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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 탄탄한 네트워크와 AI 입지를 바탕으로 해자 등급을 '와이드'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by 모닝스타

2025.03.12 오전 01:17

모닝스타 등급

2025.03.11 기준

적정가치

157.00 USD

2025.03.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1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30.5---
예상 PER28.2---
주가/현금흐름17.9---
주가/잉여현금흐름17.9---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에어비앤비: 탄탄한 네트워크와 AI 입지를 바탕으로 해자 등급을 '와이드'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강화된 네트워크 우위와 인공지능 분야에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는 판단에 따라 에어비앤비에 대한 해자 등급을 '협소'에서 '와이드'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140달러에서 157달러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Facebook 주식이 저평가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에어비앤비의 선도적인 온라인 여행 플랫폼은 해외 대체 숙박시설로의 확장에 힘입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에어비앤비 상위 5개국이 전체 예약의 4분의 3을 차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다른 많은 국가에서도 비슷한 보급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해외 시장에서 10년 말까지 수백억 달러의 예약 증가를 예상하는 우리의 전망을 뒷받침합니다. 에어비앤비는 브라질에서의 경험을 통해 공급 증가, 인지도 향상, 현지 결제 서비스 덕분에 브라질에서 예약된 숙박이 팬데믹 이전 수준의 3배에 달하는 등 전 세계로 사용자 기반을 성공적으로 확장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입지에 대한 건설적인 시각은 에어비앤비의 체험 서비스 진출에서도 뒷받침됩니다. 에어비앤비의 공동체 문화가 독특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잘 부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올해 말까지 100억 달러 이상의 예약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당시 전 세계 시장에서 한 자릿수의 낮은 비중을 차지했던 에어비앤비 네트워크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보입니다. AI 검색 상품은 직접 공급업체나 에어비앤비와 같이 다른 업체가 생산하기 어려운 방대한 양의 고객 여행 데이터를 축적하고 있는 종합 플랫폼이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객실의 70% 이상이 브랜드에 속해 있는 미국 호텔과 달리, 대체 숙박 업계는 매우 세분화되고 개별적으로 소유되어 있기 때문에 대규모 브랜드 공급업체로 직접 예약을 유도하는 대중 시장 AI/대규모 언어 모델 검색 제품의 잠재적 위협으로부터 특히 보호받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투자 의견

에어비앤비는 2008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500만 명 이상의 호스트와 누적 게스트 20억 명으로 구성된 선도적인 대안 숙박 네트워크(좁은 해자의 원천)에 힘입어 향후 10년간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로서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네트워크 우위는 향후 몇 년 동안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와 체험업종 및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모바일 예약으로의 지속적인 전환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이는 2025년 2월 5일 App Annie에 따르면 114개 시장에서 에어비앤비가 상위 10위 아이폰 여행 앱인 반면, 익스피디아는 22위, 부킹 홀딩스는 143위를 차지한 데서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여행 성장 산업에서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입지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는 경쟁, 규제, 구조적 비용 위협이 있습니다. 익스피디아와 부킹의 휴가 렌탈 산업에 대한 투자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구글, 알리바바, 아마존 등이 OTA 시장에 집중적으로 진출하면 현재 지배적인 규모를 가진 소수의 플레이어가 두 배로 늘어나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사업자는 호텔 관계를 통제하지 않는 메타검색 모델을 구축하는 대신 호텔 관계를 통제하는 에어비앤비의 OTA 모델과 직접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위협 외에도 에어비앤비의 핵심 대안 숙박시설은 업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거주자의 삶의 질), 안전(규정 준수), 경제성(생활비)과 관련된 반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규제로 인해 호스트와 게스트에게 요구 사항(예: 지방 정부와 개인정보 공유)과 제한 사항(예: 숙소 임대 가능 일수)이 적용되어 수요가 감소하고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 비용 외에도, 개별 휴가용 임대 호스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 기존 숙박 업계에 비해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는 대체 숙박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예약 점유율과 지속적인 체험 분야로의 확장에 힘입어 임계치에 도달했습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어 트래픽의 80% 이상이 직접 또는 무료 검색을 통해 플랫폼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는 기술, 금융, 법률, 건축 등의 분야에서 고소득 직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유연성 덕분에 장기 여행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부킹과 익스피디아는 미국의 대체 숙박시설 공급과 인지도 향상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이 무료 자연 검색 링크보다 유료 광고와 메타검색 플랫폼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계속 강조하면서 에어비앤비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대체 숙박시설은 업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거주자의 삶의 질), 안전(규정 준수), 경제성(생활비) 측면에서 규제의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의 핵심인 개인 호스트 대체 숙박 플랫폼은 기존 호텔이나 다른 여행 업종보다 높은 서비스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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