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기

궁금한 종목명/종목코드를 검색해보세요

의견 보내기
의견 보내기
앱 다운
이용 안내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11:05

모닝스타 등급

2025.11.03 기준

적정가치

34.00 USD

2025.10.2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3.319.3--
예상 PER18.917.8--
주가/현금흐름13.813.4--
주가/잉여현금흐름36.523.1--
배당수익률 %1.421.27--
모닝스타 이미지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관세 인상이 산업 생산이나 소비자 지출의 실질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모델 가정과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하방 리스크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비스가 회복된 덕분에 대부분의 Class I 레일에는 탄탄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최종 시장(예: 자동차)이 침체하더라도 철도 운송업의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올해 산업 생산이 플러스로 전환되어 평균적으로 1% 이상의 자동차 운송 물동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트럭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국내 복합 운송 물동량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다루는 넓은 해자를 가진 1등급 철도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유지하고 있지만, 4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주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개발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1등급 철도 회사의 주가는 미국 관세 소식에 따라 4월 3일 평균 약 5%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철도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예측치에 비해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CSX는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허리케인 피해 복구와 대규모 복합 운송 투자 프로젝트로 인해 올해는 마진 증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기적으로 큰 경제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CSX는 수익성 회복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철도 회생의 전설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할 때까지 동부 1급 철도사 CSX를 이끌었다. 후임 제임스 푸트는 2022년 말 은퇴할 때까지 해리슨의 정밀 스케줄링 철도 운영(PSR) 모델을 계속 시행했다. PSR의 핵심은 분류역, 동력차, 차량 등 자산의 적정 규모화에 있다. 자산 축소와 열차 길이는 네트워크 유동성을 높여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영업 마진 증가로 이어진다. 서비스 개선은 트럭과 경쟁이 치열한 복합운송(인터모달)의 기회도 확대한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영업비율은 69.4%에서 71.5% 사이에서 정체된 반면, 타 철도사들은 개선세를 보였다. 공정하게 평가하자면, CSX는 당시 수익성이 매우 높은 석탄 사업권 절반을 상실했음에도 여전히 양호한 영업비율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전략에 따라 이 철도사는 2021년까지 영업비율을 58.1%로 개선하며 인상적인 수익성 향상을 달성했습니다. 2022년부터 2024년 사이 CSX의 마진은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역풍, 이후에는 복합운송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부진),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 2024년 허리케인 피해 등이 원인이었습니다. 2025년에는 소폭의 매출 성장과 마진 회복이 예상되었으나, 현재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차량 최종 시장의 수요에 압박을 가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CSX는 두 개의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를 마무리 중인데, 이로 인해 단기적인 비용 부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CSX의 복합운송 부문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에 직면할 수 있으며, 이는 2년간의 경기 침체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X는 인프라 프로젝트 완료, 네트워크 생산성 개선, 건전한 가격 결정력을 통한 비용 인플레이션 대응,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한 물량 증가를 추진함으로써 중기적으로 영업이익률(OR) 개선을 재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복합운송이 핵심 장기 성장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 비용 최소화 노력 등 장기적 호재가 복합운송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 효율성 향상 덕분에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실적에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PSR 전략의 도움으로 CSX의 조정된 운임수익률(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지난 몇 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SX가 중기적으로 운임수익률 개선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FTL) 업계의 요금 하락으로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이러한 압박이 2025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리후생 인상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악화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철도운송위원회(STB)가 철도 요금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내재되어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모닝스타

파머

콘텐츠 3127

팔로워 157

모닝스타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입니다.
댓글 0
0/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