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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버 실적: 성장 둔화지만 운영 수익성 개선; 기업 가치 상승

by 모닝스타

2025.05.08 오전 01:53

모닝스타 등급

2025.11.18 기준

적정가치

93.00 USD

2025.11.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6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1.8---
예상 PER22---
주가/현금흐름29.5---
주가/잉여현금흐름30.9---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우버 실적: 성장 둔화지만 운영 수익성 개선; 기업 가치 상승

왜 중요한가: 편의 서비스 분야의 리더인 DoorDash와 Uber 사이에서 유사한 패턴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성장 속도는 둔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최상위 수준의 네트워크 효과를 반영합니다. Uber의 총 승차 건수, 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추세는 표준적인 1분기 계절적 하락을 보였지만, 시간이 지나며 축적된 네트워크의 임계 질량 덕분에 이전 연도 대비 영향력이 작았습니다. 운영 수익성과 운영 레버리지는 계속 인상적입니다. 조정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으며, 주요 비용 항목은 고객 서비스 비용의 낮은 한계 비용으로 인해 매출 대비 비율이 감소했습니다. 결론: 우리는 좁은 경쟁 우위 등급과 매우 높은 불확실성 등급을 유지하며,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79에서 $84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는 주로 자동차 보험 관련 역풍의 감소와 운영 수익성 전망의 개선 때문입니다. 우버의 플랫폼은 도어대시의 4200만 명, 리프트의 2500만 명에 비해 1억 7000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규모가 강력한 경쟁 우위를 창출하며, 강한 수요 깊이가 공급의 안정성을 강화하고 이는 다시 수요 깊이를 촉진하는 선순환 구조를 형성한다고 믿습니다. 전체적인 전망: 우리는 우버가 자율주행 차량 공급망 내에서 이상적인 파트너라고 믿습니다. 이는 차량의 높은 활용도를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 때문입니다. 텍사스 주 오스틴에서 우버 앱을 통해 독점적으로 운영되는 약 100대의 Waymo 차량 중 우버는 이 차량들이 현재 도시 내 모든 운전자의 99%보다 더 생산적이라고 밝혔습니다.

투자 의견

우버는 세계 최대의 온디맨드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수십억 마일에 달하는 이동을 완료한 승객과 운전자들을 연결해 왔으며, 2025년 9월 말 기준 월 1회 이상 차량 호출 또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은 1억 8,900만 명에 달합니다. 우버는 성장 중인 차량 호출 및 배달 시장의 선도 기업으로 평가되며, 해당 시장은 2032년까지 연간 최소 1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리프트(주로 미국 내)와 같은 업체들의 차량 호출 경쟁에 직면해 있지만, 우버는 명백히 우월한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웨이모(Waymo)와 테슬라(Tesla)와 같은 확장 중인 자율주행차 플랫폼과의 경쟁도 마주하고 있습니다. 우버는 승차 요청을 접수하여 해당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운전자와 연결함으로써 사람들이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우버는 이 서비스(회사의 모빌리티 부문)를 통해 총 예약 수익을 창출하며, 이는 승객이 지불하는 총액과 동일합니다. 이 중 운전자가 자신의 몫을 가져간 후 남은 금액을 우버가 보유한다. 팬데믹으로 음식 배달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면서 우버의 사업은 더욱 다각화되었다. 팬데믹이 진정되는 상황에서도 배달 부문은 여전히 탄탄한 모습을 보이며, 미국 내 음식 배달 물량 기준으로 도어대시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차량 공유 사업은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이며 인상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향후 가장 큰 테마는 자율주행차(AV)가 가져올 위협과 기회입니다. 이론적으로 AV는 우버를 주요 수요 집약자로 대체할 수 있으며, AV 기업들이 우버 네트워크와 협력하면 우버의 비용을 대폭 절감해 영업이익과 마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수익화로 측정되는 우버의 네트워크 효과는 강력합니다. 우버는 신규 사용자 확보와 모든 이동 데이터 수집을 통해 이러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적 가격 책정 및 활용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자율주행차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을 높이고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우버의 차량호출 시장 선점 우위는 긍정적이지만, 더 나은 협력 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웨이모(Waymo) 및 테슬라(Tesla)와 경쟁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 기업이 더 많이 등장해야 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우버는 최고의 차량 호출 및 배달 수요 집계 플랫폼으로서, 자율주행 차량(AV) 차량 규모를 확대하고 높은 가동률을 달성하려는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에게 완벽한 파트너 역할을 합니다.
  • 강력한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성장은 우버의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여, 플랫폼의 승객이 증가하면 더 많은 운전자가 플랫폼에 합류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선순환을 만들어 냅니다.
  • 우버의 방대한 사용자 기반은 수요-공급 매칭 알고리즘을 더욱 개선하고, 독자적인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와 자율주행차 기업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강화하는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은 운전자에게 급여를 지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 구조가 우월합니다. 자율주행 차량 기업들은 독점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우버를 시장 전체에서 효과적으로 배제할 것입니다.
  • 우버가 자율주행차 기업에 제공하는 가치 제안은 취약하며, 충전 및 청소와 같은 낮은 마진의 차량 관리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라이드헤일링은 여전히 비교적 새로운 산업으로, 규제가 강화될 여지가 많습니다. 긱 노동자를 정규직으로 분류해야 하는 의무화는 마진을 압박하고 회사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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