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4.12.03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1.6 | 20.7 | - | - |
예상 PER | 9.7 | - | - | - |
주가/현금흐름 | 5 | 7.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2.8 | 108.5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카니발 실적: 매크로 둔화에 대한 투자자들의 우려를 완화시키지 못하는 견고한 수요 상황
수익률 성장은 최근 기간보다 낮지만, 카니발은 한 자릿수 중반의 일당 성장률과 연료를 제외한 낮은 한 자릿수 비용 증가를 포함하는 장기 알고리즘에 부합하는 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격은 팬데믹 이전 10년 평균 성장률인 1%보다 앞서고 있습니다. 2025년 누적 사전 예약이 매 분기마다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수요는 줄어들지 않고 있습니다. 예약 곡선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2026년 이후의 예약량은 더 높은 가격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론은: 좁은 해자 카니발의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는 31달러(2,560파운드)로 그대로 유지합니다. 경제 불확실성 증가와 지정학적 불안정성으로 인해 주가가 연초 대비 15% 하락했지만 여전히 매력적입니다. 카니발은 2025년 주당순이익 11배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는 팬데믹 이전 평균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카니발은 이미 재고의 80%가 예약되었고 고객 예치금이 73억 달러(2024년 1분기 대비 4% 증가)에 달하는 등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가시성이 높지만, 최근 많은 상장기업들의 부진으로 인해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곧 출시됩니다: 시 체인지 이니셔티브가 거의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고 있으며 카니발의 대차대조표가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수익이 증가할 것입니다. 2023년 이후 가용 선석 일당 EBITDA가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9년 이후 12%의 ROIC와 20%의 탄소 집약도 감소 목표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분기 중 55억 달러의 부채를 리파이낸싱하여 연간 부채 상환액을 1억 4,500만 달러 줄였습니다. 내년에 투자적격 등급을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카니발은 2024 회계연도 말 기준 9개의 글로벌 브랜드와 90척 이상의 선박을 보유한 크루즈 업계의 선두주자입니다. 글로벌 크루즈 시장은 역사적으로 미개척 시장이었기 때문에 크루즈 회사에게는 장기적인 수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아시아 태평양과 같이 빠르게 성장하는 지역과 소외된 지역에 선박을 재배치하고 재배치할 수 있는 능력은 역사적으로 카리브해와 지중해와 같이 수요가 많은 지역의 공급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는 회사가 선도 가격을 최적화하는 데 동원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팬데믹 이후 전 세계 수요와 점유율이 이미 정상화 수준으로 수렴했음에도 불구하고 카니발의 경제 성과 개선에 대한 지원은 여전히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2021년 여름 크루즈 운항이 재개된 이후(1년 이상 운항이 중단된 후) 크루즈 선사들은 소비자의 여행 욕구를 활용하여 육상 여행보다 25%~50% 저렴한 휴가 상품을 제공하는 가치 제안으로 승객을 유인할 수 있었습니다. 카니발이 브랜드 무형 자산을 바탕으로 가격을 평준화하면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할인 폭이 줄어들고 가격 성장세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는 만실률과 견조한 예약률과 함께 단기적인 가격 압력의 징후가 거의 없어 카니발은 중기적으로 건전한 수익률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용 측면에서는 지속적인 비용 최적화 이니셔티브와 새로운 선박 효율성 향상으로 지출이 잘 관리되어 비용 우위를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다른 육상 휴가 및 재량 지출과 지갑 점유율을 놓고 경쟁해야 하므로 해자 등급은 좁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씨 체인지 목표(지속가능성, EBITDA, 조정 ROIC)를 향한 진전이 진행 중이므로, 당사는 회사가 초과 경제적 임대료를 제공할 수 있는 더 나은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증거로 영업권을 포함한 투자 자본에 대한 평균 수익률이 예상치 대비 10% 가중 평균 자본 비용 추정치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를 통해 카니발은 2028년까지 12%의 ROIC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5년 용량 조정 EBITDA와 탄소 집약도 20% 감축 목표도 예정보다 1년 앞당겨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카니발은 향후 몇 년 동안 용량 증가(공급)가 통제됨에 따라 현재 예상보다 더 빠른 속도로 수익률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 2020~2022년 사이에 26척의 선박을 정리한 후 보다 효율적인 선단 구성으로 당초 예상보다 비용 구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선단이 지리적으로 최적으로 배치될 수 있습니다.
-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일시적인 중단에도 불구하고 2020년 4대 항공사의 승객 수용 능력이 약 400만 명에 달해 장기적인 성장의 기회를 예고하는 만큼 코로나 이후 시장 복귀 가능성은 여전히 유망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크루즈 사고와 관련된 부정적인 경험담을 접하는 미디어는 카니발의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 책정 영향력에 부담을 주어 신규 크루즈 여행객이 크루즈 여행을 주저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신규 크루즈 여행객의 감소는 재이용 크루즈 여행객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 특히 에너지 분야의 원자재 가격 상승은 기업이 진화하는 글로벌 지침을 준수하고 EU 배출세에 직면함에 따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코로나 변종, 항해 금지 명령의 부활, 지정학적 우려 또는 국경 폐쇄는 수익을 더욱 압박하여 새로운 유동성 우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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