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보유

국내

HSD엔진 23년 2분기 실적 업데이트

양파

2023.08.13

16
1
 KRW24.12.27 08:37:54 기준

※ 감수인

★★★★★ 양파님의 ‘오렌지보드 독점’ 보고서입니다 ★★★★★

모니터링 보고서 제공해 주셔서 감사 드립니다. 실적 속보는 선 게시 후, 추가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보고서 검토 우선순위 : '속보 -> 보유 -> 독점 -> 요청시기 ' 순입니다 (절대적이지 않음).
*** 앱을 설치하시면, 구독하시는 크리에이터에 대한 새글 알림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보고서 제공 시점, 필자는 동사 주식을 일부 보유한 주주로서 긍정편향적인 관점으로 글이 작성될 수 있음을 미리 안내합니다

[조선기자재 업체 분석 시리즈]3.HSD엔진 : 이번 사이클의 핵심은 엔진!

동사의 기본적인 BM, 재무는 이전에 작성한 레포트를 참고해주세요

 

2023년 2분기 실적

기업명: HSD엔진(시가총액: 7,906억)
보고서명: 반기보고서 (2023.06)

매출: 1,890억(예상치: 2,348억)
영업익: 34억(예상치: 98억)
순익: 3억(예상치: 70억)

** 최근 실적 추이 **
2023.2Q  1,890억 / 34억 / 3억
2023.1Q  1,993억 / 41억 / 57억
2022.4Q  2,242억 / 30억 / -67억
2022.3Q  1,757억 / 5억 / 23억
2022.2Q  1,865억 / -305억 / -311억

출처 : https://t.me/darthacking

동사의 23.2Q까지 매출추이, 출처 :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YoY로는 매출은 비슷하고 이익률이 개선됐다. 2023년 상반기 내내 증권사 컨센서스 대비 실적은 아쉬운 상황이지만, 비슷한 매출을 기록했던 분기들 대비해서 분명 실적은 개선되고 있음

동사 23.2Q기준 엔진부품 수주잔고, 출처 : 사업보고서 본인 정리

수주잔고의 경우 1분기랑 거의 비슷한 상황. 수주잔고의 추이는 매출의 선행지표이기 때문에 수주잔고가 중요하며, 수주잔고는 글로벌 조선사들의 수주에 후행할 것이다.

출처 : 한화투자증권

전방고객사인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의 수주에서 향후 동사 실적의 방향성을 어느 정도 예상해볼 수 있음. 이번 2023년 2분기 삼성중공업의 실적이 개선된 이유가 선가Mix개선과 건조물량 증가인 점을 감안하면 HSD엔진의 P상승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다.

https://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630800276

HSD엔진/단일판매ㆍ공급계약체결/2023.07.28

실제로 7월말에 나온 엔진은 728억, 이번 2분기 실적으로 찍히고 있는 21년 6월 수주물량의 가격은 529억이다. 물론 선종별로 가격이 전부 다르기에 일괄적으로 적용하는데는 무리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선박엔진의 P가 선가의 일정%로 가져가는 편인 점과 당시 수주공시된 물량들의 가격이 600억을 넘지 못했고, 점차 상승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향후 실적에 P가 올라간 물량이 꾸준히 반영될 것임을 알 수 있다.

출처 : 한황투자증권

현재 Clackson 선가 지표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각종 선박의 수주도 꾸준히 진행되고 있다. 어차피 대형선박을 건조해줄 수 있는 조선소는 중국 아니면 한국이다.  조선소들의 수주가 꾸준하다면 HSD엔진의 Q 역시 꾸준히 늘어날 수 밖에 없는 구조이며, P 역시 전가가 가능한 부분이다.  

당장 하반기에 카타르발 LNG선 2차발주가 대기 중이라는 점, 그리고 삼성중공업이 최근에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을 대량으로 수주한 점만 봐도 하반기에 수주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삼성중공업이 수주한 에버그린향 메탄올 추진 컨테이너선은 삼성중공업과 HSD엔진이 협력해서 엔진을 개발했다는 점, 에버그린향 슬롯이 비워져 있던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단기적으로도 추가로 나올 수주가 많은 것이며, 2분기 수주잔고의 감소는 이러한 슬롯을 미리 비워두기 위함이라고 예상해볼 수 있다.

