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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케이에스피 23년 1분기 실적업데이트

양파

2023.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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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감수인 의견

모니터링 보고서 감사 드립니다. 모니터링 보고서가 올라오면 작가나 당사 보고서 서비스의 신뢰가 올라갈 듯 합니다. 

원글 링크 : [073010]케이에스피 : 사라진 기대감, 돌아오는 펀더멘탈. 지금이니? (5/11 게시)

원글 요약

  • 시가총액 681억. 최대주주(금강공업 47%) 및 특수관계인 지분율 58%
  • 2022년말 동사를 통해 삼미금속을 인수하려고 했음
    • 동사에 재무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썩 좋게 보이지는 않음
  • 사업부 #1. 선박 엔진부품 : 배기밸브스핀들 (별거 아닌 부품 같아도 핵심 부품임).
    • 주고객 현대중공업 엔진사업부. HSD엔진(구 두산엔진) 납품 이력 있음. 중국에도 팜
    • 감수인 주) 항공/선박 등의 산업은 인증이 까다로워 작업 업체가 신규진입하기 어려운 구조임
  • 사업부 #2. 단조 사업부 : 선박/건설장비/방산/산업기계 쪽 단조 부품 생산
    • 특징 : 건설장비사, 현대로템 등 산업 전반에 골고루 나감.
    • 특이사항 : 최근 방산부품 수주잔고 급격히 증가
  • 사업부 #3. F/W (용접)및 기타사업부
    • 특이사항 : 금강공업에 인수된 후부터 F/W 및 기타 사업부 매출 급증
  • 투자포인트#1. 구조조정이 끝난 산업의 생존자
  • 투자포인트#2. 직전 슈퍼사이클 급의 수주잔고, 아무런 기대가 없는 수준의 주가
    • 조선이 2007년이 좋았는데, 그 급으로 수주가 쌓인 듯
    • 관전 포인트 : 매출이 올라오면서 이익률이 더 올라와야 할텐데...
  • 투자위험 : 현금흐름 좋지 않음
    • 매출채권 증가, 재고자산 증가(좋은 현금지출이긴 함)에 기인함
  • 밸류에이션을 논할 상황은 아닌 듯함. 주가가 바닥에 가까운 상태인듯 

 


서비스 성격과 어울리지 않게 차트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위는 주봉입니다. 만약 주가가 전고점을 뚫고 꽤 상승한다면 빨간 동그라미 부분은 (미래 시점에서) 매집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동사의 주식수가 3600만주인데, 두 구간에서 1800만주/주 정도의 거래가 일어났습니다. 작지 않습니다. 저점에서 큰 손바뀜이 발생했다는 의미입니다. 누군가는 이 기업을 좋게 본 것이고, 누군가는 털어낸 것인데, (오른쪽 원에서) 털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지 않은 것은 좋은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책에서 말하는 역망치형입니다. 

 

저는 저점에서 큰 거래가 주가하락을 동반하지 않으면, 나쁘지 않게 생각하는 편입니다. 망치형이든 역망치형이든 저점에서는 호신호로 해석합니다. 

차트해석은 사람들의 심리를 고려하고, 주관적인 성격이 강하므로 뇌피셜을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생각할 수 있구나' 정도로 이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차트 설명이 누군가에게는 불편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지면을 많이 할애했습니다. 저자와 독자에게 죄송하고 양해를 구합니다. 

주의) 매수추천이 아닙니다. 직접 공부하시고 투자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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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에 앞서 저자는 보고서 제공 시점 기준 해당 종목의 주주로서 편향된 시각 일 수 있다는 점을 고지합니다.

 

케이에스피(시가총액: 670억)


매출: 190억(예상치: 0억)
영업익: 17억(예상치: 0억)
순익: 15억(예상치: 0억)

** 최근 실적 추이 **
2023.1Q  190억 / 17억 / 15억
2022.4Q  190억 / 9억 / 14억
2022.3Q  169억 / 9억 / 10억
2022.2Q  145억 / 9억 / 8억
2022.1Q  133억 / 8억 / 8억

출처 : https://t.me/darthacking

 동사 23.1Q기준까지 매출추이. 사업보고서 직접정리

시간이 지나면서 매출액의 규모, 이익의 질이 달라지고 있다는 것이 숫자로 판명나고 있음. 참고로 190억의 매출액은 지난 2007년까지의 슈퍼사이클에서 2007년 막바지에 도달했을 때를 제외하면 찍은 적이 없는 분기 매출액임.

 

 동사 23.1Q기준 엔진부품 수주잔고. 사업보고서 직접정리

실적이 그렇게 잘 나왔지만, 수주잔고는 빠지지 않았음. 오히려 본업인 엔진부품쪽(배기밸브스핀들)의 수주잔고는 오히려 증가했음.

 

 출처 : 한국투자증권

전방고객사인 현대중공업의 수주가 꾸준히 나오고 있다는 점과 앞으로 인도될 선박의 숫자가 25년까지 점점 증가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이 부분은 향후 추가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다.

 동사 23.1Q기준 엔진부품 이외 수주잔고. 사업보고서 직접정리

엔진 이외의 수주잔고에서 인상적인 부분은 방산부품이 다시 수주가 증가한다는 점. 여기에 건설장비부품향으로의 수주잔고도 증가하고 있다. 전방산업인 건설기계와 조선, 방산 모두 업사이클의 수혜를 받아가고 있다는 것으로 판단됨.

 

 

 

 

 

  동사 23.1Q기준 대차대조표 

 

대차대조표상으로 큰 문제가 보이진 않음. 차입금이 증가했는데, 20억 정도 증가한 것이 체크할 사항정도로 판단됨. 

 

 

   동사 23.1Q기준 대차대조표 

5.65%의 이율로 연간 1억정도의 이자가 나가는 것인데 손익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지는 않음.

 

동사 23.1Q기준 대차대조표 


판관비는 4억정도 올랐는데, 그중 3.2억이 급여임. 직원수가 늘진 않았기에, 임금상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판단됨. 향후 가동률을 올려야할 때 직원 충원을 우선시 한다고 했기에 향후 매출이 늘면 늘어날 수 있는 부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안좋지만 이 역시 재고자산을 쌓으면서 발생한 부분이기에 크게 문제 되지 않음

 

 

 동사 23.1Q기준 재고자산 및 원재료

실제로 재무제표 주석을 뜯어보니, 재고자산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으며, 원재료와 미착원재료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수주를 받고 원재료를 주문하는 동사의 BM상 앞으로 실적이 더 개선될 것임을 유추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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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에서 '양파농장'이란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양파라고 합니다. 기업과 산업을 분석합니다 현재는 국내기업 투자 및 분석을 진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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