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5.02.18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5.5 | - | - | - |
예상 PER | 32.8 | - | - | - |
주가/현금흐름 | 20.9 | -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0.9 | - | - | - |
배당수익률 %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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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어비앤비 실적: 해외 및 체험 시장에서의 확장이 강력한 예약 성장세를 견뎌낼 수 있다
에어비앤비 주가는 2월 13일 시간외 거래에서 예상치인 9%를 상회하는 12%의 4분기 매출 성장을 발표한 후 14% 상승했습니다. 이번 분기의 상승 여력과 중기 수익성 강화를 고려하여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를 한 자릿수 중반의 비율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에어비앤비는 올해 말 핵심 사업인 해외 휴가 렌탈 사업의 확장과 체험 프로그램 재출시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에어비앤비 투자의견의 원천인 네트워크 우위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가는 약간 고평가되어 있지만, 이 우량한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밸류에이션을 크게 할인할 필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숙박 예약 건수는 여행 업계의 호조(호텔 및 온라인 여행 업계도 호실적을 기록)와 해외 시장에서의 공급 및 인지도 강화를 위한 투자에 힘입어 예상치인 9.5%보다 높은 12% 증가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이들 확장 시장의 숙박 예약 건수가 핵심 시장의 두 배에 달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는 점도 고무적입니다. 이는 향후 몇 년 동안 해외 시장에서 수백억 건의 예약이 추가될 것이라는 전망에 자신감을 심어줍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올해 말 체험 프로그램을 다시 출시할 계획인데, 약 2천억 달러에 달하는 시장 규모와 독특한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호스트에게 잘 맞는 에어비앤비의 공동체 문화를 고려할 때 2030년까지 약 100억 달러의 예약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향후 10년간 평균 11%의 예약 성장률 추정치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에어비앤비의 2024년 EBITDA 마진은 36%로 예상치인 35.5%를 상회했으며, 운영 및 매출원가 레버리지에 힘입어 상승 여력이 커졌습니다. 인공지능은 향후 10년 동안 이 두 항목을 합쳐서 약 200 베이시스 포인트까지 레버리지할 수 있는 반면, 기술 및 마케팅 비용은 2025년 이후부터 레버리지가 시작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30년 EBITDA 마진은 이전 39.5%에서 40~41% 사이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 의견
에어비앤비는 2008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500만 명 이상의 호스트와 누적 게스트 20억 명으로 구성된 선도적인 대안 숙박 네트워크(좁은 해자의 원천)에 힘입어 향후 10년간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로서의 입지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네트워크 우위는 향후 몇 년 동안 인공지능에 대한 투자와 체험업종 및 해외 시장으로의 확장을 통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에어비앤비는 모바일 예약으로의 지속적인 전환에 따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위치에 있으며, 이는 2025년 2월 5일 App Annie에 따르면 114개 시장에서 에어비앤비가 상위 10위 아이폰 여행 앱인 반면, 익스피디아는 22위, 부킹 홀딩스는 143위를 차지한 데서도 알 수 있습니다. 온라인 여행 성장 산업에서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 입지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약화시키는 요인으로는 경쟁, 규제, 구조적 비용 위협이 있습니다. 익스피디아와 부킹의 휴가 렌탈 산업에 대한 투자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또한 구글, 알리바바, 아마존 등이 OTA 시장에 집중적으로 진출하면 현재 지배적인 규모를 가진 소수의 플레이어가 두 배로 늘어나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사업자는 호텔 관계를 통제하지 않는 메타검색 모델을 구축하는 대신 호텔 관계를 통제하는 에어비앤비의 OTA 모델과 직접 경쟁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 위협 외에도 에어비앤비의 핵심 대안 숙박시설은 업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거주자의 삶의 질), 안전(규정 준수), 경제성(생활비)과 관련된 반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규제로 인해 호스트와 게스트에게 요구 사항(예: 지방 정부와 개인정보 공유)과 제한 사항(예: 숙소 임대 가능 일수)이 적용되어 수요가 감소하고 비용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제 비용 외에도, 개별 휴가용 임대 호스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면 기존 숙박 업계에 비해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에어비앤비의 네트워크는 대체 숙박 시장에서의 선도적인 예약 점유율과 지속적인 체험 분야로의 확장에 힘입어 임계치에 도달했습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에어비앤비는 전 세계적으로 높은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어 트래픽의 80% 이상이 직접 또는 무료 검색을 통해 플랫폼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는 기술, 금융, 법률, 건축 등의 분야에서 고소득 직종에 종사하는 근로자의 유연성 덕분에 장기 여행 수요 증가에 따른 수혜를 누릴 수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부킹과 익스피디아는 미국의 대체 숙박시설 공급과 인지도 향상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글이 무료 자연 검색 링크보다 유료 광고와 메타검색 플랫폼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계속 강조하면서 에어비앤비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대체 숙박시설은 업계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거주자의 삶의 질), 안전(규정 준수), 경제성(생활비) 측면에서 규제의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의 핵심인 개인 호스트 대체 숙박 플랫폼은 기존 호텔이나 다른 여행 업종보다 높은 서비스 비용을 필요로 합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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