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6.5 | 131 | - | - |
예상 PER | 21.8 | - | - | - |
주가/현금흐름 | 18.7 | 85.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9.7 | 28.9 | - | - |
배당수익률 % | 0.78 | - | - | - |

예약 보유 실적: 광범위한 강점으로 네트워크의 힘 강조, 주가는 고평가된 상태
Booking는 4분기 호실적을 발표하며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한 원동력인 네트워크의 강점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024년 말까지의 강세와 중기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관련 비용 감소를 고려하여 공정가치 추정치인 4,300달러를 한 자릿수 중반으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우량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밸류에이션을 크게 할인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4분기 실적은 모든 지표에서 호조를 보였습니다. 객실 수는 13% 증가(가이던스 6~8% 대비), 예약은 17% 증가(7%~9%), EBITDA는 26% 증가(9%~13%)했습니다. 유럽에서는 두 자릿수 초반, 아시아에서는 10% 중반, 미국에서는 10%, 그 외 지역에서는 20%의 객실 숙박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모든 지역에서 강력한 수요를 경험했습니다. 한편, 휴가용 숙박(전체 숙박의 33%)은 이전 3개월의 14%에서 분기 중 19% 성장으로 가속화되었습니다. 이 분야의 강세는 플랫폼에서 공급을 확대하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024년 전체 예약의 8%를 차지하는 항공권 부문에서 지난 분기 39%에서 52%의 성장률을 기록한 Booking의 지속적인 확장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3년 54%였던 판매자 예약이 2024년에는 전체 예약의 63%로 증가하는 등 결제 옵션 제공에 대한 부킹의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3%포인트의 환율 역풍에도 불구하고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을 예상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멘텀과 견조한 GDP, 소비, 노동 참여율을 고려할 때 2025년 매출 추정치는 8%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부킹은 마케팅 효율성 개선과 인공지능을 통한 콜센터 비용 절감에 힘입어 2024년의 35%보다 약 100베이시스포인트 높은 EBITDA 마진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 마진은 34.8%에서 36%로 상향 조정할 계획이며, 10년이 지나면 마진이 이전 41%에서 42%에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미국의 소비자 심리가 약화되면서 단기적인 역풍이 예상되지만, Booking의 선도적인 호텔 자산 및 기타 서비스 네트워크는 선진국과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렌탈, 관광 명소, 항공편, 결제(단기 투자에 집중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와 같은 수직 시장에서도 계속 확장되고 있으며, 그 결과 완전히 연결된 여행 상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선진 시장에서는 유럽의 선도적인 Booking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이 주요 경쟁자들에게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지역의 모든 호텔 중 약 60%-65%가 소규모 부티크 호텔이기 때문입니다.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에서 Trip.com 및 Meituan-Dianping 파트너십을 통해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자체 Booking.com 및 Agoda.com 플랫폼을 통해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 확장된 네트워크는 모바일 앱을 통한 예약이 증가하는 글로벌 트렌드에 부합하는 Booking의 입지를 강화합니다. 2025년 2월 5일 App Annie에 따르면, Booking.com은 143개 시장에서 상위 10위권 여행 iOS 앱이고, Airbnb는 114개, 핵심 Expedia는 22개입니다. 북킹은 향후 몇 년 동안 4억~4억 5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이는 2024년 운영 비용의 약 2%~3%에 해당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비용 절감액은 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인 선도적인 네트워크에 재투자할 계획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건실한 입지(2024년 숙박 예약자의 약 4분의 1), 유럽에서의 지속적인 리더십(50%), 휴가용 렌탈의 확대(2024년 숙박 예약자의 33%), 레스토랑 예약, 체험, 항공편, 결제 등 모든 것이 선도적인 마케팅과 기술 규모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는 Booking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리더십 지위는 향후 10년 동안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등에서의 집중적인 진입은 현재 규모를 지배하고 있는 소수의 플레이어를 두 배로 늘릴 수 있으며, 이는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나 Booking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운영자는 Booking의 OTA 모델(호텔 관계를 통제)과 직접 경쟁하는 대신 메타 검색 모델(호텔 관계를 통제하지 않음)을 배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중간 소득 가구의 온라인 사용 증가를 감안할 때, 신흥 시장에서는 향후 10년 동안 온라인 여행 예약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Booking은 좋은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앱 사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Booking은 전 세계적으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어 직접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숙박 일수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Booking은 유기적인 이니셔티브를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고 있으며, 경험, 휴가용 렌트, 항공편, 결제 등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완전히 연결된 여행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이 계속해서 유료 광고와 메타 검색 플랫폼을 무료 자연 검색 링크보다 우선시하는 것을 강조한다면, Booking Holdings의 마케팅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 소비자들은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대규모 인공지능 언어 모델을 찾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Booking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북킹은 유럽에서 많은 예약(숙박 예약자의 약 50%)을 받고 있으며, 신흥 시장과 비교했을 때 성숙기에 가까운 성장 단계에 도달했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