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1.19 기준
적정가치
2025.10.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30.5 | 41.9 | - | - |
| 예상 PER | 17.9 | 23.3 | - | - |
| 주가/현금흐름 | 17.6 | 26.8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8.2 | 29.2 | - | - |
| 배당수익률 % | 0.8 | - | - | - |

예약 보유 실적: 광범위한 강점으로 네트워크의 힘 강조, 주가는 고평가된 상태
Booking는 4분기 호실적을 발표하며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한 원동력인 네트워크의 강점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024년 말까지의 강세와 중기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관련 비용 감소를 고려하여 공정가치 추정치인 4,300달러를 한 자릿수 중반으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우량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밸류에이션을 크게 할인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4분기 실적은 모든 지표에서 호조를 보였습니다. 객실 수는 13% 증가(가이던스 6~8% 대비), 예약은 17% 증가(7%~9%), EBITDA는 26% 증가(9%~13%)했습니다. 유럽에서는 두 자릿수 초반, 아시아에서는 10% 중반, 미국에서는 10%, 그 외 지역에서는 20%의 객실 숙박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모든 지역에서 강력한 수요를 경험했습니다. 한편, 휴가용 숙박(전체 숙박의 33%)은 이전 3개월의 14%에서 분기 중 19% 성장으로 가속화되었습니다. 이 분야의 강세는 플랫폼에서 공급을 확대하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024년 전체 예약의 8%를 차지하는 항공권 부문에서 지난 분기 39%에서 52%의 성장률을 기록한 Booking의 지속적인 확장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3년 54%였던 판매자 예약이 2024년에는 전체 예약의 63%로 증가하는 등 결제 옵션 제공에 대한 부킹의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3%포인트의 환율 역풍에도 불구하고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을 예상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멘텀과 견조한 GDP, 소비, 노동 참여율을 고려할 때 2025년 매출 추정치는 8%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부킹은 마케팅 효율성 개선과 인공지능을 통한 콜센터 비용 절감에 힘입어 2024년의 35%보다 약 100베이시스포인트 높은 EBITDA 마진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 마진은 34.8%에서 36%로 상향 조정할 계획이며, 10년이 지나면 마진이 이전 41%에서 42%에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Booking의 선도적인 호텔 네트워크 및 기타 서비스는 선진 시장과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렌털, 관광 명소, 항공편, 결제(단기 투자에 집중할 것으로 보임)와 같은 수직 시장에서도 계속 확장되어 완벽하게 연결된 여행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선진 시장에서 유럽 내 부킹의 선도적 네트워크를 재현하는 것은 주요 경쟁사들에게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입증되고 있다. 해당 지역 전체 호텔의 약 60~65%가 소규모 부티크 호텔이기 때문이다. 신흥 시장에서는 트립닷컴(Trip.com)과 메이투안-디안핑(Meituan-Dianping) 파트너십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했으며, 자체 플랫폼인 부킹닷컴(Booking.com)과 아고다닷컴(Agoda.com)도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확장된 네트워크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예약으로의 글로벌 전환 증가에 Booking이 유리한 위치를 점하게 합니다. Booking은 향후 몇 년간 5억~5억 5천만 달러(2024년 운영 비용의 약 2~3%)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이를 선도적인 네트워크 재투자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는 당사가 Booking에 '넓은 해자(wide moat)' 등급을 부여한 근거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의 건실한 입지(2024년 객실 예약자의 약 1/4), 유럽에서의 지속적인 리더십(50%), 휴가용 숙소(2024년 객실 예약의 33%), 레스토랑 예약, 체험, 항공권, 결제 등에서의 확장된 존재감은 모두 선도적인 마케팅 및 기술 규모에 기반하여 향후 10년간 부킹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리더십 위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등의 집중적인 시장 진입은 현재 소수인 지배적 규모의 플레이어 수를 두 배로 늘려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만 부킹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된 업체 대부분은 부킹의 OTA 모델(호텔 관계 통제)과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메타서치 모델(호텔 관계 통제 불가)을 채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중산층 가구의 온라인 이용 증가로 향후 10년간 신흥 시장에서 온라인 여행 예약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며, 부킹은 이에 대비한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Booking은 직접 트래픽에서 발생하는 50% 이상의 숙박 일수를 지원하는 글로벌 지배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부킹은 유기적 이니셔티브와 체험, 휴가용 임대, 항공편, 결제 등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을 통해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고 있으며, 그 결과 완전히 연결된 여행이 가능해졌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이 무료 유기적 검색 링크보다 유료 광고와 메타 검색 플랫폼을 우선적으로 노출하는 정책을 지속할 경우, 부킹홀딩스의 마케팅 비용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소비자들이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대규모 인공 지능 언어 모델을 활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Booking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부킹은 유럽에서 예약의 상당 부분(객실 예약자의 약 50%)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신흥 시장에 비해 성숙한 성장 단계에 가까워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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