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10.22 기준
적정가치
2025.10.22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9.6 | 14.3 | - | - |
예상 PER | 14.9 | 13.2 | - | - |
주가/현금흐름 | 14.5 | 11.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5 | 20.6 | - | - |
배당수익률 % | 1.29 | 1.28 | - | - |

팩카 실적: 8등급 트럭 판매 약세로 저점에 근접한 듯
Paccar의 4분기 트럭, 부품 및 기타 매출은 전년 대비 약 14% 감소한 7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24년 연간 매출은 5% 감소한 316억 달러로, 3년 연속 20%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후 부진한 한 해를 마감했습니다. 이러한 성장 둔화의 주요 원인은 미국 트럭 운송 산업의 침체와 이에 따른 대형 트럭 신규 주문의 정상화입니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트럭, 부품 및 기타 매출은 팬데믹으로 인한 신규 트럭 주문 급증 이전 수준을 상회하는 등 전반적인 수익 창출은 비교적 양호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직업용 최종 시장의 강세, 탄력적인 소형 트럭 산업 동향, 부품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인합니다. 트럭 판매는 18% 감소한 반면 부품 판매는 4% 증가했습니다. 총 트럭, 부품 및 기타 영업 마진은 12.8%로 380 베이시스 포인트 감소했는데, 이는 부분적으로는 매출 감소로 인한 레버리지 손실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수익성은 예상 가동률을 밑돌았습니다. 경영진은 2025년 미국과 캐나다의 8등급 트럭 업계 소매 판매량이 25만대에서 28만대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하며, 중간값은 2024년과 거의 비슷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5년으로 갈수록 트럭 운송 환경이 더 유리한 운영 조건에 직면하게 되어 운송업체들이 차량을 교체하고 잠재적으로 확장할 수 있기 때문에 클래스 8 트럭 시장은 개선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Paccar는 2025년 한 해 동안 7억~8억 달러의 자본 지출과 4억 6,000만~5억 달러의 연구 개발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4년 자본 지출과 R&D 지출은 각각 7억 9,600만 달러와 4억 5,300만 달러였습니다. 장기적인 모델 가정은 그대로 유지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93달러의 공정가치 추정치는 크게 조정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Paccar는 경쟁사 대비 우수한 마진과 수익률을 자랑하는 탁월한 경영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로 프리미엄 제품 포트폴리오와 북미 시장에서 확고한 2위 지위에 기인합니다. Paccar는 고객에게 총 소유 비용을 절감하는 고품질·고연비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가격 결정력을 정당화합니다. 경영진은 약 100억 달러에 달하는 현금 보유고, 무차입 상태, 보수적으로 자본화된 금융 자회사를 바탕으로 견고한 재무 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Paccar는 항상 적절한 투자를 유지하며 86년 연속 흑자 달성, 1940년대 이후 매년 배당금 지급과 같은 인상적인 성과를 이루어냈다. 일부에서는 이 재무 상태를 다소 '소극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으나, 이러한 접근 방식은 트럭 사이클의 호황과 불황을 거치며 회사의 강력한 실적에 분명히 기여해왔다. 우리는 Paccar의 매출이 중형 트럭 시장의 GDP 성장률을 약간 상회하는 성장 추세를 대체로 따르며 경쟁사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진적으로 계속 확보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재무적 강점을 고려할 때, 트럭 산업이 대체 파워트레인과 자율주행 기술을 지속적으로 추구함에 따라 회사가 선두를 달리지 않더라도 그 흐름을 따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그러나 가장 주목할 점은 엔진 전략과 주요 공급업체 커민스(Cummins)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며 자체 생산을 확대할지 여부일 것이다. 2010년 이후 팩카는 북미 트럭(켄워스, 피터빌트)에 자체 엔진을 탑재하기 시작했으며, 현재 트럭의 약 3분의 1이 자체 생산된다. 이는 부품 사업의 성장과 수익성을 강화했다. 만약 회사가 커민스로부터 더 많은 사업을 가져오기로 선택한다면, 자체 생산으로 인해 트럭 수익성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다. 더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증가하는 엔진 설치 기반이 팩카의 고비용 서비스를 필요로 함에 따라 부품 사업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는 점이다. 어쨌든, 파워트레인 기술의 변화하는 추세는 회사에 더 많은 기회를 창출할 가능성이 있다.
📈 상승론자 의견
- 파카는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시장 점유율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전망이다.
- 회사는 주요 공급업체인 커민스(Cummins)를 배제하고 더 많은 엔진을 자체 생산함으로써 수익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 회사는 대체 동력 및 자동화 분야의 혁신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무역 전쟁 및/또는 공급망 차질로 인해 화물 수요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 환경 규제가 부담이 되어 수익성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테슬라/리비안과 유사한 대체 추진 기술 혁신이 승용차 시장에서 발생할 경우 시장이 교란될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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