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4.17 기준
적정가치
2025.04.17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없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매우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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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6 | 8 | - | - |
예상 PER | 7.1 | - | - | - |
주가/현금흐름 | 2.2 | 8.6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4.6 | 20.3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미국 항공사: 거시경제에 대한 불확실성 증가를 반영하여 불확실성 등급 조정
중요한 이유: 항공사의 주가는 평균 이상의 변동성과 주식 시장 움직임에 대한 민감성을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항공사의 운영 실적에 작은 변화가 생기면 수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4월 2일에 발표한 대부분의 관세에 대해 90일 지연이 발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경기 혼란과 경기 침체의 가능성은 이전보다 더 높아졌지만, 그 시기는 불확실합니다. 우리의 가설은 향후 1~2년 동안 항공기 및 인력의 공급이 제한되지 않고 소비자가 여행 지출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항공사의 수익이 감소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결론: 델타, 유나이티드, 아메리칸,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모닝스타 불확실성 등급을 중장기적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결과의 범위가 더 넓다는 점을 고려하여 높음에서 매우 높음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이들 항공사 중 어느 곳도 경제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 않으며, 모두 거시경제적 변화에 매우 취약합니다. 낙관론자 입장: 보잉과 에어버스로부터 항공기를 인도받는 항공사에 대한 잠재적인 관세 영향에 대해서는 우려하지 않습니다. 델타항공은 제트기 인도에 관세를 부과하지 않고, 두 자릿수 이상의 추가 요금을 지불하는 대신 인도를 연기할 것이라고 선언했습니다. 저희는 자국 외의 제조업체에서 항공기를 인도받기를 기대하는 모든 항공사들이 저희가 다루는 항공사와 동일한 접근 방식을 따를 것이라고 믿습니다. 또한, 보잉과 에어버스가 고객들과 협력하여 인도 일정을 조정하고 관세 부과를 피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투자 의견
팬데믹 이전에 유나이티드 항공의 전략은 비용 절감을 통해 마진 확대에 초점을 맞췄으며, 2015년부터 2019년까지 평균 10.6%의 마진을 기록했습니다. 2021-22년, 유나이티드는 2032년까지 기단에 편입될 최대 200대의 보잉 787 드림라이너와 500대의 좁은 동체 항공기 주문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효율성이 낮은 소형 항공기를 교체해 평균 항공편당 판매 가능한 좌석 수를 대폭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프리미엄 좌석과 넓은 다리 공간을 원하는 고객에게는 프리미엄 좌석을, 더 많은 여가 여행객에게는 저렴한 좌석을 제공해 저비용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도록 합니다. 팬데믹 이전 풀서비스 항공사 전략의 핵심은 비즈니스 여행객과 여가 여행객 사이의 가격 차별화였습니다. 기업의 여행 대행사를 통해 예약한 더 자주 여행하고 체류 기간이 짧은 승객들은 마지막 순간 예약 시 대량 할인과 프리미엄 좌석을 제공받았습니다. 팬데믹은 여행 습관이 급변하면서 이 공식을 뒤흔들었습니다. 항공사가 티켓팅 시스템과 여행 대행사 관계를 재편해 비즈니스와 레저 승객이 동일할 수 있다는 현실을 반영함에 따라, 우리는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자주 여행하는 승객들이 더 편안한 여행 경험을 위해 추가 비용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경우 이를 유치하고 보상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미국 항공사의 단기 전망은 매우 밝지만, 이 기업들은 중력과 경제의 법칙에 엄격히 구속되어 있습니다. 2022년 여행 제한이 완화되면서 수요는 항공사의 공급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으며, 이는 항공기 및 승무원 부족으로 인해 제한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항공사는 전례 없는 매출과 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조건은 산업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는 2024년 여름 여행 시즌부터 이러한 조건이 점차 안정화되기 시작했다고 판단합니다. 이 과정에서 항공사의 운영 조건이 정상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항공사의 수익성을 약화시킬 것입니다. 항공기와 인력이 더 이상 제약 요인이 되지 않을 때, 항공사가 지속적으로 직면해 온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다시 부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노선도가 겹치는 모든 지역에서 가격과 시장 점유율을 둘러싼 경쟁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 넥스트 전략은 더 효율적인 항공기를 통해 운항 능력을 확대하고 수익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공 여행 수요는 업계의 용량 확대 능력보다 더 빠르게 회복되었습니다.
- 유나이티드는 장거리 국제 노선이 많아 평균 비행당 마일리지가 경쟁사보다 더 높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유나이티드의 부채 부담과 항공기 투자 계획으로 인해 주주들은 당분간 주식 매입을 기대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 저비용 항공사와 풀서비스 경쟁사들의 경쟁은 유나이티드가 더 높은 요금을 부과하는 능력을 제한합니다.
- 기업 여행 수요의 회복은 경제 회복보다 늦게 이루어지며, 유나이티드는 높은 기업 여행 노출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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