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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 아이폰 실적을 통해 매수기회를 찾는 비에이치

Tenbagger

2024.1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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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RW24.12.22 01:36:54 기준

1. 최근 미국 하원은 2024년 9월 24일(현지시간)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인 BOE, Tianma에 대한 제재(1260H 리스트) 포함에 대한 서한을 美 국방부에 보냈는데, 중국의 디스플레이 산업 지배가 미국의 국가 안보에 미치는 위험을 강조하고했다.

 

2. 디스 플레이는 점점 더 많은 첨단 무기 시스템(재블린 미사일, 드론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만약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이 차단된다면, 이 시스템들 중 다수의 생산이 중단될 것이며, 이에 따라 국방부는 중국 디스플레이에 대 한 의존도를 빠르게 줄일 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3. 인쇄회로기판(PCB, Printed circuit board)은 재질에 따라 ① 경성(Rigid), ② 연성(Flexible), ③ 패키지(Package) 기판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하며, 패키지 기판(Package)은 반도체 기판을 말한다

 

4. 연성회로기판(FPCB)은 부드러운 재질로 유연성이 좋아 3차원 배선이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공간 절약 및 설계의 유연성을 제공하여 기판의 크기를 줄임으로서 다른 스마트폰의 음향(+,-)조절 부위 등 좁은 공간에 수직 연결이 어려운 곳에 사용하고 있다.

 

5. 글로벌 FPCB시장은 2022년부터 2032년까지 CAGR 11% 정도 성장 하는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FPCB를 이용하는 주요 제품중에는 스마트폰과 IT OLED 그리고 전장사업부에서는 무선충전 사업 외에도 전기차 배터리용 FPCB와 기존 방식의 와이어링 하네스의 경우 전기차의 전장 부품 탑재 증가로 인해 FPCB를 활용하기 시작하고 있어 향후 FPCB의 수요처 다변화가 예상된다.

 

 

6. 비에이치의 주요 고객사는 삼성디스플레이로 공급하는 애플향 FPCB 제품 매출 비중이 가장 높고, 전장용 제품은 LG전자가 주요 고객사이다.

 

7. 스마트폰 OLED 공급 밸류체인은 FPCB를 한국컴퓨터와 제이엠티 그리고 디케이티(비에이치 자회사) 에서 SMT(Surface Mount Technology, 표면실장기술) 통해 삼성디스플레이에 납품하는 구조이다.

 

8. 세계의 FPCB경쟁업체로는 일본(Nippon Mektron, Sumitomo, Fujikura), 한국(Interflex, Young Poong, SI-Flex, BH), 대만(ZDT, Flexium, Career)이 있으며 주로 중국, 베트남, 태국에 글로벌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9. Apple 아이폰(iPhone)에만 탑재하던 OLED를 올해 태블릿에 추가 적용하고 있으며 내년에는 OLED 탑재 모델 수가 더 증가할 전망으로 장 기적으로 OLED 탑재율 확대에 따라 OLED향 FPCB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므로 글로벌 Top-Tier인 비에이치의 수혜가 기대된다.

 
 
10. 당사의 실적은 글로벌 스마트폰 출하량이 중요한데, 최근 애플의 신제품 출시 기대감에 일시적인 상승이후 애플의 판매부진 우려에 현재 주가는 52주 최저점 근처까지 내려온 상태이다.

 

11. 애플의 점유율이 높이 중국의 경우 전국 관공서에서 아이폰에 대한 국가 차원의 금지 조치와 화웨이와 같은 국내 브랜드와의 경쟁 심화에 따른 매출이 감소했으며, 인도네시아에서는 iPhone 16에 대해 국산부품사용요건(TKDN) 인증을 갱신하지 못하고 있어 인도네시아에서도 판매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한다.

 

12. 인도네시아 인구는 세계 4위로 2억 8천만명으로 인도, 중국, 미국 다음으로 큰 시장인데 애플은 인도네시아에서 국산부품사용요건(TKDN)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사용 비율을 40%까지 늘려야 하는데 이 조건은 대규모의 투자가 필요한 만큼 당장 달성하기는 쉽지 않은 조건으로 애플향 부품 투자에 중요한 부분이다.

 

13. EU의 경우 디지털 시장법(Digital Markets Act, DMA) 규제 우려로 인해 애플 인텔리전스 플랫폼 출시를 연기하기로 한 애플의 결정으로 EU국가의 사용자들은 당분간 애플의 새로운 AI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으므로 2024년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것이다.

 

14. 올해 3분기 (24년 6월말) 까지 애플 iPhone의 매출은 $154,961M으로 전년대비 -1.2% 정도 소폭 감소하였지만 큰 매출 감소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5. 올해 3분기 (24년 6월말 9개월합) 까지 애플 iPhone의 매출은 $154,961M으로 전년대비 -1.2% 정도 소폭 감소하였지만 큰 매출 감소는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16. iPhone의 매출액 추이는 1분기에 매출이 가장 높은데 Apple의 1분기는 11월부터 1월까지의 실적으로 이제부터 iPhone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17. 동사의 주력제품인 FPCB의 매출은 애플+삼성전자 OLED 스마트폰 출하량 추세에 따라 반영이 되고 있는점을 고려할 때 하반기에는 매출 증가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18. 최근 비에이치 최대주주인 이경환회장이 올해 9월 23일 13,743주와 10월 8일 17,000주를 매수하여 총 30,743주를 약 5.45억원에 매수를 하였다. (대주주의 평균 매수 단가는 17,721원인데 반해 현재주가는 17,010원이다.)

 

19. 올해 3분기 실적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되나, 2024년 실적 전망은 최근 10월 7일 NH투자증권에서 실적 둔화를 반영하여 제시한 실적 추정치를 반영하였음에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YoY 기준 9.4%와 24.5%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20. 최근 증권사에서 제시한 매출액과 영업이익에서도 2021년부터 2025년 추정 매출액을 고려한 매출성장률은 CAGR 15.3%이상, 영업이익은 14.9% 이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21. 아래 증권사에서 제시한 목표주가는 최저 24,000원부터 최고 35,000원까지이며 평균 목표가격은 29,200원으로 비슷하게 추정하고 있는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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