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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국가 수입: 추운 날씨와 캐나다 항구의 역풍으로 인한 골칫거리

by 모닝스타

2025.01.31 오후 13:50

모닝스타 등급

2025.01.31 기준

적정 가치

108.00 USD

2025.01.13 기준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넓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중간-
모닝스타 이미지

캐나다 국가 수입: 추운 날씨와 캐나다 항구의 역풍으로 인한 골칫거리

예상보다 낮은 총 물동량(항만 및 날씨 차질)으로 인해 수익이 예상치에 약간 미치지 못했습니다. 수익성 역시 비슷한 이유로 예상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연결 물동량은 5% 감소한 반면, 철도 인플레이션을 상회하는 핵심 가격을 포함하여 올인 수익률(화물당 수익)은 2% 증가했습니다. 신규 사업의 호조에도 불구하고 항만 파업으로 인해 복합운송 활동은 6% 감소했지만, CN은 2025년에 손실된 물량을 회복하면서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CN의 영업 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좋음)은 물동량 감소와 날씨 관련 비용 상승으로 인한 레버리지 손실로 전년 대비 330 베이시스 포인트 악화된 62.6%를 기록했습니다. 결론: 와이드모트 CN에 대해 DCF로 산출한 미화 108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크게 변경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주식은 장기 잉여현금흐름 예측에 비해 상당히 높은 가치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경영진은 신규 사업 수주, 손실된 물량 회복, 완만한 경제 성장(산업 생산 소폭 증가)에 힘입어 2025년에 한 자릿수 중반의 연결 물동량 성장(매출 톤 마일 기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조정 주당 순이익은 10~15%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볼륨 가이던스는 이전 예측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습니다. 2025년 영업이익률은 59.6%(2024년 62.9%)로 개선될 것으로 가정했지만, EPS 가이던스 성장률의 중간점이 이전 전망치를 밑돌았다는 점을 감안해 약간 하향 조정할 예정입니다.

투자 의견

캐나다 내셔널은 2000년대 정밀 예약 철도의 선구자였기 때문에 동종 업계, 특히 캐나다 퍼시픽이 수년에 걸쳐 따라잡았지만, 오랫동안 가장 높은 마진(최저 가동률)을 기록한 1등급 철도로 군림했습니다. PSR 설계자인 헌터 해리슨은 2009년에 CN을 떠났고, 결국 CP와 CSX에서 자신의 플레이북을 적용하게 되었습니다. 역사적으로 CN은 분산 전력을 더 많이 활용하고 항구 정차 구역에서 측선을 확장하여 속도를 강화했습니다. 정시 운행 철도를 운영하려면 출발을 위해 열차를 기다리는 직원과 고객의 정시 출발에 대한 약속이 필요합니다. 2022년 경영진이 교체되기 전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경영진이 수익보다는 성장에 더 중점을 둔 것으로 보이지만(혼잡, 파업, 차단, 악천후와 같은 외부 요인으로 인해 성장이 둔화되긴 했지만), PSR은 CN의 DNA에 여전히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철도는 견고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CN도 예외는 아니어서 지난 10년간 평균적으로 매출 대비 잉여 현금 흐름이 10%대에 달했습니다. CN의 매출 구성은 복합운송, 농업, 화학이 가장 풍부하지만 임산물과 자동차도 실적에 의미 있는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CN은 역사적으로 석탄에 대한 의존도가 제한적이었지만, 최근 몇 건의 계약 체결(2021년 6.5%에서 2023년 9%로 증가)로 인해 석탄에 대한 노출이 증가했습니다. 철도의 경쟁력은 지리적 이점과 떼려야 뗄 수 없는데, CN의 네트워크는 캐나다 해안에서 해안까지, 그리고 미국을 거쳐 뉴올리언스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3해안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시카고를 우회하는 CN의 노선은 지난 10년 동안 주요 초크 포인트에서 속도를 향상시켜 네트워크 안정성과 자산 회전율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CN은 캐나다의 프린스 루퍼트 항구에 대한 독점적 접근 권한을 누리고 있으며, 이는 복합운송 프랜차이즈 성장 전망에 기여했습니다. CN은 미국 노선으로 인해 미국 1등급 철도보다 미국 규제 위험에 약간 덜 노출되어 있으며, 미시시피 강에서 바지선으로 운송하는 옵션으로 인해 내륙 철도보다 고객에 대한 종속성이 적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지난 몇 년 동안 CN은 정밀 정기 철도 운송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으며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좁혔습니다.
  • 국제 복합운송 물동량은 소매업체 재고 재입고의 소폭 증가를 포함하여 견고한 서부 해안 수입 회복에 힘입어 플러스로 전환되었습니다. 또한 미국 트럭운송 부문의 경쟁이 완화됨에 따라 내년에는 국내 인터모달 물동량도 회복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프린스 루퍼트 항구에 대한 CN의 독점적 접근은 국제 복합운송 비즈니스의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계속 지원할 것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2024년 유기농 곡물 물동량 성장은 2023년 말 수확이 부진하고 수출 비교가 어려워지면서 숨 고르기에 들어갈 것입니다.
  • 경쟁 트럭화물 부문의 요금 하락으로 인한 복합운송 가격 역풍은 2024년 내내 지속될 것입니다.
  • STB는 미국 내 철도 요금 책정을 감독하기 때문에 보다 강력한 접근 방식으로의 정책 전환이라는 측면에서 재규제 위험이 항상 존재할 것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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