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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는 전자 편의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는 않지만, 2차 효과가 발생함에 따라 지갑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by 모닝스타

2025.04.04 오전 02:11

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79.00 USD

2024.12.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0.95
모닝스타 핵심지표애널리스트정량적
경제적 해자좁음-
가치 평가★★★-
불확실성매우 높음-
현재5개년 평균섹터국가
주가/퀀트 적정가치----
PER16.588.4--
예상 PER28.2---
주가/현금흐름22.771.4--
주가/잉여현금흐름23.569.8--
배당수익률 %----
모닝스타 이미지

관세는 전자 편의 산업의 성장을 저해하지는 않지만, 2차 효과가 발생함에 따라 지갑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 경제 이론에 따르면 관세는 1차 효과와 2차 효과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1차 효과는 수입품의 가격 상승에 의해 주도되는 반면, 2차 효과는 광범위하고 국내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차 효과가 실현되면 전자상거래 기업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DoorDash, Uber, Lyft는 각각 소비자 지갑에 의존하여 주문, 여행, 차량 서비스를 늘립니다. 관세 인상으로 인해 일상용품 가격이 상승한다면, 국내 소비 위축이 예상되며, 이는 편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 감소로 이어질 것입니다. 전자 편의 서비스 기업들은 해외에서 값싼 원자재를 수입하는 것보다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는 데 더 관심이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총수요가 전자 편의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장기적인 무역 전쟁은 국내 소비에 압박을 가할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Uber(좁음), DoorDash(좁음), Lyft(없음)에 대한 공정 가치와 방어력 등급을 유지하는 이유는 장기적인 회사별 주제가 변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들이 1차 효과에 덜 노출되어 있다는 점을 좋아하지만, 단기적으로 2차 효과로 인한 고통의 가능성을 인정합니다. 가까운 시일 내에 주목해야 할 가장 중요한 항목은 요금과 국내 가격 간의 반응 기능과 전자 편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 탄력성입니다. 우리는 핵심 이동성 서비스는 비탄력적 수요의 혜택을 받는다고 생각하지만, 음식 배달은 더 탄력적입니다. 그렇긴 하지만, DoorDash는 활용도와 참여도 측면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1분기 참여도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정적인 추세가 있다고 판단되면 평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투자 의견

Uber는 세계 최대의 온디맨드 차량 호출 서비스 제공업체입니다. 라이더와 드라이버를 연결하고 수십억 마일 이상의 여행을 완료했으며, 2024년 9월 말 기준 한 달에 한 번 이상 차량 호출 또는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 수는 1억 6100만 명에 달합니다. Uber는 2032년까지 매년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급성장하는 차량 호출 및 배달 시장의 선두주자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리프트(주로 미국에서)와 같은 업체들과 차량 서비스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Uber는 네트워크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Uber는 차량 서비스 요청을 받아 해당 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드라이버와 연결하여 사람들이 A 지점에서 B 지점까지 이동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Uber는 이 서비스(회사의 모빌리티 부문)를 통해 총 예약 수익을 창출하며, 이는 라이더가 지불하는 총 금액과 동일합니다. 이 중 운전자가 자신의 몫을 가져간 후 남은 금액은 Uber가 보유합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음식 배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Uber의 비즈니스는 더욱 다각화되었습니다. 배달 부문은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회복세를 유지하며 미국 내 음식 배달량에서 DoorDash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호출 사업은 계속해서 반등하며 인상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가장 큰 주제는 자율주행차가 가져올 위협과 기회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자율주행차가 주요 수요처인 Uber를 대체할 수도 있고, 자율주행차 업체들이 Uber의 네트워크와 제휴하여 Uber의 비용을 대폭 절감함으로써 영업 이익과 마진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도 있습니다. 핵심 사용자 기반, 참여도, 수익 창출로 측정되는 Uber의 네트워크 효과는 강력합니다. Uber는 새로운 사용자를 추가하고 모든 여행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러한 지표를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동적 가격 책정 및 활용 알고리즘을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으며, 이는 결국 AV 회사에 대한 가치 제안을 증가시킵니다. 이러한 모든 점을 고려할 때 우버는 차량 호출 시장의 선두주자로 남을 것으로 예상되며, 음식 배달 시장에도 지속적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최고의 차량 호출 및 배달 수요 통합업체로서 Uber는 자율주행차 차량을 확장하고 높은 이용률을 달성하고자 하는 자율주행차 기업에게 완벽한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강력한 핵심 사용자 기반의 성장은 Uber의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여 플랫폼의 더 많은 라이더가 더 많은 드라이버를 플랫폼에 참여시키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인 선순환을 만들어냅니다.
  • Uber의 대규모 사용자 기반은 수요 매칭 알고리즘을 더욱 개선할 수 있는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하여 독점적인 차량 관리 소프트웨어와 AV 회사에 대한 가치 제안을 강화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AV 기업은 운전자에게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비용 구조가 우월해집니다. AV 업체는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전체 시장에서 우버를 효과적으로 배제할 수 있습니다.
  • AV 회사에 대한 Uber의 가치 제안은 취약하고 충전 및 청소와 같은 수익성이 낮은 차량 관리 서비스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 차량 공유는 아직 비교적 새로운 산업이기 때문에 규제가 강화될 여지가 많습니다. 긱 워커를 정규직으로 의무적으로 분류하면 마진을 압박하고 회사에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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