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스타 등급
2025.02.21 기준
적정가치
2024.07.24 기준
주가/적정가치 비율
모닝스타 핵심지표 | 애널리스트 | 정량적 |
---|---|---|
경제적 해자 | 좁음 | - |
가치 평가 | ★★ | - |
불확실성 | 중간 | - |
현재 | 5개년 평균 | 섹터 | 국가 | |
---|---|---|---|---|
주가/퀀트 적정가치 | - | - | - | - |
PER | 32.9 | 33.6 | - | - |
예상 PER | 31.9 | - | - | - |
주가/현금흐름 | 23 | 25.9 | - | - |
주가/잉여현금흐름 | 39.5 | 46.3 | - | - |
배당수익률 % | 0.58 | 0.39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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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드 도미니언 실적: 완고하고 부드러운 산업 배경이 톤수에 계속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중요한 이유: 예상보다 약한 물동량 추세와 유류할증료 노이즈로 인해 올인 수익률(100톤당 수익)이 예상에 약간 못 미쳤습니다. OD의 영업 비율(비용/수익, 낮을수록 좋음)은 물동량 부족으로 인해 전망치를 하회했지만 큰 폭으로 하락하지는 않았습니다. 총 톤수는 주로 산업 최종 시장의 약세로 인해 7% 감소했습니다. 긍정적인 측면은 산업 수요가 2분기 연속으로 개선되는 조짐을 보였고, OD는 LTL 산업 수요의 약세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반적인 실행은 여전히 견조하지만, 네트워크 밀도 감소와 비용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회사의 영업이익률은 410 베이시스 포인트 하락한 75.9%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단말기에 투자하고 있어 자연스럽게 감가상각비가 증가했습니다. 결론: 좁은 해협을 가진 Old Dominion의 주당 공정가치 추정치는 155달러를 유지합니다. 장기 잉여현금흐름 전망치에 비해 주가는 매우 풍부해 보입니다. 수요가 개선됨에 따라 수익성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낙관적인 영업이익률 가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주요 통계: 비교는 어렵지만, 지속적인 가격 상승으로 핵심 수익률(연료 제외 중량당 수익)은 전년 대비 약 4% 증가했습니다. 저희가 파악할 수 있는 바로는, LTL 업계의 가격은 여전히 합리적입니다.
투자 의견
지난 10년간 인상적인 성장을 거듭한 Old Dominion Freight Line은 매출 기준 미국 소량화물 운송업체 중 두 번째로 큰 규모(FedEx Freight 다음으로)이며, 화주가 어떤 운송업체를 이용할지 고려할 때 실행, 화물 선택, 서비스 품질 측면에서 확실한 업계 선두주자입니다. 대침체기에도 이 회사는 부분적으로는 인상적인 가격 규율 덕분에 물 위에 떠 있는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다른 운송업체들이 요금을 대폭 인하하는 동안 Old Dominion은 100중량당 핵심 수익을 그대로 유지하며 굳건히 버텨냈습니다. 지난 10년간 네트워크 용량에 꾸준히 투자하여 2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한 Old Dominion은 대부분의 다른 LTL 통신업체들이 서비스 센터 공간을 평균적으로 제자리걸음으로 유지하는 동안에도 꾸준히 투자해 왔습니다. 또한 동종 업계 최고 수준의 네트워크 서비스를 자랑하며, 이는 동종 업체보다 더 높은 비율의 자체 라인 홀 수요를 처리함으로써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정시 서비스 비율은 2008년 이후 평균 98%를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요인 덕분에 지리적 커버리지가 열악하거나 품질이 낮은 공급업체로부터 점진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빼앗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2020년과 2021년에는 소매업체의 강력한 재고 재입고와 이커머스 관련 순풍에 힘입어 LTL 화물 수요가 급증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여 LTL 환경 전반의 용량을 강화했습니다. 수년에 걸쳐 Old Dominion은 전국적인 장거리 LTL 서비스를 넘어 지역 시장으로 범위를 넓혀 왔으며, 소매업체가 고객과 더 가까운 곳에 유통을 배치하도록 유도하는 이커머스 측면에서 유리한 세속적 테마를 누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LTL 산업의 지역화는 올드도미니언의 익일 및 익일 차선에서 평균적으로 견고한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탁월한 운영 실행과 지속적인 시장 점유율 상승은 우수한 차선 밀도와 업계 최고의 마진으로 이어졌습니다.
📈 상승론자 의견
- 용량 투자와 높은 서비스 수준을 고려할 때, Old Dominion은 향후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 Yellow의 파산은 LTL 업계의 공급/수요 방정식을 강화하여 Old Dominion의 가격 책정력을 강화했습니다.
- 독보적인 운영 실행력과 부지런한 네트워크 투자에 힘입어 향후 몇 년 동안 Old Dominion의 운영 성과가 LTL 동종 업체를 계속 능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 하락론자 의견
- 미국의 잠재적 관세는 미국 상품 소비 성장을 둔화시켜 소매 최종 시장 화물 수요를 압박할 수 있습니다.
- 광범위한 LTL 트럭 운송 업계의 기본 수요는 산업 최종 시장의 부진으로 인해 단기적으로 역풍을 맞고 있습니다.
- 대부분의 대형 고품질 LTL 운송업체는 2023년에 터미널 공간을 확장하기 시작했으며, 이러한 추세는 2025년까지 계속될 것입니다. 이러한 역학 관계는 어느 시점에서 업계 과잉 생산의 위험을 높입니다.
오렌지보드에서는 모닝스타와 제휴하여 모닝스타의 리서치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모닝스타(Morningstar,Inc.)는 미국 시카고에 본사를 둔 글로벌 1위 금융 정보 및 투자 리서치 회사이며, 금융 상품의 판매사나 발행사와 독립적으로 운영되어 투자자들에게 신뢰도와 전문성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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