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6.04 기준
적정가치
2025.05.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0.4 | 22.5 | - | - |
예상 PER | 18.7 | - | - | - |
주가/현금흐름 | 13.6 | 15.8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8.2 | 30.4 | - | - |
배당수익률 % | 2.31 | 1.86 | - | - |

캐나다 국가 수입: 추운 날씨와 캐나다 항구의 역풍으로 인한 골칫거리
예상보다 낮은 총 물동량(항만 및 날씨 차질)으로 인해 수익이 예상치에 약간 미치지 못했습니다. 수익성 역시 비슷한 이유로 예상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연결 물동량은 5% 감소한 반면, 철도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핵심 가격을 포함하여 올인 수익률(화물당 수익)은 2% 증가했습니다. 신규 사업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항만 파업으로 인해 복합운송 활동은 6% 감소했지만, CN은 2025년에 손실된 물량을 회복하면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N의 영업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물동량 감소와 날씨 관련 비용 상승으로 인한 레버리지 손실로 전년 대비 330 베이시스 포인트 악화된 62.6%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와이드모트 CN에 대해 DCF로 산출한 미화 108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크게 변경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주식은 장기 잉여현금흐름 예측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치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영진은 신규 사업 수주, 손실된 물량 회복, 완만한 경제 성장(산업 생산 소폭 증가)에 힘입어 2025년에 한 자릿수 중반의 연결 물동량 성장(매출 톤 마일 기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정 주당 순이익은 10~1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볼륨 가이던스는 이전 예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2025년 영업이익률은 59.6%(2024년 62.9%)로 개선될 것으로 가정했지만, EPS 가이던스 성장률의 중간점이 이전 전망치를 밑돌았다는 점을 감안해 약간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투자 의견
동종 업체들, 특히 캐나다 퍼시픽은 지난 몇 년간 추격해 왔지만, 캐나다 내셔널은 2000년대 정밀 일정 철도 운영의 선구자로서 장기간 동안 최고 마진(최저 운영 비율)을 기록한 1급 철도 회사였습니다. PSR(정밀 일정 철도 운영)의 창시자 헌터 해리슨은 2009년 CN을 떠나 캐나다 퍼시픽에 자신의 전략을 적용했으며, 결국 CSX에서도 같은 전략을 도입했습니다. 역사적으로 CN은 분산형 동력 시스템의 활용을 확대하고 항만 대기 구역의 선로 연장 등을 통해 운행 속도를 높여왔습니다. 정밀 일정 철도 운영은 직원들의 정시 출발 준수 및 고객의 차량 대기 시간 단축에 대한 헌신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PSR이 CN의 DNA에 여전히 내재되어 있다고 판단하지만,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022년 경영진 교체 전까지 경영진이 마진보다 성장에 더 집중했다는 점을 감지합니다. 철도사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CN도 예외는 아닙니다. 지난 10년간 매출 대비 자유 현금 흐름 비율이 평균 10%대 후반을 기록했습니다. CN의 사업 구성은 인터모달, 농업, 화학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임산물과 자동차도 실적에 의미 있게 기여합니다. CN은 역사적으로 석탄에 대한 의존도가 낮았지만, 최근 몇 년간 계약 수주 증가로 인해 노출도가 증가했습니다(2024년 총 물량의 8%, 2021년 6.5%에서 증가). 철도 회사의 경쟁 우위는 지리적 위치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CN의 네트워크는 캐나다 해안에서 해안까지, 미국을 거쳐 뉴올리언스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3개 해안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CN의 시카고를 우회하는 노선은 지난 10년간 주요 병목 지점에서의 속도를 향상시켜 네트워크 신뢰성과 자산 회전율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CN은 캐나다의 프린스 루퍼트 항구에 독점적 접근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다모달 운송 사업 성장 전망에 기여했습니다. 우리는 CN이 미국 노선을 보유하고 있어 미국 규제 위험에 대해 미국 1급 철도보다 약간 덜 노출되어 있다고 추정합니다. 미시시피 강을 통해 바지선으로 운송할 수 있는 옵션은 내륙 철도 고객보다 CN 고객의 의존도를 낮춥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인터모달 운송은 트럭 운송 용량 확대의 구조적 제약과 운송업체의 운송 비용 절감을 위한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 노력 등 장기적인 긍정적 추세를 누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 CN은 최근 몇 년간 정밀 일정 철도 운송의 기반을 강화하며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줄여왔습니다.
- CN의 프린스 루퍼트 항구 독점 접근권은 국제 복합 운송 사업의 장기 성장 기회를 지속해서 지원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 전반에 걸친 미국과 캐나다의 경제 성장을 억제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CN의 기본 화물 수요에 압력을 가할 것입니다.
- 복합 운송 요금은 경쟁사인 완전 트럭 운송 산업의 저조한 요금으로 인해 압박을 받고 있으며, 관세로 인한 경제 둔화로 인해 이 상황이 2025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STB는 미국 내 철도사의 요금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 방향이 더 엄격한 규제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의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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