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5.01.10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11.3 | 36.7 | - | - |
예상 PER | 8 | - | - | - |
주가/현금흐름 | 4.8 | 5.7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13.5 | 196.6 | - | - |
배당수익률 % | 0.83 | - | - | - |

델타항공 실적: 업계 리더에게 좋은 시기; 공정가치 추정치 20% 이상 상승한 $44
항공사는 팬데믹 이후 급증하는 여행 수요, 특히 럭셔리한 경험을 원하는 상대적으로 가격에 민감하지 않은 여행객으로부터 혜택을 받았습니다. 한편, 숙련된 조종사, 항공 교통 관제사, 신규 항공기의 부족으로 인해 업계 전반의 공급이 위축되어 델타항공을 중심으로 업계의 수익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델타항공의 우수한 상품 세분화(경쟁사보다 더 많은 좌석 등급과 마일리지 혜택을 판매)는 어느 정도 차별화를 제공하지만, 이러한 특징이 "지속적인" 수익성을 제공할 것이라는 경영진의 주장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델타항공은 좋은 시기에도 불구하고, 특히 소비자들이 지출을 줄이거나 연료 가격이 다시 급등하는 경우 델타항공의 기능이 다른 항공사보다 더 많은 수요나 수익성을 유지할 구조적 이유가 없다고 재차 강조합니다. 결론: 노모트 델타항공의 공정가치 추정치를 주당 36달러에서 44달러로 상향 조정했는데, 이는 대부분 몇 년 더 높은 수익률과 낮은 연료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점을 고려한 것입니다. 델타항공 주식은 수정된 공정가치 추정치보다 50%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어 여전히 비싸 보입니다.
투자 의견
델타항공은 북미 시장에서 좌석 마일당 수익과 비용이 가장 높은 프리미엄 항공사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항공업계가 통합되고 연료비가 하락한 비교적 순조로운 2015~19년 기간에도 델타항공의 업계 최고 영업 마진은 거의 제자리걸음인 수용 능력에 연료비, 인건비, 감가상각비 증가로 인해 감소했습니다. 델타항공이 계속해서 프리미엄 수익률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특히 세분화 수단이 다양해지고 비즈니스 여행객의 정의가 변화함에 따라 장기적으로 이러한 수익률과 전체 비용 간의 스프레드가 업계 평균과 더 비슷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의 전략의 핵심은 이른바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 간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직장의 기업 여행사를 통해 예약하는 더 빈번하고 단기 체류 여행객은 가장 비싼 막판 요금과 프리미엄 좌석에 대해 약간의 대량 할인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여행 습관이 빠르게 변화하고 비즈니스 여행객과 레저 여행객이 같은 사람일 수 있다는 현실이 드러나면서 이러한 공식이 깨졌습니다. 항공사들은 보다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하는 브랜드 충성도 높은 여행객을 유치하고 보상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미국 항공사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장밋빛이지만, 이들 기업은 중력과 경제 법칙의 지배를 엄격하게 받고 있습니다. 2022년에 여행 제한이 해제되면서 비행기, 조종사 및 기타 승무원 부족으로 인해 항공사의 수용 능력보다 수요가 더 빠르게 반등했습니다. 그 결과 항공사들은 기록적인 매출과 수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업계 전체에 호재로 작용하고 있지만, 2024년 중반부터 평준화되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보다 정상화된 운영 조건으로 돌아갈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항공사 수익성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이 되지 않게 되면 항공사들이 지속적으로 운영하던 인센티브가 다시 전면에 등장하여 노선 지도가 겹치는 곳이라면 거의 모든 곳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프리미엄 여행 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은 고객들의 공감을 얻었으며, 델타항공은 일반적으로 경쟁사 대비 단위당 수익 프리미엄을 얻고 있습니다.
- 델타항공은 미국 기반 네트워크 항공사 중 가장 큰 상용고객 우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용고객 우대 프로그램은 마일리지 보상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은행으로부터 고수익을 창출합니다.
- 견고한 레저 수요와 비즈니스 및 해외 여행의 회복으로 공항 처리량이 팬데믹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 시작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비즈니스 여행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늦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델타항공은 비즈니스 여행 시장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 매우 높은 수요와 제한된 수용 능력으로 인해 델타항공은 과밀한 객실과 라운지에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최초의 미국 항공사가 될 수 있습니다.
-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쟁사가 승객 유치 경쟁을 위해 가격을 낮추면 델타항공이 가장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모닝스타의 기업평가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닝스타 리서치 방법론에서 확인해보세요.
Disclaimer
- 당사의 모든 콘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콘텐츠에 수록된 내용은 개인적인 견해로서, 당사 및 크리에이터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콘텐츠는 고객의 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 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모든 콘텐츠는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없이 크리에이터의 의견이 반영되었음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