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0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6.9 | 34.2 | - | - |
예상 PER | 10.3 | - | - | - |
주가/현금흐름 | 6.8 | 6.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9 | 8.4 | - | - |
배당수익률 % | 0.26 | - | - | - |

익스피디아 실적: 탄력적인 여행 수요 속에서 과거 투자의 결실을 수확하다
익스피디아 주가는 2월 6일 시간외 거래에서 투자자들이 4분기 예약 성장 가속화와 강력한 EBITDA 마진 확대에 환호하면서 10% 상승했습니다. 4분기 실적 호조와 10년 전망치 대비 높은 총 마진을 고려하여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를 한 자릿수 높은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기술 이전 과정에서 단기적인 역풍에 직면한 익스피디아의 주가는 2022~24년 내내 4%대에서 거래되었지만, 신중한 투자가 실적 개선을 가져올 것이라는 오랜 전망이 실현되면서 지난 6개월 동안 주가는 약 60% 상승했습니다. 현재 주가는 약간 저평가된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 예약은 지난 분기 7%에서 13% 성장으로 가속화되어 예상치 7%를 상회했습니다. 익스피디아의 B2C(기업-소비자 간 거래) 예약은 3분기 연속 8%로 증가하는 등 광범위한 부문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 주요 지표는 통합 플랫폼으로의 마이그레이션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회사의 네트워크 우위를 뒷받침하는 '매수' 투자의견의 원천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 기존 파트너의 점유율 확대와 신규 고객사 영입에 힘입어 B2B 예약 역시 지난 분기 19%에서 24% 성장으로 가속화되었으며, 이는 익스피디아의 네트워크가 와이드 모트인 월마트와 같은 제3자 사업자에게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입니다. 수익성도 견조하여 2024년 EBITDA 마진은 21.4%로 예상치인 20.9%보다 50bp 상승했습니다. 특히 매출원가율은 매출의 10.5%로 180 베이시스 포인트 상승했는데, 이는 인공지능이 콜센터 효율성을 높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됩니다. 익스피디아는 2025년 예약 성장률을 4~6%로 예상했으며, EBITDA 마진은 약 22%로 50베이시스포인트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6%의 예약 성장률 전망치는 조정하지 않을 계획이지만,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총 마진 개선에 힘입어 21.6%의 추정치를 약 22%로 상향 조정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소비자의 심리가 약화되고 있는 것은 단기적인 역풍이지만, 2020-24년 동안 익스피디아가 이전의 사일로 구조에서 브랜드 전반에 걸쳐 마케팅, 데이터, 공급, 로열티(One Key)를 공유하는 통합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것은 회사의 네트워크 이점을 부양하고 있으며, 이는 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입니다. 그 증거로, 4분기 B2C 부문의 예약 증가율이 전 분기의 3%에서 8%로 가속화되었습니다. 익스피디아는 강력한 사용자 기반을 구축한 선도적인 온라인 여행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공급업체 통합으로 미국 시장에서 약간의 역풍이 불고 있지만, 이 네트워크 효과는 향후 10년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극복할 수 없는 장애물은 아니지만, 향후 몇 년 동안 마케팅 및 노동력 투자가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익스피디아의 국제적 입지 확대를 위한 투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네트워크 이점을 뒷받침할 것입니다. 또한, 신흥 시장에서는 중국 최고의 온라인 여행사인 Trip.com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Vrbo 브랜드는 빠르게 성장하는 온라인 휴가용 렌탈 시장에서 에어비앤비와 부킹닷컴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익스피디아에 건전한 점유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21년 동안 익스피디아는 연간 고정 운영비에서 7억~7억 5천만 달러를 절감했습니다. 또한 2억 달러의 변동 비용을 절감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러한 비용 절감액의 일부를 브랜드 마케팅, 충성도,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신중하게 재투자했습니다. 강력한 네트워크 이점을 통해 직접 트래픽(마케팅 비용이 들지 않음)을 늘려 회사가 구글과 같은 간접 채널과 잠재적으로 대중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마케팅 비용이 추가됨)으로 인한 압박을 상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온라인 여행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코스트코 등의 집중적인 진입으로 현재 소수의 플레이어가 지배적인 규모로 두 배가 되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익스피디아에 넓은 해자 등급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익스피디아는 소수만이 누릴 수 있는 네트워크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최근 플랫폼 통합과 인수에 대한 투자는 플랫폼의 이점을 더해줄 것입니다.
- 익스피디아는 팬데믹 이후 몇 년 동안 연간 고정 비용으로 7억~7억 5천만 달러를 절감했습니다. 또한, 변동 비용으로 2억 달러를 절감했습니다. 이러한 절감액 중 일부는 플랫폼에 재투자되고 있습니다.
- 익스피디아는 원격 근무의 유연성이 여행에 대한 장기적인 수요를 증가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구글은 자사 플랫폼을 위해 무료 유기적 트래픽을 계속해서 빨아들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익스피디아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 경제 성장률 하락이나 지정학적 사건은 익스피디아의 여행 콘텐츠 수요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기존 경쟁사(부킹, 트립어드바이저, 구글, 코스트코, 알리바바, 에어비앤비)와 신규 진입자(메타, 대중 시장용 인공지능 제품)의 경쟁은 익스피디아의 성장 전망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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