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31 기준
적정가치
2025.07.3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21.6 | 22.2 | - | - | 
| 예상 PER | 20.9 | 18.7 | - | - | 
| 주가/현금흐름 | 15 | 15.7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0.1 | 32.1 | - | - | 
| 배당수익률 % | 1.91 | 1.93 | - | - | 

유니언 퍼시픽: 동부 경쟁사 노스포크 사우스와 메가 합병 가능성 탐색
왜 중요한가: 인수 가격을 제외하고, 우리는 이 합병이 양사 모두에게 전략적으로 유리할 것으로 판단합니다. 이는 미국 전역을 연결하는 철도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초기 단계의 원활한 서비스 구간(교환 없이)을 통해 트럭 운송과 경쟁할 수 있는 구조를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복합 운송 분야에서 이점이 큽니다. 정부 개입이 없는 경우, 북미의 Class-I 철도 회사 수는 효율적인 규모로 인한 이점 때문에 6개 미만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화주들은 이미 시장을 효과적으로 서비스하는 두 개의 주요 공급업체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숨은 의미: 거래는 결코 확정된 것이 아닙니다. 제안된 거래는 표면 교통 위원회(Surface Transportation Board)로부터 엄격한 규제 심사를 받을 것입니다. 실제로 우리는 2001년부터 시행된 엄격한 합병 규제로 인해 Class-I 철도사 간의 추가 합병이 가능성이 낮다고 오래전부터 판단해 왔습니다. 캐나다 퍼시픽의 2023년 말 캔자스시티 사우던 인수 사례는 예외였습니다. KCS는 규모가 작아 2001년 합병 규정의 적용을 받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유니언 퍼시픽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하에서 좁은 기회 창을 보고 있다고 의심하며, 이는 합리적인 판단입니다. 새 STB 의장 패트릭 퓨크스(트럼프 대통령 임명)는 합병을 지지할 수 있지만, STB가 당파적으로 분열된 상태에서 올해 합병 승인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결론: 우리는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유니언 퍼시픽의 주당 $214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유지하며, 노스포크 사우스의 주당 $233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투자 의견
2004년 철도 부흥이 시작된 이후 2008년까지 노퍽 서던은 미국 1급 철도 회사 중 가장 높은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대침체기인 2009년에 영업비율(비용/수익)이 악화되었고, 2010년부터 2015년까지 69%에서 73% 사이에서 정체되었습니다. 이는 애팔래치아 석탄에 대한 노퍽의 노출도가 낮은 유니언 퍼시픽과 캐나디언 퍼시픽의 진전보다 뒤처진 수치였다. 그러나 노퍽은 2017년 정상 궤도에 복귀했으며, 가격 정책 실행을 강화하고 정밀 철도 운영 원칙을 도입함으로써 기관차 자산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을 도모한 결과 2021년 조정 운영비율 60.1%로 개선되었다. 2022년과 2023년에는 마진이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에는 인터모달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부진), 임금 인플레이션(신규 노조 계약),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인한 차질이 원인이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회사는 2024년 활동주의 투자자의 개입 덕분에 OR 개선을 재개했습니다. 2025년에는 소폭의 매출 성장과 추가적인 마진 개선이 예상되었으나, 현재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 수송 최종 시장의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노퍽의 복합운송 부문 역시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단기적 가격 압박에 계속해서 직면할 수 있어, 2년간의 경기 침체 이후 회복이 지연될 전망이다. 노퍽은 지난 15년간 인터모달 사업 부문에서 때때로 건실한 물량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실제로 인터모달 매출은 2014년 석탄을 추월했으며 현재 최대 물량 부문(2024년 기준 총 물량의 58%, 매출의 25%)입니다. 역량 확장은 수년간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활동을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복합운송 물량은 향후 분기 동안 어려운 비교 기준과 수입 물량 선행 효과 종료에 직면하지만, 여전히 장기적 성장 핵심 기회로 평가된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비 최소화 노력 등 유리한 장기적 추세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행동주의 투자자의 압박으로 노퍽 경영진은 정밀 스케줄 철도 운영(PSR)에 대한 집중을 재활성화하고 경쟁사 대비 마진 격차 축소에 전념하기로 했습니다.
 - 이스트 팔레스타인 탈선 사고로 2023년 수익성이 크게 후퇴했지만, 회사는 지난 몇 년간 운영률(OR)을 개선했으며 점진적인 생산성 향상은 지속될 전망이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상은 단기적으로 마진에 부분적인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 철도운송위원회(STB)가 철도 요금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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