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2.16 기준
적정가치
2025.05.0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 경제적 해자 | 넓음 | - |
| 가치 평가 |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 PER | 18.4 | 21.2 | - | - |
| 예상 PER | 16.4 | 19.1 | - | - |
| 주가/현금흐름 | 12.9 | 15.1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6.3 | 27.8 | - | - |
| 배당수익률 % | 2.63 | 1.91 | - | - |

캐나디언 내셔널 실적: 비교 기준 효과로 복합운송 급증, 그러나 화물 운송 부진 지속
중요성: 총 물동량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하며 플러스로 전환되었는데, 이는 유리한 비교 기준(지난해 캐나다 항만 파업)에 따른 복합운송 성장 급증 덕분이다. 철도 화물 수송량은 산업 최종 시장의 부진과 철강 등 특정 캐나다-미국 간 화물에 대한 관세 역풍으로 소폭 감소했으나, 신규 사업 수주와 석탄 수송량 증가로 일부 상쇄되었다. 향후 분기에도 미국 관세 조치가 특정 국경 간 화물과 캐나디언 내셔널의 미국 사업부 전체 화물 수요에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되나, 신규 사업 노력과 2025년 연말 캐나다 곡물 수확 호조가 부분적 상쇄 효과를 제공할 것으로 전망한다. 핵심 요금 인상 지속과 효율성 및 용량 조정으로 운영비율(비용/매출; 낮을수록 양호)은 61.4%로 개선되었다. CN의 화물차량 운송 사업 가격 결정력은 안정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장기적 모델 전망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우리는 경쟁 우위가 확고한 캐나디언 내셔널에 대해 할인현금흐름(DCF) 기반 공정가치 추정치를 달러 기준 105달러/캐나다 달러 기준 143달러로 유지합니다. 주가는 당사의 장기 자유 현금 흐름 예측에 비해 적정 가치 영역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최근 몇 달 동안은 저평가 경계선 영역에서 맴돌고 있습니다. CN은 조정 주당 순이익이 한 자릿수 중반에서 후반의 성장을 보일 것이라는 연간 전망을 유지했으며, 이는 당사의 한 자릿수 중반 예측과 대체로 일치합니다.
투자 의견
동종사들, 특히 캐나디언 퍼시픽(CP)이 수년간 추격해 왔지만, 캐나디언 내셔널(CN)은 2000년대 정밀 스케줄링 철도(PSR)의 선구자였기에 오랫동안 최고 마진(최저 운영비율)을 기록한 1급 철도회사였다. PSR의 설계자 헌터 해리슨은 2009년 CN을 떠나 결국 CP와 CSX에서 자신의 전략을 적용하게 되었다. 역사적으로 CN은 분산 동력 활용 확대와 항만 대기 구역의 선로 연장 등을 통해 운송 속도를 높여왔다. 정밀 스케줄 철도 운영은 직원들의 정시 열차 출발 준수 의지와 고객의 차량 대기 체계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 2022년 경영진 교체 전인 2019~2021년 동안 경영진이 마진보다 성장에 더 집중했다고 보지만, PSR은 여전히 CN의 DNA에 남아 있다고 판단한다. 철도사는 견실한 현금 흐름을 창출하며, CN도 예외가 아닙니다. 지난 10년간 평균적으로 매출 대비 10% 후반대의 높은 자유 현금 흐름을 기록했습니다. CN의 수송 구성은 복합운송, 농업, 화학 제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임산물과 자동차도 실적에 상당한 기여를 합니다. CN은 역사적으로 석탄에 대한 의존도가 낮았으나, 최근 몇 건의 계약 수주로 노출도가 증가했습니다(2024년 총 물량의 8%로, 2021년 6.5%에서 상승). 철도 회사의 경쟁 우위는 지리적 조건과 불가분의 관계이며, CN의 네트워크는 캐나다 전역을 가로지르고 미국을 거쳐 뉴올리언스까지 이어지는 독특한 삼해안 시스템을 자랑합니다. 시카고를 우회하는 CN 노선은 지난 10년간 주요 병목 지점에서의 운송 속도를 향상시켜 네트워크 안정성과 자산 회전율에 기여했습니다. 또한 CN은 캐나다 프린스루퍼트 항구에 대한 독점적 접근권을 보유하여 복합운송 사업 성장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미시시피강을 통한 바지선 운송 옵션 덕분에 내륙 철도 고객보다 고객의 종속성이 낮아, 미국 노선을 보유한 CN은 미국 1급 철도사보다 미국 규제 위험에 다소 덜 노출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트럭 운송 능력 확장에 대한 구조적 제약과 운송사들의 모드 전환(트럭에서 철도로)을 통한 운송 비용 최소화 노력 등 장기적 호재가 복합운송에 유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 CN은 최근 몇 년간 정밀 스케줄 철도 운영이라는 근본을 재활성화하여 경쟁사와의 마진 격차를 좁혔습니다.
- CN이 독점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프린스루퍼트 항구는 국제 복합 운송 사업의 장기적인 성장 기회를 지속적으로 뒷받침할 것으로 보입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 관세는 향후 몇 분기 동안 소매 및 산업 최종 시장을 아우르는 미국과 캐나다의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둔화시켜 CN의 기본적인 화물 수요를 제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복합 운송 가격은 경쟁 관계에 있는 풀트럭 운송 업계의 요금 하락 압박에 시달리고 있으며, 이러한 현상은 2026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 미국 철도운임위원회(STB)는 미국 내 철도 운임 정책을 감독하므로, 정책이 보다 강압적인 접근 방식으로 전환될 경우 재규제될 수 있는 근본적인 위험이 항상 존재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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