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5.02.2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0.9 | 30.5 | - | - |
예상 PER | 14.9 | - | - | - |
주가/현금흐름 | 16 | 13.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0.1 | 17.5 | - | - |
배당수익률 % | 0.7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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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통화정책 완화 및 재정정책 '보다 적극적'으로 전환할 것을 다짐하며 주가 급등
중국 지도자들은 12월 9일 정치국 회의에서 통화 정책을 완화하고 보다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위한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발표 당일 항셍지수는 거래가 끝날 무렵 3% 상승했습니다. 알리바바, 핀둬둬 등 중국 소비 심리를 나타내는 대형주 ADR은 각각 7%, 10%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구체적인 정책 내용을 지켜봐야 소비를 진작시키고 경제 성장을 더 이상 둔화시키지 않는 데 효과가 있을지 평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정책에 대한 정량적인 세부 사항이 발표되지 않았음에도 미국 거래 세션에서 많은 ADR이 급등했다는 점에서 이번 발표는 중국 주식의 비중 축소를 강조한다고 생각합니다. 중국 대부분의 종목에 대한 당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정책의 세부 내용을 알 수 없고, 매크로 데이터가 여전히 약하기 때문에 소비자 신뢰의 징후가 먼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변경하지 않습니다. 트럼프의 점진적 관세 인상 가능성은 여전히 중국에 대한 리스크로 남아 있으며 2025년 랠리를 탈선시킬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합니다. 따라서 미국 수출에 대한 노출이 적은 종목에 투자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이날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 및 생산자물가지수 데이터는 전년 대비 각각 0.2% 상승, 2.5%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발표는 데이터 부진에 대한 우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2.5%의 PPI 하락은 26개월 연속 하락세입니다. 이는 보합세를 보인 CPI 데이터와 결합하면 소비자 수요가 여전히 낮고 중국이 여전히 디플레이션 환경에 처해 있음을 시사합니다. 올해 중국인민은행의 경기 부양책은 아직 소비자 신뢰도를 지속적으로 끌어올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소비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소비재 섹터의 많은 종목이 여전히 공정가치 추정치 대비 20% 이상 할인된 가격에 거래되고 있기 때문에 저평가된 기업이 여전히 존재한다고 판단합니다. 저희는 여전히 텐센트, 얌 차이나, 루저우 라오자오와 같이 넓은 해자를 가진 내수 중심 기업을 선호합니다.
투자 의견
알리바바는 중국 이커머스 사업에서 PDD홀딩스(PDD)와 더우인(Douyin)에 시장 점유율을 빼앗기고 있으며, 단기간에 이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2021년 3월에 마감된 회계연도에 중국 소매 시장에서 알리바바의 연간 활성 소비자 수는 PDD에 의해 추월당했습니다. 한편, 더우인은 최근 몇 년 동안 특히 뷰티와 의류 카테고리에서 알리바바의 점유율을 끌어올리며 전통적인 검색 기반 이커머스 영역에 진출하여 알리바바와 직접 경쟁하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의 연간 활성 소비자 수는 중국에서 거의 천장에 가깝습니다. 중국 온라인 소매 판매액 대비 알리바바의 총 상품 거래액 비율은 2023년 3월 말 기준 62%로 전년 동기 72%에서 하락했습니다. 장기적으로 알리바바의 마켓플레이스 수익화율은 티몰에 비해 점유율이 낮은 타오바오로의 믹스 이동과 경쟁 심화로 인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타오바오와 티몰 마켓플레이스는 여전히 알리바바의 핵심 현금 흐름 동력이며, 알리클라우드의 확장과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을 제공하는 회사의 글로벌화 전략을 지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알리클라우드는 중기적으로 투자 모드를 유지할 것이지만, 저수익 사업을 축소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세그먼트 마진을 높일 수 있습니다. 글로벌화와 관련하여 알리바바 인터내셔널 디지털 커머스 그룹의 전년 대비 매출 성장률은 최근 알리익스프레스의 해외 사업 확장에 힘입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우리는 알리바바가 비핵심 투자를 매각한 후 주주들에게 더 많은 자본을 환원하고 투자자본수익률(ROIC)을 높일 것으로 기대합니다. 알리바바가 향후 3년간(2027년 3월 말까지)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미화 250억 달러에서 353억 달러로 확대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경영진은 2023 회계연도 한 자릿수였던 ROIC(알리바바 계산 기준)를 향후 몇 년 안에 두 자릿수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알리바바는 2023년 12월 기준 재무제표에 8,290억 위안의 상당한 현금 및 등가물, 투자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알리바바는 중국 이커머스 분야에서 총 상품 거래액 점유율을 유지하거나 증가시키며 턴어라운드 전략을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했습니다.
- 알리바바는 고객 유지율, 구매 빈도, 평균 주문 금액과 같은 주요 지표를 성공적으로 개선하여 총 상품 거래액 성장률이 중국 온라인 소매업의 실물 상품 판매 성장률을 능가하도록 이끌었습니다.
- 알리바바는 경쟁과 재투자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더 나은 조정 EBITA 마진을 달성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더우인 등 경쟁업체가 검색 기반 이커머스 사업에 성공적으로 진출함에 따라 중국 내 알리바바의 총 상품 거래액 점유율이 예상보다 빠르게 감소했습니다.
- 비물품 마켓플레이스 사업 및 기타 지역으로의 확장은 예상보다 낮은 마진으로 이어지고 수익성 회복 시기가 지연됩니다.
- 알리바바는 글로벌화, 퍼블릭 클라우드, AI 노력에 실패하고 예상보다 느린 수익 성장률을 기록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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