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12.11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높음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28.9 | 131 | - | - |
예상 PER | 24.3 | - | - | - |
주가/현금흐름 | 20.4 | 85.2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21.5 | 28.9 | - | - |
배당수익률 % | 0.7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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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약 보유 실적: 광범위한 강점으로 네트워크의 힘 강조, 주가는 고평가된 상태
Booking는 4분기 호실적을 발표하며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한 원동력인 네트워크의 강점이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2024년 말까지의 강세와 중기 마케팅 및 고객 서비스 관련 비용 감소를 고려하여 공정가치 추정치인 4,300달러를 한 자릿수 중반으로 상향 조정할 계획입니다. 주가가 고평가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우량 기업의 주식을 추천하기 위해 밸류에이션을 크게 할인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4분기 실적은 모든 지표에서 호조를 보였습니다. 객실 수는 13% 증가(가이던스 6~8% 대비), 예약은 17% 증가(7%~9%), EBITDA는 26% 증가(9%~13%)했습니다. 유럽에서는 두 자릿수 초반, 아시아에서는 10% 중반, 미국에서는 10%, 그 외 지역에서는 20%의 객실 숙박 증가율을 기록하는 등 모든 지역에서 강력한 수요를 경험했습니다. 한편, 휴가용 숙박(전체 숙박의 33%)은 이전 3개월의 14%에서 분기 중 19% 성장으로 가속화되었습니다. 이 분야의 강세는 플랫폼에서 공급을 확대하면 수요를 충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2024년 전체 예약의 8%를 차지하는 항공권 부문에서 지난 분기 39%에서 52%의 성장률을 기록한 Booking의 지속적인 확장도 이와 같은 맥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3년 54%였던 판매자 예약이 2024년에는 전체 예약의 63%로 증가하는 등 결제 옵션 제공에 대한 부킹의 투자가 결실을 맺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3%포인트의 환율 역풍에도 불구하고 한 자릿수 중반의 매출 성장을 예상했습니다. 비즈니스 모멘텀과 견조한 GDP, 소비, 노동 참여율을 고려할 때 2025년 매출 추정치는 8%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부킹은 마케팅 효율성 개선과 인공지능을 통한 콜센터 비용 절감에 힘입어 2024년의 35%보다 약 100베이시스포인트 높은 EBITDA 마진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2025년 마진은 34.8%에서 36%로 상향 조정할 계획이며, 10년이 지나면 마진이 이전 41%에서 42%에 근접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투자 의견
Booking는 향후 몇 년간 4억~4억5천만 달러의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며, 이는 2024년 운영 비용 예측치의 약 3%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이를 통해 좁은 해자 등급의 원천인 선도적인 네트워크에 재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 향후 10년간 Booking의 글로벌 온라인 여행사 리더십 지위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의 견고한 입지, 유럽에서의 지속적인 리더십, 휴가 렌탈, 레스토랑 예약, 체험, 항공편, 결제 분야에서의 입지 확대에 힘입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모든 것이 선도적인 마케팅 및 기술 규모에 힘입어 뒷받침될 것입니다. Booking은 선도적인 호텔 숙박시설 및 기타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사용자 기반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효과는 선진국과 신흥 시장뿐만 아니라 렌탈, 명소, 항공편, 결제와 같은 수직 시장(단기 투자에 중점을 두는 분야)에서도 계속 확대되어 완전히 연결된 여행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선진 시장의 경우, 유럽 지역 전체 호텔의 약 60~65%가 소규모 부티크 시설이기 때문에 주요 경쟁업체가 유럽에서 Booking의 선도적인 네트워크를 복제하는 것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흥 시장에서는 트립닷컴(Trip.com) 및 메이투안-뎬핑(Meituan-Dianping) 파트너십과 자체 플랫폼인 Booking.com 및 아고다닷컴을 통해 중국에서 입지를 다지고 있으며, 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예약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발맞춰 Booking은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2024년 10월 27일 App Annie에 따르면 134개 시장에서 상위 10위권 여행 iOS 애플리케이션으로, 에어비앤비가 91개, 핵심 업체인 Expedia가 21개에 그친 것에 비해 Booking.com은 134개 시장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구글, 메타, 아마존, 알리바바 등이 집중적으로 진입하면 현재 지배적인 규모를 가진 소수의 업체가 두 배로 늘어나 수익성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Booking의 네트워크를 복제하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며, 앞서 언급한 대부분의 사업자는 Booking의 OTA 모델(호텔 관계를 제어)과 직접 경쟁하기보다는 메타검색 모델(호텔 관계를 제어하지 않음)을 구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신흥 시장은 낮은 보급률과 온라인 사용 증가로 인해 향후 10년간 온라인 여행 예약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Booking은 유리한 입지를 점하고 있습니다.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사용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Booking은 전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어 직접 트래픽을 통한 숙박 예약이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 Booking은 유기적인 이니셔티브와 체험, 휴가 렌탈, 항공, 결제 등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에서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하여 완전히 연결된 여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 하락론자 의견
- Google이 무료 오가닉 검색 링크보다 유료 광고와 메타검색 플랫폼을 우선순위에 두는 것을 계속 강조하면 Booking Holdings에 마케팅 비용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 소비자는 여행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는 대규모 인공 지능 언어 모델을 찾을 수 있으며, 이는 Booking의 마케팅 비용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Booking은 팬데믹 이전 전체 예약의 약 50%를 차지하는 유럽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며, 신흥 시장에 비해 성숙한 성장 단계에 접어들었을 수 있습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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