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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공항 _ 올 여름 비행기 티켓을 끊으셨다면?

by Stalk0218

2024.01.19 오전 11:35

Stalk0218님의 투자의견
  • 현재 수익률

    0%
  • 작성시 주가

    53,200 KRW

    24.01.18 기준

  • 목표가

    110,000 KRW107%
  • 투자의견

    매수
  • 투자기간

    2024/01~2025/01
한국공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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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alk0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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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류 기반 전업투자자, 네이버 블로거 Stalk입니다.
댓글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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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청춘한삼 · 일 년 전
    오렌지보드에 분석 리포트 있으려나..생각했는데 역시 있군요^^ 퀄리티 높은 투자포인트 잘 읽었습니다
  • 이승환 · 일 년 전
    질문 있습니다^^ 국외선 ASP가 1.5배라고 해주셨는데 단순 국외선이 같은일을 하면서 ASP가 높은 이유가 이해가 안가는데 혹시나 국적기가아닌 외항기는 우리 식구 아니니 비싸게 받는거 아닌가요?
    • Stalk0218 · 일 년 전
      정확하게 얘기하면 여객 조업단가는 기종별로 계약하기 때문입니다. a380같은 큰 기종은 당연히 인력투입도 많고 장비도 더 큰 게 들어가니 비쌀 수 밖에 없는 거구요. 한국공항 입장에서는 인력과 장비는 대부분 고정비성이라 당연히 ASP가 높으면 마진은 늘어납니다. 국외선이 비싸다고 한 것은 국외선의 경우 대부분 대형기종이 투입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조업은 상호간의 계약입니다. 대한항공이 해외 공항에서 조업할 때는 반대로 해당국 동맹 항공사의 조업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상호관계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단가를 올릴 수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동일한 요금 적용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 이승환 · 일 년 전
    분석 감사합니다! 근데 엑셀로 작성한 3분기 숫자가 조금 이상해 보이네요! 화물조업부분은 거의 늘지 않았어요~
    • Stalk0218 · 일 년 전
      어디 부분을 얘기하시는 지 잘 모르겠는데요; 엑셀 수식이 잘못 걸려있을 수 있는데 그냥 단순 실수입니다.
  • 강예인 · 일 년 전
    비밀 댓글입니다.
    • Stalk0218 · 일 년 전
      네 그 부분은 따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조만간 사업보고서가 나오면 추가로 분석하면서 그 부분에 대한 생각도 정리해보겠습니다 ㅎㅎ
  • 양반 · 일 년 전
    인천공항의 한국공항 임직원 분들은 식사할 시간 쉴 시간도 부족한 상태라 하는군요.. 채용공고가 계속 올라와 있는 것도 순수 충원만을 위한 건 아닌 것 같네요
    • Stalk0218 · 일 년 전
      네 지금 채용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반대로 퇴사인력도 꾸준히 늘고 있는 상황이라고 하네요. 고연차 직원이 빠지고 신규연차가 늘어나니 이 부분도 긍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 MERITT · 일 년 전
    맨 처음 매출 정리해놓으신 엑셀 파일에 23년 3분기가 잘못 입력되어있는거 같습니다
    • Stalk0218 · 일 년 전
      어디를 말씀하시는 건지..
  • 오렌지보드 · 일 년 전
    https://blog.naver.com/valueinvestor/223328157997 한국공항 입금교섭 결과입니다. 임금 4.2% 인상, 수당 인상, 격려금 100% 지급 입니다. 4분기 실적은 좋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 Stalk0218 · 일 년 전
      네 4분기 실적이 금요일 장 끝나고 나왔죠. 매출 1,528억/영업이익 62억(OPM 4%)으로. 노사협상 내용 기준으로 3분기 기준 급여지급 내역을 감안해서 계산해보면 약 150~200억 정도가 임금인상과 격려금으로 발생한 비용으로 보여지네요.(아마 격려금 100%는 기본급 또는 통상임금 100%를 의미할 거고 이러면 1개월 치 급여에서 수당 뺀 정도일테니..) 사실 이게 회사랑 소통하는 분들은 다 알고 있던 내용이라 그렇게 새롭지는 않은데 공개된 자료만 리서치하면 쇼크라고 받아들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부분 빼면 실제 영업이익은 212억(OPM 14%) ~ 262억(OPM 17%) 수준으로 보이고. 이는 최대 성수기였던 3분기 1474억/208억(OPM 14%) 이상의 이익을 거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런 임금인상이나 성과급은 호실적이 나오면 지속적으로 발생될 비용일 수 있어 단순히 1회성으로 치부하기 어렵습니다. 매년 연간으로 150-200억 정도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는게 맞습니다. 한국공항 매출이 약 5000~6000억 정도로 가정한다면 3~4% 정도의 OPM 감소효과가 발생할 수 있겠네요. 다만 한국공항은 구조적으로 물가인상과 임금인상을 감안한 판가인상을 매년 단위로 고객사와 갱신계약하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상호 상쇄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현재 24년 계약단가 협의 중) 결론적으로 이 부분을 이익단이 다시 무너지는 쇼크로 볼 지, 연간으로 분산되어야 할 임금인상 부분이 4분기에 한번에 잡혀서 착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볼 지는 투자자들의 판단이 필요할 거 같습니다.
    • 오렌지보드 · 일 년 전
      @Stalk0218 
      저도 말씀해 주신 투자아이디어가 동사의 사업이나 주가 측면에서 레벨업 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정보전달 측면에서 (독자분들 참고하시라고) 댓글 달았는데....추가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안티 아닙니다. ㅜ) 장기 성장하는 긴 호흡 관점에서 이런 이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세한 설명 감사 드립니다.^^b
    • Stalk0218 · 일 년 전
      @오렌지보드 
      아 그럼요 ㅎㅎ 잘 알고 있습니다. 저도 마침 실적이 나왔길래 업데이트 차원에서 좀 길게 답글 남긴거였어요.
    • 오렌지보드 · 일 년 전
      @Stalk0218 
      감사드려요 :D
  • 양반 · 일 년 전
    최근 주가 상승을 관심있게 지켜보던 회사였습니다. 잡아놓으신 여러 투자포인트들을 보니 더 재미있어졌네요. 코로나 시절에는 직원들 1~3개월 휴직 돌려가며 운영하던 회사라 다시 안정되고 나면 나올 숫자가 궁금했었는데, 최근의 숫자들은 충분히 기대치를 반영해주고 있네요. 오늘 23년 예상실적이 나왔습니다. 시간외 하락이 나와서 차주에는 진입할 준비를 해야겠어요. 추후 트래킹을 기대하겠습니다 ^^
    • Stalk0218 · 일 년 전
      네 제가 바로 윗 오렌지RT님 댓글에도 비슷한 내용이 있어 참고하시라고 제 생각을 적어두었으니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분기 보고서 나오면 한번 더 제 생각을 정리해서 글을 써볼까 생각 중이네요 ㅎㅎ
    • 오렌지보드 · 일 년 전
      @Stalk0218 
      감사 드립니다. 꾸벅!
  • 해당 댓글은 삭제되었습니다.
    • Stalk0218 · 일 년 전
      네 맞습니다 ㅎㅎ 근데 이게 고용이 필요하다는 거 자체가 업황의 호황을 의미하는 거라서요 ㅎㅎ 개인적으로 항공사들은 부채가 많고, 유가나 금리 등 대외 환경에 영향을 너무 크게 받아서 사실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조업사로 눈이 갔네요.
  • 바닷속우체부 · 일 년 전
    재밌게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Stalk0218 · 일 년 전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