출처 : HSD엔진 19년 1분기 IR자료

그럼 동사의 매출과 이익이 급격히 개선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직 한화오션의 실적발표가 이뤄지기 전이기 때문에 완벽하게 알 수는 없지만, 아마 높은 확률로 동사의 매출인식 시점이 엔진을 출하한 시점에 이뤄지기 때문일 것이다. 조선소는 부분부분 나눠서 매출을 인식하지만, 동사는 엔진을 출하한 시점에 매출을 인식하기 때문에 조선소의 실적이 개선된다고 바로 동사의 실적이 개선된다고 보기는 어렵다.

출처 : 한화투자증권

실제로 6월기준으로 삼성중공업의 인도기준 수주잔고는 크게 줄지 않았다. 계약마다 다르겠지만 완벽한 Seller`s Market으로 전환되기 전에는 헤비테일 방식으로 수주를 하는게 관행이었던 조선업 특성상 인도기준 백로그가 많이 빠지지 않았다는 점은 선박 인도 자체는 많지 않았다고 유추 해볼 수 있어 보인다.

한국 선박 수출 금액, 출처 : 수출입동향 본인정리

한국의 2022년부터 선박수출 금액을 정리해보면 위와 같다. YoY로는 어느정도 HSD엔진의 매출액 추이가 설명이 가능하고, QoQ로는 조금 경향이 안맞는 것처럼 보인다. 정확한 것은 회사 ir이나 증권사 레폿을 통해 확인해보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 23.2Q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상으로는 현금성자산의 감소와 단기차입금의 증가, 급격히 증가한 재고자산이 눈에 띄는 편.

동사 23.2Q 재고자산

동사 재고자산은 업황이 바닥을 찍은 2021년이후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특히나 원재료와 재공품이 모두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음분기 매출이 증가할 것임을 예측해볼 수 있다.

동사 23.2Q 연결재무제표 주석

늘어난 차입금은 약 190억정도. 기존에 있던 산업은행 4.69%의 대출금 90억원이 5.83%로 금리가 상승했고, 신규 대출은 5.76%의 189억원이 추가됐다. 연간 약11억원의 이자가 더 발생하는데, 영업레버리지가 터지면 충분히 커버 가능한 수준일 것으로 판단된다.

동사23.2Q 현금흐름표

2분기 FCF의 큰 음전은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과 파생상품평가손실로 인한 변동으로 OCF가 음전한 사실과, 재고자산과 CAEPX 금액의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 크게 문제될 사항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게다가 아직 한와임팩트가 인수하면서 유상증자한 금액이 들어오지 않은 만큼,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한다.

 

정리

-매출인식시점의 차이로 매출이 크게 증가하지는 않은 것으로 판단됨.
-수주는 하반기에 몰려있을 것으로 예상됨. 조선소들의 수주가 여전히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큰 우려는 없음
-실적은 하반기, 내년으로 갈수록 점점 더 개선될 것이 확실한 상황.

=P,Q가 동시에 증가하는 사이클에서 매출인식이 늦어진 것은 투자아이디어 훼손이라 판단되지 않음. 

-동사의 투자아이디어의 훼손은 이번 매출이 매출인식이 늦어진 것이 아닐 경우에 가능
-다만, 그럼에도 비슷한 매출액을 기록한 과거 대비 이익률이 올라왔다는 점에서 크게 문제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됨

 

Disclaimer
-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일부 보유하고 있어 편향된 시각일 수 있습니다.
- 본 보고서는 오렌지 보드에 독점 기고합니다.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

 

네이버에서 '양파농장'이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양파라고 합니다. 기업과 산업을 분석합니다 현재는 국내기업 투자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팔로워 null

    이런 글은 어떠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