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03 기준
적정가치
2025.05.0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3.7 | - | - | - |
예상 PER | 30.5 | - | - | - |
주가/현금흐름 | 19.4 |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9.4 |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에어비앤비: 탄탄한 네트워크와 AI 입지를 바탕으로 해자 등급을 '와이드'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강화된 네트워크 우위와 인공지능 분야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에어비앤비에 대한 해자 등급을 '협소'에서 '와이드'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140달러에서 157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Facebook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어비앤비의 선도적인 온라인 여행 플랫폼은 해외 대체 숙박시설로의 확장에 힘입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에어비앤비 상위 5개국이 전체 예약의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다른 많은 국가에서도 비슷한 보급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해외 시장에서 10년 말까지 수백억 달러의 예약 증가를 예상하는 우리의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에어비앤비는 브라질에서의 경험을 통해 공급 증가, 인지도 향상, 현지 결제 서비스 덕분에 브라질에서 예약된 숙박이 팬데믹 이전 수준의 3배에 달하는 등 전 세계로 사용자 기반을 성공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입지에 대한 건설적인 시각은 에어비앤비의 체험 서비스 진출에서도 뒷받침됩니다. 에어비앤비의 공동체 문화가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잘 부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올해 말까지 100억 달러 이상의 예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당시 전 세계 시장에서 한 자릿수의 낮은 비중을 차지했던 에어비앤비 네트워크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AI 검색 상품은 직접 공급업체나 에어비앤비와 같이 다른 업체가 생산하기 어려운 방대한 양의 고객 여행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는 종합 플랫폼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객실의 70% 이상이 브랜드에 속해 있는 미국 호텔과 달리, 대체 숙박 업계는 매우 세분화되고 개별적으로 소유되어 있기 때문에 대규모 브랜드 공급업체로 직접 예약을 유도하는 대중 시장 AI/대규모 언어 모델 검색 제품의 잠재적 위협으로부터 특히 보호받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소비자의 경기 둔화가 단기적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우리는 에어비앤비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지위가 향후 10년간 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2008년 설립 이후 500만 명 이상의 호스트와 누적 20억 명의 게스트 방문을 기록한 선도적인 대체 숙소 네트워크(광범위한 경쟁 우위의 원천)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 우위는 향후 몇 년간 인공지능 투자와 경험 분야 및 국제 시장 진출 확대로 뒷받침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어비앤비는 모바일 예약으로의 전환 추세에서도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앱 애니(App Annie)에 따르면 1월 20일 기준 에어비앤비는 118개국에서 여행 앱 상위 10위에 올랐으며, 이는 Booking의 135개국, Expedia의 23개국과 대비됩니다. 에어비앤비는 핵심 대체 숙소 사업의 국제 시장 진출에 신중하게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향후 몇 년간 수십억 달러의 추가 예약을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리는 에어비앤비의 경험 분야 확장 전략이 2030년까지 추가로 $100억 규모의 예약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개인 호스트의 공동체 문화가 $250억 규모 시장인 이 분야에서 게스트에게 독특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리는 에어비앤비가 AI 분야에서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판단합니다. 검색 에이전트 제품이 고객 데이터와 여행객들 사이에서 구축한 신뢰를 바탕으로 에어비앤비의 선도적인 고객 데이터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에어비앤비가 자체 플랫폼 전반에 걸쳐 AI를 활용하는 데 계속 투자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킬 것으로 예상합니다. 에어비앤비의 경쟁 및 규제 관련 우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해당 기업의 위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합니다.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구글, 아마존 등 경쟁사의 진입은 아마도 호텔 관계권을 통제하지 않는 메타서치 모델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에어비앤비의 OTA 모델은 호텔 관계권을 직접 통제합니다. 한편, 회사는 지역 정부와 협력하여 플랫폼이 제공하는 고용 및 관광 수익 혜택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주민의 생활 품질), 안전(규정 준수), 경제(생활 비용)에 대한 우려를 균형 있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는 대체 숙소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예약 점유율과 경험 분야로의 지속적인 확장을 바탕으로 임계점을 달성했습니다.
- 모바일 앱 사용량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에어비앤비는 강력한 글로벌 인지도로 인해 플랫폼으로 직접 또는 무상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트래픽의 80% 이상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는 기술, 금융, 법률, 건축 등 고소득 직종에서 증가하는 근로자 유연성이 장기적인 여행 수요를 촉진함에 따라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Booking과 Expedia는 미국 대체 숙박 시설 공급과 인지도 향상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이 유료 광고와 메타 검색 플랫폼을 무료 유기적 검색 링크보다 우선시하는 전략을 지속할 경우, 에어비앤비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대체 숙소는 산업의 사회적 영향, 안전, 경제에 대한 규제 압력에 직면해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의 핵심 개인 호스트 기반 대체 숙소 플랫폼은 전통적인 호텔 및 기타 여행 분야보다 높은 서비스 비용이 필요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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