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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언 퍼시픽 실적: 관세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단기 성장에 제약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by 모닝스타

2025.04.25 오전 05:39

모닝스타 등급

2025.05.28 기준

적정가치

214.00 USD

2025.04.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4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022.3--
예상 PER19.3---
주가/현금흐름14.315.8--
주가/잉여현금흐름22.925.4--
배당수익률 %2.392.09--
모닝스타 이미지

유니언 퍼시픽 실적: 관세로 인한 경제적 충격이 단기 성장에 제약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왜 중요한가: 매출은 예상보다 약한 수익률로 인해 예상 매출 성장률을 하회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화주들이 관세 시행 전 수입을 앞당기면서 복합 운송 물량은 예상보다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마진은 예상보다 낮은 혼합 비율로 인해 예상치를 하회했습니다(최근 몇 분기 만에 처음). 총 화물량은 7% 증가했으며, 이는 주로 강력한 복합 운송 성장에 힘입었습니다. 국제 컨테이너는 서부 해안 수입이 계속 강세를 보였습니다. 국내 컨테이너는 우수한 서비스 수준과 관련 신규 계약 확보로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증가로 혜택을 받았습니다. UP의 운영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전년 동기 대비 변동 없이 60.7%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 우수한 생산성 향상과 핵심 가격 인상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된 점을 상기하시기 바랍니다. 혼합 비율(인터모달 성장의 과도한 비중)이 분기 운영 비율의 주요 압력 요인이었을 것입니다. 결론: 더 중요한 점은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가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유니언 퍼시픽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2025년과 2026년 매출 및 마진 전망을 조정하고 $220의 공정한 가치 추정치를 $214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주가는 여전히 적정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우리는 올해 산업 생산 증가가 1% 이상의 화물량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해 왔으며, 경쟁 트럭로드 부문에서의 소비자 지출 안정화와 가격 회복이 국내 인터모달 요금 회복과 추가 컨테이너 물량 증가를 지원할 것으로 가정했습니다. 우리는 이제 인터모달 운임 반등을 기대하지 않으며, 2025년 하반기에는 수입 수요의 선행 효과가 종료되면서 인터모달 물량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산업 생산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UP의 건강한 신규 사업 파이프라인에도 불구하고 화물량 증가가 제한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지난 6년간 모든 철도 회사들은 정밀 일정 철도 운영(PSR) 도입 압력을 받았으며, 이미 도입한 곳도 있었습니다. 주주들은 캐나다 내셔널과 캐나다 퍼시픽의 PSR 성공에 힘입어 이를 요구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2018년 말 PSR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PSR은 기관차 자산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으로 인해 네트워크 효율성과 추가 마진 증대라는 최적의 경로로 입증되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의 초기 마진 성공은 1980년 규제 완화 이후 수십 년이 지나서야 이루어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회사는 수익성이 낮은 노선을 폐지하고 산업 통합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2009년 화물량이 급감했을 때 유니언 퍼시픽은 비용을 신속히 합리화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운영 비율(비용/매출)을 점진적으로 개선했습니다. 2015년의 석탄 수요 급감에도 불구하고 유니언 퍼시픽은 기록적인 마진을 달성했습니다. 다음 주요 수익성 개선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PSR을 도입하며 이루어졌으며, 2021년에는 또 다른 기록적인 OR 57.2%를 달성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2022년과 2023년 마진 악화를 극복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발생했지만, 이후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R 전문가인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하에 2024년부터 운영 비율 개선이 재개되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견고한 마진 개선을 예상했으나,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언 퍼시픽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 트럭로드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년간의 사이클적 약세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우리는 회사가 정상화된 저단위 두 자릿수 물량 성장, 철도 물가 상승률을 상회하는 핵심 가격 인상, 그리고 PSR 전략의 최적화를 통해 평균적으로 건강한 OR 개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유니언 퍼시픽은 환경 규제 때문에 장기적으로 구조적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석탄에 여전히 상당한 노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요소는 우리 모델 가정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SR(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노력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유니언 퍼시픽의 운영 비율(비용/매출)에서 인상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PSR 전문가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하에 2024년 마진 개선을 재개했습니다.
  • 복합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는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성과에서 벗어나 효율성 개선을 통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요금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 산업의 요금 하락 압력에 직면해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설정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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