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5.08 기준
적정가치
2025.05.0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6.6 | 8.5 | - | - |
예상 PER | 5.2 | - | - | - |
주가/현금흐름 | 2.2 | 3.5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 | 48.6 | - | - |
배당수익률 % | 1.01 | - | - | - |

한 달간 관세 유예는 GM과 포드에 대한 불가피한 부과를 연기하는 것일 수 있습니다.
3월 5일 백악관은 하루 전 시작된 캐나다와 멕시코에서 미국으로 수입되는 차량에 대한 25% 관세를 해당 차량이 미국-멕시코-캐나다 협정을 준수할 경우 한 달간 연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변화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디트로이트 3사 대표들과 대화를 나눈 후 나온 것으로, 이들은 관세가 자신들과 같은 기업에 피해를 주지만 일본, 독일, 한국과 같은 국가에서 미국으로 차량을 수출하는 기업에는 피해를 주지 않는다고 주장했습니다. 3월 5일 백악관이 언론에 밝힌 바에 따르면 원산지에 관계없이 모든 자동차 수입품에 대한 관세는 4월 2일부터 시작되므로 25% 또는 상호 관세는 그 시점부터 시작될 것으로 보입니다. 명확하지 않은 것은 3월 4일 관세도 다시 부과될지 여부인데, 이는 도요타, 혼다 등 디트로이트 3 자동차 제조업체와 기업이 멕시코 및 캐나다 생산품에 대해 50%의 관세를 부과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럼프는 3월 4일 관세는 국경을 통한 펜타닐의 유입과 불법 이민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므로(따라서 4월 2일 관세와는 별개) 4월 2일 이전에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USMCA 유예 조치가 취해지지 않는 한 4월 2일 25% 관세는 여전히 적용됩니다. 3월 4일 공지에서 말씀드렸듯이, 현재로서는 관세가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미국 자동차 보험에 대한 공정가치 추정치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공급업체가 생산 능력을 이전하려면 수십억 달러와 시간이 소요되며, 자동차 제조업체, 공급업체 및 딜러가 관세를 얼마나 흡수할 수 있을지도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떤 종류의 USMCA 구제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4월 2일 25%의 관세는 GM과 Ford의 연간 수익의 대부분을 사라지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소한 북미 자동차 무역 지역을 유지하고 미국 자동차 제조업체의 이익을 보존하기 위해 어떤 형태로든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투자 의견
우리는 GM이 경쟁하는 모든 세그먼트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 라인업을 갖추고 있으며, 2023-24년 동안 $20억 규모의 비용 절감으로 비용 기반을 축소해 마침내 규모에 맞는 규모를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고 판단합니다. GM의 수익 잠재력은 우수하다고 평가됩니다. 이는 북미 사업부가 건전한 상태이며 GM Financial을 통해 거의 성숙한 금융 부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제 근로자의 퇴직자 의료 보험을 별도 기금으로 이전하고 공장 폐쇄를 통해 GM 북미의 손익분기점을 미국 자동차 산업 판매량 약 1,000만~1,100만 대(18~19% 시장 점유율 가정)로 크게 낮췄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생산을 위한 합작 법인으로부터 추가적인 규모와 유연성이 기대됩니다. GM은 소비자들이 과거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높은 인건비를 충당하기 위해 과잉 생산을 하고 차량을 렌터카 시장에 dumping하는(잔존 가치를 훼손하는) 전략을 취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접근 방식은 미국 인센티브가 평균 거래 가격의 비율로 산업 평균보다 훨씬 낮아질 수 있도록 합니다. GM은 현재 수요 주도형 모델로 운영되며, 수요에 맞춰 생산할 수 있으며, 경제 사이클의 저점에서도 공장 가동을 유지할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어 손익분기점을 밑돌지 않습니다. 이 결과, 과거 GM보다 낮은 미국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이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비용 구조는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GM이 2024년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의 53.5%만을 미국에서 생산했다고 추정하기 때문입니다. 미국 관세가 장기화될 경우, 한국에서 생산되는 두 개의 Buick 모델과 두 개의 Chevrolet 모델, 그리고 멕시코와 캐나다(주로 멕시코)에서 생산되는 Silverado와 Sierra의 일부 판매분은 미국으로 이전해야 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공장 건설, 장비 설치, 인력 고용 등에 수십억 달러의 비용이 소요될 것입니다. 크루즈 인수와 GM의 온스타를 통한 연결성 및 데이터 수집은 GM이 이 새로운 시대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24년 12월, GM은 크루즈의 로봇 택시 개발에 추가 자금을 지원하지 않겠다고 발표했으며, 2025년에는 크루즈의 일부 인력과 기술을 GM의 슈퍼 크루즈와 통합해 개인 차량 소유를 위한 레벨 3 및 레벨 4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021년 초, GM은 2035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가스 제로 차량만을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GMNA의 손익분기점(약 1000만~1100만 대)은 과거 GM 시절보다 크게 낮아졌습니다.
- 경영진은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진행된 두 차례의 가속화된 주식 매입 프로그램을 통해 대규모 주식 매입에 주저하지 않고 있습니다.
- GM은 경형 트럭 부문에서 차량당 수천 달러 더 높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 비용을 줄이면서 가격을 인상하면 차량당 마진을 늘릴 수 있으며, 이는 경형 차량 판매 급감과 시장 점유율 하락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M은 시장이 주가에 더 높은 P/E 배수를 부여하기 전에 과거 GM보다 훨씬 나은 성과를 입증하기 위해 미국 경기 침체를 겪어야 할 수 있습니다. 경기 침체는 2020년에 발생했으며, 2025년이나 2026년에 다시 발생할 수 있지만, 경기 침체 이후의 P/E 배수는 불확실합니다.
- 자동차 주식은 거시경제적 우려로 인해 하향 추세에 있는 기업들의 실적 전망이 긍정적이어도 급격히 하락할 수 있습니다.
- 미국 자동차 시장은 매년 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현대-기아, 테슬라, 중국 신규 진입업체 및 전기차 스타트업 등 신규 업체들이 GM과 같은 기존 업체들로부터 점유율을 점차 빼앗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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