엄을 지불한 것으로 보입니다. 통합 위험은 물론, 점점 더 규모가 커지고 희석 효과가 있거나 부적절하게 계획된 거래의 위험도 현실입니다.
- 이 회사의 생성형 AI 전략은 일련의 시행착오를 거쳤으며, Agentforce는 유망해 보이지만 진화하는 접근 방식의 또 다른 반복에 불과할 수도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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