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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11:05

모닝스타 등급

2025.05.30 기준

적정가치

214.00 USD

2025.04.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1.0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2022.3--
예상 PER19.2---
주가/현금흐름14.315.8--
주가/잉여현금흐름22.925.4--
배당수익률 %2.422.09--
모닝스타 이미지

제1종 철도: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에 대한 관세 위협을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요인

이것이 중요한 이유: 영향에 대한 불확실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현재 관세 인상이 산업 생산이나 소비자 지출의 실질적인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가정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는 모델 가정과 공정가치 추정치에 대한 비정상적으로 높은 하방 리스크를 확인했습니다. 다행인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서비스가 회복된 덕분에 대부분의 Class I 레일에는 탄탄한 신규 사업 개발 파이프라인이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특정 최종 시장(예: 자동차)이 침체하더라도 철도 운송업의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입니다. 올해 산업 생산이 플러스로 전환되어 평균적으로 1% 이상의 자동차 운송 물동량 증가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이 치열한 트럭 운송 부문 전반에 걸쳐 안정적인 소비자 지출과 가격 회복이 국내 복합 운송 물동량 증가를 뒷받침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다루는 넓은 해자를 가진 1등급 철도 회사들의 공정 가치 추정치에 대해 유지하고 있지만, 4월 1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주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개발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 주의 깊게 경청할 것입니다. 우리가 다루는 1등급 철도 회사의 주가는 미국 관세 소식에 따라 4월 3일 평균 약 5% 하락했습니다. 대부분의 철도는 장기적인 자유 현금 흐름 예측치에 비해 상당히 가치 있는 영역에 머물러 있습니다. CSX는 적정 가치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기 때문에 선호합니다. 허리케인 피해 복구와 대규모 복합 운송 투자 프로젝트로 인해 올해는 마진 증가가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지만, 중기적으로 큰 경제 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CSX는 수익성 회복을 위한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투자 의견

지난 6년간 모든 철도 회사들은 정밀 일정 철도 운영(PSR) 도입 압력을 받았으며, 이미 도입한 곳도 있었습니다. 주주들은 캐나다 내셔널과 캐나다 퍼시픽의 PSR 성공에 힘입어 이를 요구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2018년 말 PSR 도입을 시작했습니다. PSR은 기관차 자산과 인력의 효율적 활용으로 인해 네트워크 효율성과 추가 마진 증대라는 최적의 경로로 입증되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의 초기 마진 성공은 1980년 규제 완화 이후 수십 년이 지나서야 이루어졌습니다. 이 기간 동안 회사는 수익성이 낮은 노선을 폐지하고 산업 통합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2009년 화물량이 급감했을 때 유니언 퍼시픽은 비용을 신속히 합리화했으며, 2010년부터 2015년까지 운영 비율(비용/매출)을 점진적으로 개선했습니다. 2015년의 석탄 수요 급감에도 불구하고 유니언 퍼시픽은 기록적인 마진을 달성했습니다. 다음 주요 수익성 개선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PSR을 도입하며 이루어졌으며, 2021년에는 또 다른 기록적인 OR 57.2%를 달성했습니다. 유니언 퍼시픽은 2022년과 2023년 마진 악화를 극복했습니다. 초기에는 노동 관련 네트워크 문제로 인해 발생했지만, 이후 노조 계약 임금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악화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SR 전문가인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하에 2024년부터 운영 비율 개선이 재개되었습니다. 우리는 2025년에 소폭의 매출 성장과 견고한 마진 개선을 예상했으나, 철도 업계는 관세로 인한 미국 경제 둔화 가능성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여러 화물 시장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니언 퍼시픽의 인터모달 부문은 경쟁 트럭로드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한 지속적인 가격 압박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2년간의 사이클적 약세 이후 회복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우리는 회사가 정상화된 저단위 두 자릿수 물량 성장, 철도 물가 상승률을 상회하는 핵심 가격 인상, 그리고 PSR 전략의 최적화를 통해 평균적으로 건강한 OR 개선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참고로 유니언 퍼시픽은 환경 규제 때문에 장기적으로 구조적 감소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석탄에 여전히 상당한 노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요소는 우리 모델 가정에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PSR(생산성 향상 프로그램) 노력은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유니언 퍼시픽의 운영 비율(비용/매출)에서 인상적인 진전을 이뤘습니다. 2022년과 2023년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PSR 전문가 짐 베나(Jim Vena)의 리더십 하에 2024년 마진 개선을 재개했습니다.
  • 복합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유리한 추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네트워크 서비스는 2021년과 2022년의 부진한 성과에서 벗어나 효율성 개선을 통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요금은 경쟁사인 풀트럭로드 산업의 요금 하락 압력에 직면해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2025년 내내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노조 계약에 따른 임금 및 복지 비용 상승은 단기적으로 부분적인 마진 압박 요인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 STB는 철도사의 요금 설정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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