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23 기준
적정가치
2025.07.3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18.7 | 21.8 | - | - |
| 예상 PER | 17.5 | 19.7 | - | - |
| 주가/현금흐름 | 13.6 | 15.8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2.1 | 25.3 | - | - |
| 배당수익률 % | 2.45 | 2.13 | - | - |

유니온 퍼시픽 실적: 복합운송 호황 종료, 네트워크 효율성 유지
중요성: 석탄(천연가스 가격 하락)과 곡물 부문에서 전년 대비 3.5% 증가한 화물 수송량이 양호했으며, 화학 및 금속 부문에서도 신규 사업 수주가 호조를 보였습니다. 예상대로 수입 물량 선행 효과가 종료되면서 복합운송 추세가 부정적으로 전환되었으나, 안정적인 서비스로 국내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UP의 조정 영업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우수)은 지속적인 생산성 향상과 핵심 화물 운송 가격 상승 효과로 59.2%로 개선되었습니다. 철도업계의 가격 결정력은 여전히 건실하다고 판단되나, 낮은 트럭 운송 요금으로 인한 복합운송 부문의 역풍은 향후 화물 수송 호황기에 정상화되며 상승할 전망입니다. 결론: 우리는 넓은 경쟁 우위를 가진 유니언 퍼시픽에 대해 할인현금흐름(DCF) 방식으로 산출한 213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유지합니다. 현재 주가는 공정가치 추정치 대비 3% 프리미엄에 거래되고 있어, 장기 자유현금흐름(FCF) 전망치에 비추어 적정 수준입니다. 당사 모델은 2026년 상반기까지 특정 화물 운송량에 대해 관세로 인한 미국 산업 생산 부진을 계속 반영하고 있으며, 매우 어려운 비교 기준과 소매 부문의 재고 보충 둔화로 인해 전년 대비 복합운송량 감소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석탄과 곡물이 올해 상당한 상쇄 효과를 제공했으며, UP의 신규 사업 파이프라인도 인상적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둔화될 수 있으나, 정상화된 산업 생산과 실질 상품 지출 속에서 장기적으로 평균 1.5% 이상의 통합 물량 증가를 모델링하며, 중간 사이클 운영이익률(OR)은 약 57.5%에 이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투자 의견
지난 6년간 모든 철도사는 아직 도입하지 않았다면 정밀 스케줄링 철도 운영(PSR) 도입 압박에 직면했다. 캐나다 철도사의 PSR 성공에 고무된 주주들이 이를 요구했다. 유니온 퍼시픽은 2018년 말 PSR 노력을 시작했다. PSR은 자산 활용 효율성 제고를 통해 네트워크 효율성 향상과 증분 마진 증대의 최적 경로임이 입증되었다. 유니온 퍼시픽은 상대적으로 탄탄한 실행력을 보여온 역사를 지녔다. 2009년 화물 수송량이 급감했을 때 비용을 합리화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운영비율(비용/매출)을 꾸준히 개선했다. 2015년 석탄 수요 감소로 고통을 겪었음에도 유니온 퍼시픽은 사상 최대 마진을 달성했다. 다음 주요 수익성 향상은 2019년부터 2021년 사이에 이루어졌는데, 회사가 PSR을 시행하면서 2021년 57.2%라는 또 다른 사상 최고 운영비율을 달성했습니다. 회사는 2022년과 2023년 네트워크 혼잡과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난관을 극복했다. PSR 전문가 짐 베나의 리더십 아래 생산성 제고 노력을 재개하며 2024년과 2025년 운영비율 개선이 재개되었다.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 수송 최종 시장의 수요를 압박할 전망이다. 유니언 퍼시픽의 복합운송 부문 역시 경쟁 트럭 운송 업계의 침체된 운임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에 직면해 있어, 2년간의 주기적 부진 이후 회복이 지연될 것이다. 그럼에도 장기적으로 유니언 퍼시픽은 정상화된 저단위 수치(단일자리 수)의 물량 증가, 철도 물가 상승률을 상회하는 핵심 요금 인상, PSR 전략의 정교화를 통해 (평균적으로) 소폭의 OR 개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여전히 석탄에 상당한 노출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석탄 발전소 폐쇄로 인해 구조적 감소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 요인은 당사 모델 가정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동부 경쟁사 노퍽 서던을 주당 320달러에 인수하는 합의를 체결했으나, 이 거래는 여전히 상당한 규제 장벽에 직면해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합병이 전략적으로 유리하다고 판단합니다. 이는 미국 최초의 대륙 횡단 철도를 창출하여 트럭 운송과 경쟁력 있는 원활한 서비스 회랑을 구축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SR(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노력으로 2019년부터 2021년 사이 유니언 퍼시픽의 운영 비율(Operating Ratio)은 눈에 띄는 진전을 보였다. 2022년과 2023년에 차질이 있었음에도, PSR 전문가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아래 2024년과 2025년에 마진 개선이 재개되었다.
-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화주들의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을 통한 운송 비용 최소화 노력 등 장기적 호재가 복합운송(인터모달) 시장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 효율성 향상 덕분에 네트워크 서비스는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 운송 업계의 요금 하락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러한 압박은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노조 계약 임금 및 복리후생 인상은 단기적으로 마진에 부분적인 부담 요인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 STB(철도청)가 철도 요금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라는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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