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9.05 기준
적정가치
2025.09.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9.8 | 21.5 | - | - |
예상 PER | 21.9 | 19.9 | - | - |
주가/현금흐름 | 13 | 12.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6 | 15.5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얼타 뷰티 실적: 4분기 양호한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흠결, 주식 매력적
울타 뷰티의 4분기 수익성은 1월 6일 CEO 교체 및 업데이트된 가이던스 발표 이후 상향 조정했던 예상치를 상회했습니다(참고 사항 참조). 단점으로는 대형 유통업체인 아마존, 틱톡 샵, 무점포 유통업체인 콜스와의 파트너십을 맺은 세포라 등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계속 압박을 받고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Ulta는 2024년에 0.7%의 비슷한 매출 증가율을 기록했으며, 2025년 가이던스는 10월 애널리스트 이벤트 이후 이미 낮춘 기대치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구체적으로, 2025년 매출 성장률은 0%~1%, 영업이익률은 11.7%~11.8%, 주당 순이익은 22.50~22.90달러로 각각 1.5%, 11.9%, 23.46달러를 예상한 것과 비교하면 비슷한 수준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기적인 문제가 주당 370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으며, 울타의 주가는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실적 발표에서 신임 CEO인 Kecia Steelman은 핵심 비즈니스 성장을 촉진하고 새로운 기회를 확장하며 운영 및 비용을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Ulta Beauty Unleashed'라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Ulta의 브랜드 파워(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 뷰티 및 웰니스 카테고리의 매력을 통해 애널리스트 데이의 장기 목표인 연간 4~6%의 매출 성장과 12% 내외의 영업 마진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Ulta의 4분기 비교 매출 증가율 1.5%는 당사 추정치를 50bp 상회했지만, 현실적으로 10%를 넘었던 과거 수준에 비하면 낮은 수치입니다.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메이크업 및 헤어케어와 같은 카테고리에서 타격을 입었고, 특히 아마존은 보충 판매에서 이득을 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Ulta의 매출 총이익률과 영업 마진은 각각 38.2%와 14.8%로 예상보다 110%포인트와 220%포인트 높았습니다. 이 회사는 비용을 절감하고 상품 마진을 개선하면서 매장 축소로 인한 손실을 줄였습니다.
투자 의견
울타 뷰티의 브랜드 강점은 좁은 해자(moat)를 제공하며, 경제 상황 및 기타 외부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회사가 번창할 수 있게 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10년간 울타는 매장 확장, 제품 및 브랜드 도입, 마케팅 개선, 그리고 4,500만 명 이상의 활성 회원을 보유한 강화된 로열티 프로그램을 통해 미국 최대의 전문 뷰티 리테일러로 성장했습니다. 매장 1,000개 이상 확장, 매장당 생산성 향상, 전자상거래 성숙화로 연간 매출은 2007년 9억 1,200만 달러에서 2024년 113억 달러로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으로 울타는 프리미엄, 대중, 신생 뷰티 브랜드 모두에게 매력적인 파트너가 되었습니다. 화장품 업계의 치열한 경쟁과 혁신·제품 주기의 영향을 받지만, 우리는 울타가 쇼핑몰 기반 매장으로부터 점유율을 빼앗으면서도 아마존 등 이커머스 업체와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충성도 기반을 구축했다고 평가한다. 십대 여성과 여성 고객들은 울타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하는 것을 선호하며, 살롱 서비스, 다양한 상품 구성, 프로모션,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한다고 본다. 울타는 비용 절감과 확장 기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울타는 2012년 12.8%에서 2024년 시장 선도적인 34.3%로 미국 전문 뷰티 리테일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뷰티 리테일 강자로 부상했습니다. 매출 성장률은 과거 최고치에 비해 둔화되었으나, 미국 내 단독 매장(2024년 순증 60개)을 지속적으로 오픈하고, 전자상거래(매출의 약 20%)를 확장하며, 영국 뷰티 리테일 업체 스페이스 NK를 인수하고, 멕시코 및 중동 지역에서 파트너사와 공동 매장을 오픈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 울타는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모션 및 상품 구성과 프리미엄 제품 비중 확대를 통해 신규 고객 유치와 고객 연간 뷰티 지출 점유율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향후 10년간 국내 매장 기반을 약 20% 확장하면서 장기 동일 매장 매출 성장률 4%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미국 최대의 전문 뷰티 리테일러인 울타는 선도적인 브랜드와 독점 제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상품 구성 전략은 고객의 매장 방문 빈도를 높이고 백화점 고객을 유치합니다.
- 4,500만 명의 활성 회원을 보유한 울타의 로열티 프로그램은 다른 뷰티 제품 판매업체 대비 핵심 경쟁 우위를 제공합니다. 울타는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 상품 구성, 전자상거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울타는 뷰티 및 웰니스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와 고가 혁신 제품의 확산으로 혜택을 보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뷰티 제품은 다양한 유통 채널을 통해 구매 가능하여, 울타는 미국 최대 유통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울타는 세포라와 콜스의 제휴 및 아마존의 뷰티 시장 대규모 진출로 부정적 영향을 받았습니다.
- 울타는 소비자의 뷰티 지출이나 주요 제조사들의 제품 출시를 통제할 수 없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울타의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울타의 매출 성장은 정점 수준에서 둔화되었는데, 이는 기업 규모가 훨씬 커지고 미국 내 신규 매장 개설 기회가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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