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6.5 | 20 | - | - |
예상 PER | 15.6 | - | - | - |
주가/현금흐름 | 9.8 | 13.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9.7 | 21.9 | - | - |
배당수익률 % | 1.77 | 1.24 | - | - |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관세 인상이 산업 생산이나 소비자 지출의 실질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모델 가정과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하방 리스크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비스가 회복된 덕분에 대부분의 Class I 레일에는 탄탄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최종 시장(예: 자동차)이 침체하더라도 철도 운송업의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올해 산업 생산이 플러스로 전환되어 평균적으로 1% 이상의 자동차 운송 물동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트럭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국내 복합 운송 물동량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다루는 넓은 해자를 가진 1등급 철도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유지하고 있지만, 4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주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개발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1등급 철도 회사의 주가는 미국 관세 소식에 따라 4월 3일 평균 약 5%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철도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예측치에 비해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CSX는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허리케인 피해 복구와 대규모 복합 운송 투자 프로젝트로 인해 올해는 마진 증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기적으로 큰 경제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CSX는 수익성 회복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철도 산업의 전설적인 개혁가 헌터 해리슨은 2017년 초부터 같은 해 12월 사망할 때까지 동부 지역 1급 철도 회사 CSX를 이끌었습니다. 해리슨의 후임인 제임스 풋은 2022년 말 퇴임까지 해리슨의 정밀 일정 철도 운영 모델(PSR)을 계속 추진했습니다. PSR의 핵심은 분류 야드, 동력 차량, 철도 차량 등 자산을 최적화하는 것입니다. 자산 감소와 열차 길이가 길어지면 네트워크 유동성이 향상되어 노동 생산성 향상, 서비스 수준 개선, 잠재적 운영 마진 증가로 이어집니다. 개선된 서비스는 트럭과 경쟁이 치열한 인터모달 운송의 기회를 확대합니다. 2010년부터 2016년까지 CSX의 운영 비율은 69.4%에서 71.5% 사이에서 등락을 거듭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다른 철도 회사들은 성과를 내고 있었습니다. 공정하게 말해, CSX는 그 기간 동안 고수익 석탄 사업의 절반을 잃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존중할 만한 운영 비율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PSR 전략에 따라 철도사는 인상적인 수익성 개선을 달성했으며, 운영 비율은 2021년까지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부터 2024년까지 CSX의 마진은 후퇴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서비스 장애로 인해, 이후 인터모달 활동 감소(소매업체 재고 보충 둔화), 노조 계약 임금 인상, 2024년 허리케인 피해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마진 회복을 예상했지만,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으며,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CSX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사인 풀 트럭로드 산업의 침체된 요금으로 인한 단기적인 가격 압박을 지속해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SX는 대규모 인터모달 인프라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네트워크 생산성을 개선하며 비용 인플레이션에 대응(건강한 가격 결정력을 통해)하고 트럭에서 철도로의 전환 및 신규 프로젝트 개발을 통해 물량 성장을 추구함으로써 중기적으로 OR 개선을 재점화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우리는 여전히 인터모달을 핵심 장기 성장 기회로 간주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장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 수준은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성과에서 크게 개선되었으며, 이는 효율성 향상 덕분입니다.
- 정밀 일정 철도 운영 전략을 통해 CSX의 조정된 운영률(OR)은 2017년 66.5%에서 2022년 58.1%로 개선되었습니다. 최근 몇 년간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CSX가 중기적으로 운영률 개선을 재개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복합 운송 요금은 경쟁사인 완전 트럭 운송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규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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