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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실적: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점진적이고 순차적인 트래픽 개선을 지원하는 이니셔티브

by 모닝스타

2025.01.29 오후 15:44

모닝스타 등급

2025.01.29 기준

적정 가치

86.00 USD

2024.11.01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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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실적: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점진적이고 순차적인 트래픽 개선을 지원하는 이니셔티브

어려운 외식업 환경 속에서 스타벅스의 턴어라운드가 초기 단계에 있다는 점을 감안할 때, 2025 회계연도 1분기 보고서에 대한 기대치는 다소 낮아졌습니다. 매출은 94억 달러로 예상치 93억 달러를 상회했지만, 주당 순이익은 0.69달러로 0.03달러 부족했습니다. 공정가치 추정치인 86달러에 큰 변동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주가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매장 내 투자, 프로세스 개선, 메뉴 혁신을 통해 브랜드 입지를 강화하려는 경영진의 노력에 대해서는 여전히 낙관적이지만, 업계 전반의 트래픽 문제, 판촉 활동 강화, 식료품 채널과의 경쟁 속에서 투자자들이 회사의 단기적인 회복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국내에서는 트래픽 감소율이 전 분기 10%에서 분기 8%로 완화됨에 따라 스타벅스의 4% 매출 감소는 예상치에 부합하는 수준입니다. 핵심 소비자층의 참여를 유도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던 이전의 전략적인 이니셔티브(예: 비우유 커스터마이징 수수료 폐지)가 완만한 감소세를 뒷받침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외부 광고로의 전환에 따른 초기 영향으로 비충성도 회원 트래픽이 증가했으며, 할인 거래는 전년 대비 40% 감소했습니다. 할인보다 브랜드 포지셔닝으로 전환한 것은 스타벅스의 프리미엄 포지셔닝을 강화하는 신중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대기 시간을 줄이고, 메뉴의 30%를 없애 메뉴를 간소화하며, 리노베이션을 통해 매장 환경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과 함께 향후 10년간 미국 전체 매출은 평균 4% 정도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에는 성장 이니셔티브가 수익성을 압박하여 영업이익률이 예상치 12.6%를 밑도는 11.9%로 380bp 하락했습니다.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투자가 단기 마진 실적에 부담을 줄 것으로 보이지만, 2024년 15%에서 2034년 약 18%까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Starbucks의 사업 전략은 새로운 CEO 브라이언 니콜(Brian Niccol)의 "Back to Starbucks" 계획과 일관되게 실질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는 계속해서 글로벌 카테고리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4년 360억 달러의 매출액은 가장 가까운 글로벌 경쟁사인 Inspire Brands의 Dunkin'보다 전 세계적으로는 3배, 본국인 미국 시장에서는 2배 앞서고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전략적 실수로 인해 회사가 방향을 잃었으며, 소비자 가격 민감도, 거시경제적 약세, 그리고 가치 인식 악화로 인해 2024 회계연도에 글로벌 동일매장 매출이 2% 하락했습니다. 2024년 4분기에 핵심 북미 시장에서 트래픽이 10%나 급감했으며, 둔화세가 오후 낮 시간대 및 가끔 방문하는 고객에서 3,300만 명이 넘는 Starbucks Rewards 회원 전체로 확대되면서 상당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회사의 새로운 접근 방식은 매장 장비, 매장 리노베이션, 노동 시간, 브랜드 마케팅, 그리고 메뉴 가격 구조에서의 일상적 가치에 대한 비용이 많이 드는 선행 투자를 포함합니다. Taco Bell과 넓은 경제적 해자 기업 Chipotle에서의 경험에서 성공적인 아이디어를 가져와, 니콜이 강조하는 부분은 고객들에게 품질 높은, 수제, 커피 중심의 제품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는 것으로 보이며, 기업의 '제3의 장소' 매력을 되찾고 동시에 피크 시간대 주문 지연을 초래했던 운영상의 병목 현상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새로운 계획 하에서, 메뉴 가격 책정과 제품 구성이 단순화되고, 브랜드는 Starbucks Rewards 고객 기반을 넘어서 마케팅될 것이며, 브랜드 가치를 희석시키는 할인과 프로모션은 빠르게 사라질 것입니다. 문제가 당사가 처음 고려했던 것보다 더 깊은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이러한 접근 방식은 Starbucks 역사의 현재 시점에서 올바른 것입니다. 필요한 자본과 운영 투자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Starbucks는 공급망 이니셔티브의 절감액, 프로모션 활동 축소로 인한 절감액, 그리고 2025년 매장 확장 속도를 늦춤으로써 보존된 자본을 재배치할 계획입니다. 전반적으로, 당사는 브랜드에 대한 상당한 단기적 고통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며, 이후 이니셔티브가 자리를 잡으면서 더 방어 가능한 트래픽 주도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Starbucks의 ‘Connect’ 이니셔티브는 회사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채택하여 고객 평생 가치를 현저히 높이고 신규 사용자 확보를 촉진할 것입니다.
  • 처리량을 강조하고 모든 구매 기회에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경쟁이 치열한 글로벌 커피 카테고리에서 방어 가능한 거래 점유율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 Starbucks의 규모 기반 비용 우위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을 회복시키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하더라도 수익성 프로파일을 방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이탈한 고객들을 유치하는 데 있어서의 어려움은 브라이언 니콜의 "Back to Starbucks" 전략적 이니셔티브에 대한 예상 투자 수익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중국 내 경쟁이 극심함에 따라 과거 Starbucks가 누려온 50~70%의 현금 수익률에는 못 미치겠지만 여전히 매력적인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라비카종 재배 지역이 줄어들면, 구조적으로 생두 가격이 상승하여 총 마진이 위협받거나(Starbucks가 가격 상승분을 부담할 경우), 소비자가 더 저렴한 카페인 함유 대체 제품으로 전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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