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6 기준
적정가치
2025.04.0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낮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8.8 | 17.3 | - | - |
예상 PER | 14.6 | - | - | - |
주가/현금흐름 | 8.6 | 5.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8 | 14.3 | - | - |
배당수익률 % | 1.81 | 2.08 | - | - |

크로거 실적: 2024년 실적 호조, 2025년 예상치도 합리적일 듯
2024 회계연도 4분기 실적 발표 이후 노모트 크로거의 공정가치 추정치 59달러를 한 자릿수 낮은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연료비를 제외한 동일 매출이 2.4% 증가하여 우리의 예상치인 2%와 미국 노동통계청에 따르면 2024년 11월부터 2025년 1월까지 가정 내 식품 인플레이션의 연평균 성장률 1.7%를 약간 상회하는 견조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고무적인 점은 트래픽과 평균 티켓 수가 모두 증가한 것이 성장을 뒷받침했다는 점입니다. 경영진은 또한 디지털 매출이 11%(전체 매출의 약 9%) 성장한 것을 언급했습니다. 온라인 주문은 주문 처리 비용이 추가되기 때문에 마진 희석성이 여전히 높다고 생각하지만, 소비자의 진화하는 구매 습관에 적응한 이 리테일러의 노력을 높이 평가합니다. 또한, 디지털 입지가 확대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디어 및 광고와 같은 대체 수익원이 더 빠르게 성장할 것입니다: 경영진은 한 해 동안 미디어 수익이 17% 성장했으며, 대체 수익이 크로거 전체 영업이익의 30%에 육박했다고 밝혔습니다. 조정된 영업 마진은 3.4%로 10% 포인트 감소했지만 예상치인 3.0%를 상회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주로 재고 감소에 따른 매출총이익률 하락과 마진이 희석되는 전문 약국 사업부 매각에 따른 것입니다. 2025 회계연도에 대한 경영진의 가이던스는 당사의 예상과 거의 일치하는 것으로, 동일한 매출이 2%~3%(당사의 2.5% 예상과 일치) 증가하고 주당 순이익은 4.60달러에서 4.80달러(당사의 4.54달러 예상보다 약간 앞선)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단기 전망치를 크게 변경할 이유는 거의 없습니다. 또한 한 자릿수의 낮은 매출 성장률(식료품 업계 성장률에 대한 예상과 일치)과 3% 내외의 영업이익률에 대한 장기 전망도 유지할 계획입니다. 로드니 맥멀렌의 사임에 따라 이사회가 상임 CEO를 물색하는 동안 당분간 모범 자본 배분 등급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투자 의견
미국 전역에 2,700개 이상의 지점을 두고 20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를 보유한 노-모트 크로거는 미국을 대표하는 식료품 소매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같은 이름의 브랜드를 확장하고 경쟁 체인을 여러 차례 인수함으로써 미국 내 많은 지역사회에 뿌리를 내리고 광범위한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이 점을 고려할 때, 공급업체와의 강력한 입지를 가져다주는 엄청난 매출액(2024 회계연도에 거의 1,500억 달러)과 충성도 높은 멤버십 프로그램으로 인해, 크로거의 경쟁력은 언뜻 보기에 부러울 정도입니다. 그러나 식료품 업계는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보이며, 크로거는 슈퍼센터, 창고형 클럽, 할인점,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소매업계의 압박을 받고 있어 지속적인 우위를 점하기가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식료품 업계는 사실상 전환 비용이 없고 성숙된 산업이기 때문에 식품 소매업체는 판촉 할인과 편의성을 통해 트래픽과 매출 성장을 촉진합니다. 크로거는 전국적인 규모에도 불구하고, 타 경쟁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거나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여 지속적으로 매장으로의 유입을 유도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또한, 크로거가 매장 내 할인을 제공하고 로열티 회원에게 직접 리워드를 제공하는 능력(거래량의 90% 이상이 로열티 카드와 연계되어 있음)을 높이 평가하지만, 경쟁 소매업체들도 유사한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관점에서 볼 때, 소비자들은 클릭 앤 콜렉트(click-and-collect)와 택배가 제공하는 편리함을 계속 활용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오프라인 소매업의 관계를 점점 더 디지털화된 경험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크로거가 매장 내 픽업 옵션을 도입하고 Ocado와 제휴하여 전자상거래 주문 처리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디지털 주문 트렌드에 적응한 점을 칭찬하지만, 고객의 변화하는 구매 습관을 충족시키려는 크로거의 열망은 이미 낮은 마진으로 판매되고 있는 식료품의 온라인 주문 처리와 관련된 불리한 단위 경제학에 부딪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Kroger의 로열티 멤버십 프로그램을 통해 회사는 홍보 활동을 개인화하여 매장 방문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서 1위 또는 2위를 차지하고 있는 Kroger의 2,700개 매장은 미국 전역의 지역사회에 뿌리내리고 있으며, 이는 반복적인 유동 인구를 유발할 것입니다.
- 소비자의 식료품 수요는 해마다 매우 안정적이어서 공급과 수요의 큰 변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디지털 주문 처리의 단위 경제성은 전통적인 오프라인 쇼핑보다 좋지 않으며, 크로거의 마진에 부담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 Kroger는 경쟁이 치열한 업계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월마트나 코스트코와 같은 대기업으로부터 지속적인 가격 압박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식료품 산업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크로거가 물리적 공간을 확장할 여지는 거의 없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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