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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타 뷰티 실적: 4분기 양호한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흠결, 주식 매력적

by 모닝스타

2025.03.14 오전 11:35

모닝스타 등급

2025.03.14 기준

적정가치

370.00 USD

2025.01.0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7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4.129.4--
예상 PER15.1---
주가/현금흐름12.717.7--
주가/잉여현금흐름17.623.3--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얼타 뷰티 실적: 4분기 양호한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흠결, 주식 매력적

울타 뷰티의 4분기 수익성은 1월 6일 CEO 교체 및 업데이트된 가이던스 발표 이후 상향 조정했던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참고 사항 참조). 단점으로는 대형 유통업체인 아마존, 틱톡 샵, 무점포 유통업체인 콜스와의 파트너십을 맺은 세포라 등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계속 압박을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Ulta는 2024년에 0.7%의 비슷한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2025년 가이던스는 10월 애널리스트 이벤트 이후 이미 낮춘 기대치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구체적으로, 2025년 매출 성장률은 0%~1%, 영업이익률은 11.7%~11.8%, 주당 순이익은 22.50~22.90달러로 각각 1.5%, 11.9%, 23.46달러를 예상한 것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인 문제가 주당 370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며, 울타의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실적 발표에서 신임 CEO인 Kecia Steelman은 핵심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고 새로운 기회를 확장하며 운영 및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Ulta Beauty Unleashed'라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Ulta의 브랜드 파워(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 뷰티 및 웰니스 카테고리의 매력을 통해 애널리스트 데이의 장기 목표인 연간 4~6%의 매출 성장과 12% 내외의 영업 마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Ulta의 4분기 비교 매출 증가율 1.5%는 당사 추정치를 50bp 상회했지만, 현실적으로 10%를 넘었던 과거 수준에 비하면 낮은 수치입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메이크업 및 헤어케어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타격을 입었고, 특히 아마존은 보충 판매에서 이득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Ulta의 매출 총이익률과 영업 마진은 각각 38.2%와 14.8%로 예상보다 110%포인트와 220%포인트 높았습니다. 이 회사는 비용을 절감하고 상품 마진을 개선하면서 매장 축소로 인한 손실을 줄였습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울타 뷰티의 브랜드 강점이 좁은 해자를 제공하고 경제 상황과 기타 외부의 도전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번창할 수 있었던 원동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 동안 매장 개설, 제품 및 브랜드 도입, 마케팅 개선, 약 4,400만 명의 활성 회원을 보유한 로열티 프로그램 강화를 통해 미국 최대의 뷰티 전문 소매업체로 성장했습니다. 2007년 9억 1,200만 달러였던 연간 매출은 1,000개 이상의 매장을 오픈하고 매장의 생산성을 높이며 전자상거래를 발전시키면서 약 113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을 통해 Ulta는 프레스티지, 대중, 신생 뷰티 브랜드가 선호하는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이 회사는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고 화장품의 혁신과 제품 주기의 영향을 받지만, 아마존 및 기타 이커머스와 효과적으로 경쟁하면서 쇼핑몰 기반 매장에서 점유율을 확보할 수 있는 팔로워를 개발했다고 생각합니다. 10대 소녀와 여성들이 Ulta 매장에서 제품을 샘플링하는 것을 좋아하고, 살롱, 셀렉션, 프로모션 및 서비스가 자주 방문하도록 유도한다고 생각합니다. 울타에는 성장과 비용 절감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의 모든 주요 시장에 매장을 보유하고 있어 고성장 단계는 끝났지만, 계속해서 매장을 오픈하고(2024년 약 60개), 이커머스(매출의 약 20%)를 확장하며, Target 매장 내에 매장을 건설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뷰티 전문 소매업에서 Ulta의 점유율은 2012년 12.8%에서 2023년 33.9%로 상승하여 시장을 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객 데이터를 프로모션과 머천다이징에 활용하고 프리미엄 제품 비중을 늘림으로써 신규 고객을 유치하고 고객의 연간 뷰티 지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높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국제적인 확장 기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10년간 국내 매장 기반을 약 25% 확장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 4%의 동일 매장 매출 성장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미국 최대의 뷰티 전문 리테일러인 Ulta는 주요 브랜드와 독점 제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 소매업체의 머천다이징은 고객의 잦은 매장 방문을 유도하고 백화점에서 쇼핑객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 4천만 명 이상의 활성 회원을 보유한 Ulta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Target 숍인숍 확장을 통해 더욱 힘을 얻고 있습니다. Ulta는 소비자 데이터를 사용하여 마케팅, 머천다이징 및 이커머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Ulta는 뷰티와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증가와 높은 가격대의 혁신적인 제품의 확산으로 혜택을 누리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다양한 소매 채널을 통해 뷰티 제품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Ulta는 미국 내 대형 소매업체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세포라가 콜스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아마존이 뷰티 분야에 대대적으로 진출하면서 울타는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 울타는 뷰티에 대한 소비자 지출이나 주요 생산업체의 제품 출시를 통제할 수 없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울타의 매출 성장률은 규모가 커지고 미국 내 신규 매장의 기회가 줄어들면서 최고 수준에서 둔화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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