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30 기준
적정가치
2024.07.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1.1 | - | - | - |
예상 PER | 20.5 | - | - | - |
주가/현금흐름 | 19.9 |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1.5 | - | - | - |
배당수익률 % | 2.33 | 1.55 | - | - |

워너 뮤직 실적: 중간 실적에도 불구하고 회사 건전성 유지; 스포티파이 리뉴얼 발표
중요한 이유: 조정 된 결과조차도 장기적으로 예상하는 것보다 느린 성장을 나타내지 만 성장은 선형 적이 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분기에는 일부 정액제 스트리밍 요금이 인상되었지만, 앞으로 정기적으로 요금 인상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본 음반 스트리밍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 성장하여 장기 평균인 8%를 밑돌았습니다. 퍼블리싱 스트리밍 수익은 6.8% 성장했습니다. 이러한 수익원은 전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합니다. 경영진은 이번에 발표한 Spotify와의 계약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지 않았지만, 이는 음악 수익에 얽매이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작은 발걸음이라고 암시했습니다. Spotify의 동영상 진출과 슈퍼 프리미엄 티어 제공 계획에 따라 워너는 더 나은 수익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분기 실적이 예상치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기 때문에 워너의 공정가치 추정치 37달러와 비중 축소 등급을 유지합니다. 라인 사이: 전체 매출의 약 13%를 차지하는 광고 지원 스트리밍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감소한 조정 매출을 기록하며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음반 실물 조정 매출은 앨범 발매와 아시아 지역의 지속적인 바이닐 수요로 인해 21% 성장했습니다. 광고 지원 매출은 계속해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지난 여름 Meta는 광고 지원 음악의 시장 출시 방식을 조정했으며, 미국에서 TikTok이 금지되면 광고로 인한 매출에 또 다른 역풍이 불 것으로 예상됩니다. 퍼블리싱은 거의 모든 카테고리에서 지속적인 강세를 보였으며, 특히 워너 소속 아티스트의 인기를 반영하듯 12%의 공연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을 제외한 기타 퍼블리싱은 매출에 기여하는 바가 작습니다.
투자 의견
워너 뮤직은 3대 음반사 중 세 번째로 큰 회사로, 음악 산업 전반에서 예상되는 지속적인 성장의 주요 수혜자가 될 것입니다. 음반사는 음반 아티스트의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주요 음반사가 보유한 해자를 통해 현재 스타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차세대 인재를 지속적으로 영입하는 동시에 기존 곡과 음반에 대한 통제권을 수년간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지털 음악 소비와 수익에 대한 우호적인 전망이 이러한 열정을 뒷받침합니다. 음악 산업이 실물 앨범에서 디지털 음악으로 수익을 전환하는 과정은 순탄치 않았지만, 스트리밍 비즈니스 모델로 진화한 디지털은 음반사에게 유리한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국제 음반 산업 연맹에 따르면 전 세계 음반 매출은 1999년 220억 달러에서 2014년 130억 달러로 감소했지만, 이후 연평균 약 10%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2023년에는 29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트리밍이 소비자의 오디오 청취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구독료나 광고를 통해 음반 판매를 지배함에 따라 음반 음악은 이제 수년 동안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대부분의 음원 판매 수익이 앨범 발매 후 단기간 내에 실물 앨범에서 발생했던 과거의 모델과는 상반되는 모습입니다. 역사적으로 훨씬 더 빈번했던 전통적인 라디오 방송국을 통한 음악 소비는 워너 매출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미국에서 음반 음악 수익을 창출하지 못합니다. 스트리밍 음악 플랫폼은 2024 회계연도에 Warners 전체 수익의 65%를 차지했으며, 음반사는 소속 아티스트의 청취 점유율에 비례하여 플랫폼의 음악 수익 중 일정 비율을 분배받기 때문에, Warner의 성장세는 주요 스트리밍 제공업체의 성장세를 따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트리밍 구독 서비스가 10년간의 정액제 이후 정기적으로 가격을 인상하고 소비자들의 스트리밍 서비스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주요 음반사의 매출 성장은 탄탄한 활주로가 될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음악 산업 매출의 핵심은 언제나 재능이며, 아티스트가 성공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워너와 같은 주요 음반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 워너의 매출 성장은 아직 성숙 단계에 있는 스트리밍 플랫폼의 성장과 직결됩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이제 막 가격 책정력을 활용하기 시작했으며 전 세계적으로 고객 침투율을 높일 수 있는 여지가 있습니다.
- 스트리밍 비즈니스가 가장 인기 있는 음악에 대해 스트리밍당 더 높은 요금을 지불하는 아티스트 중심 모델로 진화하면 가장 큰 스타를 대표하는 주요 음반사에게 이익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워너의 규모가 작고 현재 가장 인기 있는 아티스트의 점유율이 낮기 때문에 결국 워너는 인재 유치 경쟁과 가장 유리한 계약 조건 확보에서 다른 메이저 음반사들과 동등한 위치에 있지 못할 수 있습니다.
- 음반사와 스트리밍 플랫폼의 유리한 수익 배분 계약은 이러한 플랫폼이 장기적으로 생존할 수 있도록 허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양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성공한 아티스트는 팬들에게 직접 다가갈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협상력을 가지고 음반사를 압박하여 아티스트의 수익에서 더 많은 몫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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