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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니발 실적: 수요 증가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지만 해자 강화 투자로 비용 증가

by 모닝스타

2024.12.21 오전 03:32

모닝스타 등급

2025.12.15 기준

적정가치

34.50 USD

2025.10.0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83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4.7---
예상 PER11.9---
주가/현금흐름6.6---
주가/잉여현금흐름11.9---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카니발 실적: 수요 증가로 가격 상승세가 지속되지만 해자 강화 투자로 비용 증가

카니발은 2024 회계연도에 250억 달러의 매출과 1.42달러의 조정 주당 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견조한 마감 수요와 온보드 지출에 힘입은 결과입니다. 2025 회계연도에도 지속적인 수요 모멘텀이 예상되며, 실적 발표 전 전망치인 3.5%에 근접한 3.2%의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2025년 용량의 3분의 2가 이미 예약된 상태이므로 단기적인 가격이나 수요에 대한 리스크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망을 고려할 때 하루 200달러 이상의 가격은 카니발의 최고 기록을 세울 것입니다. 견고한 가격 책정 및 비용 통제를 통해 2025년 가용 선석 일당 EBITDA 68.60달러라는 2026년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출 신용 금리를 포함하지 않은 계산에 따르면 카니발은 2026년에 자본 비용보다 높은 ROIC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론: 우리는 협수로 카니발의 장기 평균 수익률 3%와 비용 성장률 2%에 대한 예측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며, 이는 31달러(2,435GBX)의 공정가치 추정치의 기초가 됩니다. 12월 20일 실적 발표 이후 장중 6% 상승한 이후에도 주가는 14% 할인된 수준으로 저평가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셀러브레이션 키와 아이다 에볼루션 리퍼브와 같은 브랜드 구축 자산에 대한 투자는 단기적으로는 비용을 상승시키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산 수익률 향상과 소비자 관심도 증가로 이어져 초과 경제적 임대료로 이어집니다. 또한 향후 선박 인도가 늦어지면 고금리 부채 상환에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현금 흐름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카니발은 2025년 말에는 순부채/EBITDA가 4배 미만으로 투자적격 등급에 근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곧 다가옵니다: 부러움을 살 만한 예약률로 성수기 시즌에 진입하면 향후 몇 분기 동안 가격 상승을 이끌 수 있습니다. 특히 2024년 카니발은 당초 수익률 전망치를 250bp 상회했습니다.

투자 의견

카니발은 8개의 글로벌 브랜드와 90척 이상의 선박을 통해 휴가 경험을 제공하는 크루즈 업계의 선두 주자로 남아 있습니다. 글로벌 크루즈 시장은 아직 침투율이 낮아 크루즈 회사들에게 장기적인 수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시아 태평양과 같이 성장 속도가 빠르고 상대적으로 덜 대표되는 지역으로 선박을 재배치하고 재배치할 수 있는 능력은 역사적으로 카리브해 및 지중해와 같은 고용량 지역의 공급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이는 회사가 향후 가격 책정을 최적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팬데믹 이후 글로벌 수요와 점유율 프로필이 이미 정상화된 수준으로 수렴했음에도 불구하고, 카니발의 경제적 성과 개선을 뒷받침할 여지가 여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1년 이상의 중단 후 2021년 여름 크루즈 운항이 재개된 이후, 크루즈 운영사들은 육상 여행 대비 25~50% 저렴한 휴가 상품을 제공하는 가치 제안으로 승객을 유치하며 소비자들의 여행 수요를 활용해 왔습니다. 이러한 할인 폭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소될 것으로 예상되며, 카니발이 자사의 좁은 경쟁 우위 기반의 핵심 요소인 브랜드 무형자산을 활용해 가격을 동등 수준으로 끌어올림에 따라 가격 상승을 견인할 것입니다. 이는 완전한 점유율과 견고한 선행 예약과 함께 단기적인 가격 압박 가능성을 거의 시사하지 않아, 카니발이 중기적으로 건전한 수익률 상승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합니다. 비용 측면에서는 비용 최적화와 신형 선박 효율성 개선이 시행되었으나, 카니발이 로열티 프로그램, 선박 내 시설 개선, 여행지 업그레이드 등 브랜드 구축 노력에 투자함에 따라 단기적으로 지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ea Change' 목표(지속가능성, EBITDA, 조정 투자자본수익률 달성)를 통해 회사는 초과 경제적 임대 수익 창출에 더욱 부합한다고 판단합니다. 이를 입증하듯, 당사 예측 기간 전체에 걸쳐 영업권 포함 평균 투자자본수익률이 당사의 가중평균자본비용(WACC) 추정치인 10%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로 인해 카니발은 2029년 ROIC 14%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당사 계산 기준). 회사는 이미 2025년 예정보다 1년 이상 앞당겨 용량 조정 EBITDA 목표와 탄소 집약도 20% 감축 목표를 달성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카니발이 향후 몇 년간 공급량 증가를 통제함에 따라 수익률은 현재 예상보다 빠른 속도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 (2020-22년 사이에 26척을 정리한 후) 더 효율적인 함대 구성은 지리적으로 최적화된 함대 배치와 함께 예상보다 더 큰 비용 구조 개선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일시적 중단에도 불구하고, 2020년 초 4대 주요 운영사가 약 400만 명의 승객 수용 능력을 보유했던 점을 고려할 때 시장 복귀 가능성은 여전히 유망하며, 이는 장기적 성장 기회를 시사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크루즈 사고에 대한 부정적인 경험담을 접한 미디어 보도는 카니발의 브랜드 이미지와 가격 책정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신규 크루즈 이용객들이 크루즈 여행을 망설이게 할 수 있습니다. 신규 크루즈 이용객의 감소는 재이용객 감소로 이어집니다.
  • 원자재 가격 상승, 특히 에너지 가격 상승은 기업들이 변화하는 글로벌 지침을 준수하고 EU 배출세에 직면함에 따라 수익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항해 금지 명령 재발동, 지정학적 우려 또는 국경 폐쇄는 수익에 추가적인 압박을 가해 유동성 문제 재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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