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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스피디아 실적: 탄력적인 여행 수요 속에서 과거 투자의 결실을 수확하다

by 모닝스타

2025.02.07 오전 09:47

모닝스타 등급

2025.06.23 기준

적정가치

207.00 USD

2025.05.15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0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9.834.2--
예상 PER11.4---
주가/현금흐름7.26.2--
주가/잉여현금흐름9.58.4--
배당수익률 %0.48---
모닝스타 이미지

익스피디아 실적: 탄력적인 여행 수요 속에서 과거 투자의 결실을 수확하다

익스피디아 주가는 2월 6일 시간외 거래에서 투자자들이 4분기 예약 성장 가속화와 강력한 EBITDA 마진 확대에 환호하면서 10% 상승했습니다. 4분기 실적 호조와 10년 전망치 대비 높은 총 마진을 고려하여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를 한 자릿수 높은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기술 이전 과정에서 단기적인 역풍에 직면한 익스피디아의 주가는 2022~24년 내내 4%대에서 거래되었지만, 신중한 투자가 실적 개선을 가져올 것이라는 오랜 전망이 실현되면서 지난 6개월 동안 주가는 약 60% 상승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약간 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 예약은 지난 분기 7%에서 13% 성장으로 가속화되어 예상치 7%를 상회했습니다. 익스피디아의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예약은 3분기 연속 8%로 증가하는 등 광범위한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 주요 지표는 통합 플랫폼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회사의 네트워크 우위를 뒷받침하는 '매수' 투자의견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 파트너의 점유율 확대와 신규 고객사 영입에 힘입어 B2B 예약 역시 지난 분기 19%에서 24% 성장으로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익스피디아의 네트워크가 와이드 모트인 월마트와 같은 제3자 사업자에게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수익성도 견조하여 2024년 EBITDA 마진은 21.4%로 예상치인 20.9%보다 50bp 상승했습니다. 특히 매출원가율은 매출의 10.5%로 180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했는데, 이는 인공지능이 콜센터 효율성을 높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익스피디아는 2025년 예약 성장률을 4~6%로 예상했으며, EBITDA 마진은 약 22%로 50베이시스포인트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6%의 예약 성장률 전망치는 조정하지 않을 계획이지만,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총 마진 개선에 힘입어 21.6%의 추정치를 약 22%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소비자의 경기 둔화는 해당 지역 수요에 단기적 역풍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Expedia의 1분기 판매점 매출의 61%). 그러나 Expedia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브랜드 간 마케팅, 데이터, 공급, 로열티(One Key)를 공유하는 통합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통해 기존 분산된 구조에서 벗어나 네트워크 우위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회사의 좁은 경쟁 우위 평가의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Expedia는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창출한 온라인 여행 서비스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이 네트워크 효과는 향후 10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공급업체 통합은 미국 시장에서 일부 역풍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극복 불가능한 장애물은 아니지만, 향후 몇 년간 마케팅 및 인력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Expedia의 국제적 존재감을 확대하기 위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네트워크 우위를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인 Trip.com과의 협력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rbo 브랜드는 에어비앤비와 Booking에 이어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휴가 렌탈 시장에서 건강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2020-21년 동안 Expedia는 연간 고정 비용 $700억-$750억을 감축했습니다. 또한 $200백만 규모의 변동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회사는 이 비용 절감액의 일부를 브랜드 마케팅, 로열티 프로그램,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네트워크 강화에 신중하게 재투자했습니다. 우리는 강력한 네트워크 우위가 직접 트래픽(마케팅 비용이 없는)을 증가시켜 구글과 같은 간접 채널의 압력을 상쇄하고, 잠재적으로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키는 대량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의 영향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리는 온라인 여행 산업이 경쟁이 치열하며,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코스트코, 인공지능 에이전트 등 주요 기업들의 집중적인 진출이 현재 소수의 주요 플레이어 규모를 두 배로 늘려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Expedia에 넓은 경쟁 우위 등급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Expedia는 우리가 보기에는 몇 안 되는 기업만이 누리는 네트워크 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플랫폼 통합을 위한 최근 투자와 인수합병은 플랫폼 우위를 강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xpedia는 팬데믹 이후 연간 고정 비용 $7억~$7.5억을 절감했습니다. 또한 변동 비용 $2억을 추가로 절감했습니다. 이 중 일부 절감액은 플랫폼 강화에 재투자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Expedia는 원격 근무 유연성이 장기적으로 여행 수요를 증가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은 자체 플랫폼으로 무료 유기적 트래픽을 계속 흡수하며, 이는 익스피디아의 추가 마케팅 비용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경제 성장 둔화나 지정학적 사건은 Expedia의 여행 콘텐츠 수요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기존 경쟁사(Booking, Tripadvisor, Google, Costco, Alibaba, Airbnb)와 신규 진입업체(Meta 및 대량 시장 AI 제품)의 경쟁은 Expedia의 성장 전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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