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6.3 | 49.3 | - | - |
예상 PER | 27.8 | - | - | - |
주가/현금흐름 | 16 | 30.4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8 | 122.9 | - | - |
배당수익률 % | 2.9 | 1.99 | - | - |

스타벅스 스타벅스: 캐시 스미스 신임 재무 최고 책임자 임명, 모범적인 자본 배분 등급에는 변동 없음
와이드모트 스타벅스는 캐시 스미스를 새로운 최고재무책임자로 임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현재 곧 인수합병을 앞둔 비공개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의 재무 책임자인 Smith는 다음 달 중으로 합류할 예정입니다. 2021년부터 재무 책임자로 근무한 후 회사를 떠나는 레이첼 루게리의 뒤를 이을 예정입니다. 저희는 주당 87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유지하여 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경영진의 경영 정상화 노력을 건설적으로 평가하지만, 업계 전반의 트래픽 문제, 판촉 활동, 가정용 커피와의 경쟁 속에서 투자자들이 회사의 단기적인 회복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스미스가 CEO 브라이언 니콜과 협력하여 매장 트래픽 성장을 되살리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턴어라운드 노력을 통해 커피 체인을 이끌 강력한 재무 리더로 보고 있습니다. 스미스는 노드스트롬, 타겟, 월마트(해외 사업부) 등 대형 유통 기업에서 재무 책임자로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투자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스타벅스가 치열한 현지 경쟁 속에서 리프랜차이즈 옵션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중국을 비롯한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 전망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스미스의 국제적 경험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CFO 선임으로 인해 스타벅스의 장기적인 성장과 자본 배분 우선순위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 않으며, 모범적인 자본 배분 등급은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브라이언 니콜의 지휘 아래 스타벅스는 9월에 발표한 '백 투 스타벅스' 계획에 계속 집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계획은 고품질의 수공예 커피 제품을 제공하여 제3의 장소로서 스타벅스의 매력을 회복하는 동시에 운영의 복잡성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10년 예측 기간 동안 매출의 7%는 자본 지출로, 나머지 7%는 판매, 마케팅, 급여 비용으로 지출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스타벅스의 비즈니스 전략은 브라이언 니콜 신임 CEO의 '백 투 스타벅스' 계획에 따라 크게 바뀔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벅스는 2024년 매출 360억 달러로 가장 가까운 글로벌 경쟁사인 인스파이어 브랜즈의 던킨을 전 세계적으로 3배, 본거지인 미국 시장에서는 2배나 앞서는 등 글로벌 1등 자리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전략적 실패로 인해 소비자 가격 민감도, 거시경제의 약세, 가치 인식 악화로 인해 2024 회계연도에 전 세계 유사 매장 매출이 2% 감소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2024년 4분기에는 핵심 북미 시장에서 트래픽이 10%나 급감했으며, 오후 낮 시간대 및 가끔 방문하는 고객에서 3400만 명 이상의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 전체로 그 범위가 확대되어 상당한 우려를 낳고 있습니다. 스타벅스의 새로운 접근 방식에는 매장 장비, 매장 리노베이션, 노동 시간, 브랜드 마케팅, 메뉴 가격 구조에 대한 일상적인 가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드는 초기 투자가 포함됩니다. 타코벨과 와이드모트 치폴레에서 성공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한 Niccol은 피크 시간대에 주문 지연을 초래했던 운영 병목 현상을 없애는 동시에 업계 3위 자리를 되찾는 것을 목표로 고객에게 고품질의 수제 커피 제품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운 계획에 따라 메뉴 가격과 제품 구색이 단순화되고, 스타벅스 리워드 고객층 외에서 브랜드를 마케팅하며, 브랜드 희석 효과가 있는 할인 및 프로모션이 신속하게 제거될 것입니다. 이 접근 방식은 처음에 생각했던 것보다 문제가 더 깊어 보이는 현재 스타벅스 역사상 올바른 접근 방식입니다. 필요한 자본 및 운영 투자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공급망 이니셔티브에서 절감한 비용, 프로모션 활동의 축소로 인한 절감액, 2025년 매장 확장 속도를 늦춤으로써 절약한 자본을 재배치할 계획입니다. 균형적으로 볼 때, 단기적으로 브랜드에 상당한 고통이 예상되며, 이후 이니셔티브가 자리를 잡으면서 트래픽 주도의 성장이 더욱 방어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스타벅스의 '연결' 이니셔티브는 로열티 프로그램의 지속적인 채택을 유도하여 고객 생애 가치를 실질적으로 높이고 신규 사용자 확보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처리량에 중점을 두고 모든 구매 기회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면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커피 카테고리에서 방어 가능한 거래 점유율 상승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 스타벅스의 규모에 기반한 비용 우위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을 턴어라운드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하는 동안에도 수익률 프로필을 방어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이탈 고객을 유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 브라이언 니콜의 "Back to Starbucks" 전략 이니셔티브에 대한 기대 투자 수익률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 중국 내 경쟁이 여전히 극심하기 때문에 향후 중국에서의 현금 수익률은 스타벅스가 과거에 누렸던 50~70%보다는 훨씬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여전히 매력적이지만).
- 아라비카 재배 지역이 줄어들면 생두 가격이 구조적으로 상승하여 총 마진이 위협받거나(스타벅스가 흡수할 경우)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카페인 대체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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